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연쇄 테러의 ‘서막’…샤를리엡도 테러 3주년

테러 사건이 난 이후, 한 익명의 예술가가 샤를리 엡도 사무실앞에 부러진 연필을 전시했다.
테러 사건이 난 이후, 한 익명의 예술가가 샤를리 엡도 사무실앞에 부러진 연필을 전시했다.
3년간 241명 테러로 목숨 잃어…살해협박 여전

최근 프랑스 본토에서 벌어진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의 서막으로 기록되고 있는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엡도 테러의 희생자들에 대한 3주년 추모식이 7일 파리 시내에서 조용히 진행됐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아침 안 이달고 파리시장 등과 함께 3년 전 테러 현장을 찾아 헌화하고 묵념했다.

이날 추모식은 비록 대통령이 참석하기는 했지만, 유족들의 요청에 따라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열렸다.

2015년 1월 7일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인 쿠아치 형제는 샤를리 엡도가 이슬람 선지자 무함마드를 만평의 소재로 삼았다는 이유로 파리 시내에 있는 이 잡지의 편집국에 난입해 총기를 난사, 편집장 등 12명을 살해했다.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로 프랑스 국민은 물론 전 세계에 충격을 준 샤를리 엡도 테러 사건으로 잡지 언론인 12명이 희생된 바로 이튿날에는 파리 근교에서 이들의 공범인 아메디 쿨리발리가 여성 경찰관을 총으로 쏴 살해했고, 이어 그 다음 날 파리 유대인 식품점에서 인질극을 벌여 4명을 살해했다.

샤를리 엡도 테러를 포함해 이후 프랑스에서는 지난 3년간 총 241명이 크고 작은 테러로 목숨을 잃었다. 프랑스 정부는 2015년 11월 130명이 숨진 파리 연쇄 테러 직후 ‘국가비상사태’를 발령해 여러 차례 연장해오다 작년 11월에 이를 공식 종료했다.

샤를리 엡도는 테러를 겪은 뒤 최고 수준의 보안시설이 갖춰진 파리 시내의 새 건물로 이전해 매년 보안·경호에 100만 유로(13억원 상당)∼150만 유로(19억원 상당)의 거금을 들이고 있다. 그러나 사건 전후로 잡지 판매량이 급감하면서 경영난을 겪고 있다.

BFM 방송에 따르면 샤를리 엡도의 매출은 2015년 6천만 유로(770억원)에서 2016년 1천940만 유로(250억원)로 급격히 줄었다.

아울러 이 잡지와 편집자와 칼럼니스트들은 여전히 살해 협박에 시달리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테러 이후에도 여전히 정파와 종교에 상관없이 프랑스의 모든 정치인과 종교인들을 강도 높은 풍자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두 명의 프랑스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를 받는 저명한 이슬람학자인 타리크 라마단 전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를 풍자해 소셜네트워크(SNS)를 중심으로 이슬람교에 대한 모독이라는 비판과 함께 살해와 테러 협박이 잇따랐다.

기도 | 하나님, 열방이 증오와 분노로 서로에 대한 공격을 늦추지 않고 있습니다. 고통하는 때인 말세에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는 인생의 어리석음이 계속 확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이 사랑없는 인간의 행동은 끝없는 반목과 대립 밖에는 해결책이 없음을 깨닫는 은혜가 있게 하옵소서.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