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VOM, 박해받는 부르키나파소 성도들에 성경 배포

VOM에서 배포한 성경을 수령한 부르키나파소 기독교인들. 사진: 한국VOM 제공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게 공격을 받고 있는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기독교인들에게 성경이 전해지고 있다고 한국순교자의소리(VOM)가 최근 밝혔다.

부르키나파소에서는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IS)와 알카에다의 폭력으로 1만 명이 넘는 기독교인이 삶의 터전을 잃고 쫓겨났다. 이들은 서아프리카 전역에서 지하디스트(jihadist,이슬람 극단주의 무장 투쟁 지지자. ISIS와 알카에다 등이 여기 속하며 이슬람 ‘성전주의자(聖戰主義者)’라고도 한다)의 공격으로 난민이 된 230만 명의 주민 가운데 일부이다.

부르키나파소 인구 20%가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UN이 추산하는 가운데, 국제 단체들은 식량과 식수 및 피난처를 제공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VOM에 따르면, 그 동안 간과되었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제 충족되고 있으며 현재 이 기독교인들에게 성경 배포 캠페인을 통해 각 가정에 필요한 성경뿐 아니라 구원받지 못한 이웃에게 주기 위한 성경도 공급되고 있다.

현숙 폴리 한국VOM 대표는 “VOM은 현지 교회 지도자들과 협력해 각 가정에 성경을 두 권씩 공급한다. 한 권은 각 가정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한 권은 전도를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VOM에 따르면, 이번 성경 배포 캠페인은 부르키나파소 성도들이 자신의 가족과 비기독교인 이웃에게 전달하기 위한 성경 2권을 요청한 것이 계기가 됐다.

현재는 이번 달에 원래 목표의 두 배의 금액을 달성, 1400권 이상의 성경을 인쇄하고 배포할 수 있는 기금을 보낸 상황이다. 이 기금은 전 세계 여러 국가에서 독립적으로 사역하는 VOM 단체들에서 모은 기금과 합산되어, 부르키나파소 현지 성도들에게 5400권의 성경을 공급하는 사역에 사용된다.

VOM은 프랑스 군대가 부르키나파소에서 완전히 철수하고 부르키나파소 관리들이 2023년 1월이야말로 자국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달로 묘사하는 상황에서, 그 나라에 성경을 보내는 것이 과연 적절한지에 대해 일부 기독교인들조차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우리 기독교인들은 어떤 지역에서 분쟁이나 전쟁이 끝날 때까지 성경 배포를 연기하거나 기다려야 한다는 잘못된 생각을 자주 하는 것 같다. 마치 어떤 지역을 성경이 들어가기에 ‘안전한’ 곳으로 만들려면 먼저 정치적 평화와 인도주의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성경의 가르침, 즉 이웃을 사랑하고, 다른 쪽 뺨도 돌려대고, 용서하라는 예수님의 가르침은 깨어진 국가를 되살리고 시민들 사이의 관계를 건강한 방식으로 화해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주요 분쟁 지역에 성경을 배포하는 것이 VOM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이자 중요한 책임”이라며 “VOM은 선교 단체라기보다 박해와 억압 속에서 살아가는 현지 성도들의 동역자다. 현지 기독교인들은 갈 데도, 숨을 데도 없다. 난민이 되어서도 여전히 일자리를 찾아 가족들을 부양해야 하고 교회로서 모여야 한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평범한 현지 기독교인들에게 담대함을 허락하셔서 이웃에게 복음을 선포하고 성경을 전하게 하시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VOM에 따르면, 폭력적인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이 교회를 공격해 장비를 파괴하고 성경 400권을 불태웠다. 부르키나파소의 개신교 인구 비율은 단지 6%다. 2016년부터 이들에 대한 핍박이 증가하고 있는데도, 이런 사실이 전 세계 기독교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폭력적인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이 이 교회를 공격해 장비를 파괴하고 성경 400권을 불태웠다. 사진: 한국VOM 제공

또한 부르키나파소에서는 2016년 이후 지하디스트들의 활동이 급증했다. 이슬람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IS)와 알카에다와 연계된 무장 단체들이 인접국인 말리와 니제르에 봉쇄되어 있다가 자신들의 영향력을 사하라 사막 주변 국가들에 확대하기 위해 부르키나파소의 허술한 북쪽 국경을 넘어 들어왔다.

2019년 4월, 70명 가량의 기독교인이 살해당하고 5곳의 교회가 공격을 받은 이후, 기독교인들은 지하디스트들의 주요 공격 목표가 됐다. 부르키나파소 북부와 동부에서는 치안 문제와 공격 위협으로 200여 개 교회가 문을 닫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현숙 폴리는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최근의 박해 정보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며 “성경은 그리스도의 신실한 증인의 사명을 감당했다는 이유로 고통당하는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라고 우리에게 명한다.”며 부르키나파소 성도들을 위해 기도를 부탁했다.

기도제목

– 이슬람 지하디스트들에게 포위된 성도들을 위해. 최악의 시련 속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부인하지 않도록 하나님께서 힘과 담대함을 주시도록.
–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성도들을 위해.
– 부르키나파소 성도들이 하나님의 지혜로 사역을 계속할 수 있도록.
– 부르키나파소 성도들이 VOM에서 받은 성경을 믿지 않는 이웃에게 나눠줄 때 복음을 전하려는 그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0 women in Afghanistan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20240419 prison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20240417_VOM_tanzania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nathan-mullet on unsplash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최신기사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