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신문 “중국 파견 북한 여성 심각한 성적학대 시달려”

중국 식당에 파견돼 근무중인 북한 여종업원 모습
중국 식당에 파견돼 근무중인 북한 여종업원 모습
중국 식당에 파견돼 근무중인 북한 여종업원 모습<출처:연합뉴스 캡처>

북한이 중국에서 운영하는 식당이나 공장에 파견된 북한 여성들이 심각한 성적학대에 시달리고 있다고 도쿄신문이 북한 소식통이나 중국인 사업가를 인용해 23일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에 파견된 북한 여성들은 식당 손님과의 성매매를 강요당하거나 감시역을 맡은 북한 보안요원으로부터 성관계를 강요당하는 사례가 꽤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쿄신문은 단둥(丹東)의 중국 봉제공장에서 일하는 20대 여성이 작년에 50대 보안요원에게 성관계를 강요당했고 이후 임신한 사실을 감추고 계속 일하다 진통을 느껴 병원에서 출산한 사례를 소개했다. 이 여성은 1주일 후 북한으로 송환됐으나 보안요원은 지금도 단둥에 남아 마찬가지 행위를 계속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말했다.

북한 여성 약 300명을 고용한 단둥의 중국인 기업가는 “보안요원으로부터 여성노동자의 중절 수술을 할 병원을 개해달라는 의뢰를 받았다”고 증언했다.

소식통은 북중 접경인 지린(吉林)성 투먼(圖們)의 경제개발구에 파견된 여성이 시내 병원에서 중절 수술을 했고 담당한 의사는 여성이 “생활을 위해 온 중국에서 중절까지 하게 될 줄이야”라며 울던 모습을 잊을 수 없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전했다.

북한 인권문제를 담당하는 유엔 특별보고관은 작년 9월 작성한 보고서는 북한이 유엔 제재를 피해 외화를 얻으려고 노동자를 해외 파견하고 있으며 이들의 임금을 가로채 연간 최대 23억 달러(약 2조5천371억원)를 얻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쿄신문은 해외에 파견된 북한 여성노동자가 약 3만 명 정도이고 북한과 접한 랴오닝성 단둥에 약 1만6천 명, 지린성 조선족자치주에 약 5천 명이 일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20240418 Korean War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20240417_YP_Fertility rate
출산율 반등 희망인가…“자녀계획 있다" 젊은층 늘어났다
20240417_YP_CCTV
"北 주민들, CCTV 확산으로 감시 피하기 더 어려워져"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美 대법원, 미성년자 성전환 수술·사춘기 차단제 금지막은 하급법원 판결 뒤집어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