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크 쿠르드, 중앙정부에 ‘백기’…독립 사실상 무산

▶이라크 군이 쿠르드 자치정부의 국기를 거꾸로 들고 있다(출처: Christian science 캡처) monitor 캡처
▶이라크 군이 쿠르드 자치정부의 국기를 거꾸로 들고 있다(출처: Christian science monitor 캡처)
이라크군 군사 압박에 “투표결과 동결” 후퇴
IS 격퇴전서 맹활약했으나 국제사회 외면에 좌절

 

이라크 쿠르드족이 100년간 염원했던 분리·독립이 또다시 좌절됐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KRG)는 25일(현지시간) 발표한 긴급 성명에서 지난달 25일 분리·독립을 위한 찬반투표의 결과를 동결한다고 밝혔다.

투표결과를 ‘취소’한다는 표현을 피해 유보를 뜻하는 ‘동결’을 선택했지만 사실상 이라크 중앙정부에 백기 투항했다.

KRG는 이 성명에서 “이라크 정부군과 KRG 군조직 페슈메르가 사이에 전쟁과 대치, 유혈사태가 계속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동결 이유를 밝히며 이라크 헌법에 근거해 열린 대화를 요구했다.

KRG는 지난달 투표 결과, 찬성표가 92.7%로 압도적으로 나오자 KRG는 자치권한 확대, 독립국 수립 등을 위한 정치 일정을 협상하자고 중앙정부에 제안했다.

중앙정부는 이를 위헌이라고 규정하고 투표결과를 자진 취소하지 않으면 대화하지 않겠다면서 강경하게 대응했다.

투표 직후 중앙정부는 이웃 이란, 터키와 연대해 쿠르드 자치지역의 육상 국경을 막고 항공편 운항도 봉쇄했다. KRG의 원유를 주로 수입한 터키도 이를 중단하겠다고 압박했다.

KRG는 지난 3년간 이라크 북부 유전지대에서 이슬람국가(IS)의 파상공세를 정부군을 대신해 막아냈다. 미국 등 서방과 중동 지역에서도 KRG의 맹활약에 찬사를 보내며 무기를 지원했다.

KRG는 이를 동력으로 내친김에 분리·독립 투표를 시작으로 민족의 염원인 독립국 수립을 추진했으나, 이스라엘을 제외한 국제 사회가 이를 모두 반대했다.

중앙정부는 KRG가 사수한 유전지대 키르쿠크주에서 16∼20일 페슈메르가를 상대로 압도적으로 군사작전을 벌여 순식간에 몰아냈을 때도 국제사회는 우려만 표했을 뿐 쿠르드족을 외면했다.

이라크 정부는 이에 그치지 않고 KRG에 국경 통제권, 페슈메르가 통수권까지 요구했으며, 아르빌에서 남쪽으로 50㎞ 떨어진 곳까지 진격해 KRG를 위협했다.

KRG는 이라크군의 작전에 이란이 지원하는 시아파 민병대가 가담했다면서 미국에 도움을 호소했지만 반응이 없자, 분리·독립 투표 한 달 만에 중앙정부에 굴복했다.

쿠르드족은 이라크 북부, 이란 북서부, 터키 남동부, 아르메니아 등에 약 3천만 명이 분포됐다.

기도 | 주님, ISIS에 빼앗긴 땅을 되찾아 기쁨을 누린 것도 잠시, 이 땅에 정착할 수 없는 나그네의 삶이 얼마나 서글픈지 주님은 아십니다. 그러나 주님, 40년 광야생활 동안 이스라엘 백성의 옷과 신발이 헤어지지 않고, 만나와 메추라기를 공급하시고 불기둥과 구름기둥으로 지켜주셨음을 압니다. 하나님 아버지, 이들의 심령을 위로하여 주실 분은 오직 주님이십니다. 진정한 복음을 들려주사 이 땅에서 누릴 기쁨보다 더 큰 영혼의 기쁨을 허락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허락하신 주님을 만나게 하옵소서.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20240418_USA_Fentanyl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re_UMC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20240417 Congressman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