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존엄사 5년만에 두 배 늘어 연간 2천여건

1벨기에에서 존엄사 사망이 5년 전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5일 보도했다.

생명윤리 관련 인터넷 매체인 ‘바이오에지(BioEdge)를 인용한 연합뉴스는 벨기에에서 작년 한 해 동안 시행된 존엄사는 2023건이다.

특히 최근엔 프랑스, 영국 등 존엄사가 허용되지 않는 인근 국가에서 존엄사를 위해 벨기에를 방문하는 ‘존엄사 여행’도 크게 늘고 있다.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 있는 한 대학병원의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는 5~6년 전에는 없었던 현상으로 최근 응급실에 도착한 환자 중 프랑스 사람 여러 명이 존엄사를 원한다고 의사표명을 해왔다고 전했다.

또 브뤼셀에 있는 쥴 보르데 연구소도 존엄사와 관련해 실시한 130건 상담 가운데 40건이 프랑스 사람들이었다고 밝힌 것으로 이 매체는 보도했다.

현재 존엄사가 허용되는 나라는 벨기에 이외에도 네덜란드, 스위스와 미국의 오리건주가 있다. 특히 네덜란드는 지난 2002년 4월 세계에서 최초로 존엄사를 합법화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안락사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지만, 존엄사는 허용돼 시행을 앞두고 있다. 지난 1월,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의 연명의료결정에 관한 법률안’, 즉 존엄사법이 국회를 통과했기 때문인데, 유예 기간을 거쳐 2018년부터 시행된다.

존엄사는 소생가능성이 없는 환자가 단순히 생명을 연장하는 연명치료를 거부해 생을 마감할 수 있게하는 것이라면, 안락사는 고통 없는 생의 마감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엄연하게 다르다는 것이 의료계의 입장이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4_USA_FOX 7 Austin
美 학부모들, 미국을 하나님께로 되돌리기위한 금식기도 집회 개최
20240411_Gender Disphoria
‘성별에 대한 불만’ 청소년 시기 지나면 사라져… 네덜란드대학, 15년 연구 결과 발표
20240410_USA_Trump
트럼프, "낙태법 주별로 결정해야" 입장 발표... 생명옹호단체들, 다양한 반응
20240410_YH_SexualIdentity
“청소년 성정체성 치료 의학적 증거 약해”…英보건당국 연구결과

최신기사

“인구 750만 홍콩서 이혼소송은 2만건…외도·양육갈등 주원인”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4) : 권위있는 하나님 스스로의 계시이기 때문이다
수단공화국 분쟁 1년…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 피난
한국의 세계 각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 처음으로 30억 달러 돌파
소말리아 기독교인, 신앙 이유로 박해 받아… ICC, MBB 신자들 지원
[오늘의 한반도] 韓 마약사범 5년새 120% 급증 외 (4/16)
[오늘의 열방] 印 아삼주, 기독교인들 치유기도 금지법 통과 논란 외 (4/1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