“우크라이나 기독교인, 전쟁 한 가운데서 복음을 사는 법 배우다”

▲ 키이우 인근의 기독교인들이 시민들에게 배포할 전도지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 한국 VOM 제공.

러시아의 침공으로 고난 가운데 있는 우크라이나 시민들의 인도적, 영적 필요를 공급하고 있는 한국순교자의소리(VOM, 대표 현숙 폴리)는 우크라이나 기독교인들이 전쟁 한 가운데서 복음으로 사는 법을 배우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현숙 폴리 대표는 우크라이나 기독교인들이 러시아 국민에 대한 증오가 만연해 있지만, 용서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면서 동시에 기독교인의 삶과 사역을 이어가는 방법을 배우고 있다고 이 같이 소개했다.

그녀는 키이우 인근에 거주하는 기독교인 빅토리아가 “인간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기본적인 공급조차 되지 않는 상황에 성도 몇 명이 딱 한번 모여 예배를 드렸다”며 “하나님께서 러시아 군인들 마음을 만져주시기를 기도하고 있다. 그들도 역시 구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어려운 일이지만 그들에 대한 증오심을 떨쳐내고 용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VOM은 현재 골로스 무치니카프 꼬레야(한국 순교자의소리)라는 이름의 러시아어 페이스북을 개설해 1만 2000여명의 팔로워 가운데 우크라이나에 거주하는 7000명의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들은 이러한 소통을 통해 알게된 키이우 침례교회 청년지도자 비탈리(28)의 삶을 소개하며, 이들이 선택한 믿음의 고백을 전했다.

“지금 통행금지가 생긴 우리는 키이우에서 탄약과 방호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화염병을 준비할지 모르지만 우리는 전신갑주인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인이 직면할 큰 위험은 탱크가 아니라 우리 마음

비탈리는 이미 구소련 치하에서 기독교 신앙 때문에 8년간 수감한 할아버지, 기독교 청년단체를 이끈 죄와 기독교 문서를 인쇄한 죄로 각각 3년을 감옥에서 보낸 아버지와 어머니를 보면서, 전쟁으로 위험이 증대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키이우에 남아 복음을 전하기로 선택하고, 현재 청년 단체를 이끌고 있다. 비탈리는 최근 “우리가 직면하게 될 가장 큰 위험은 탱크나 대포가 아니라 우리 자신의 마음에서 비롯될 것을 전화로 경고한 아버지의 말씀을 기억하고 있다.”고 전했다.

▲ 우크라이나 이르핀에 있는 지하교회에서 예배를 드리는 성도(왼쪽)들과 비탈리와 교회 교인들이 모임을 갖고 있다. 사진: 한국 VOM 제공.

VOM은 단체의 페이스북을 방문하는 우크라이나 기독교인들이 “원수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며 지하교회를 심거나, 인도하는 방법에 관한 자료나 북한 같은 지역의 지하교회 교인들에 관한 책을 읽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현재 우크라이나 기독교인들은 교회건물에서 모임을 가질 수 없어, 실제로 지하로 내려가 자연스럽게 지하에서 교회를 이루는 법을 배우고 있다. 이 성도들은 주민들에게 음식과 물, 따뜻한 옷을 공급하고 국외로 떠나려는 사람들에게 피난처도 제공하고 방공호에서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전도하고 기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20년간 순교자의소리를 섬기면서 동역자들 가운데 38명이 순교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알게 된 것은 소심하고 두려운 사람을 하나님이 쓰고 있다는 사실”이라며 “순교자들의 공통점은 특별한 영웅적 자질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했던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한편, VOM은 현재 폴란드 순교자의소리와 동역하며 우크라이나 현지 수십 개 교회 및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폴란드와 몰도바의 교회들과 함께 사역하며, 이달초 이 교회들의 긴급구호사역과 전도활동을 위해 1만 달러를 지원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6-Youth-Mission_main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20231028 Korea Church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20240425_Better Together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20240423_LU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최신기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