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 신뢰도‧정확도 세계 최하위 수준

<사진은 퓨리서치 캡처>
미국 퓨리서치센터 조사, 언론의 공정성과 정확성 긍정 평가 37개국 중 36위

미국 여론조사 기관인 퓨리서치센터가 작년 상반기 각국 언론의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국민의 한국언론에 대한 신뢰도가 27%를 차지, 그리스(18%)에 이어 세계 최하위권을 차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두 나라와 함께 자국 언론의 정치 보도의 공정성 평가가 낮은 국가는 칠레, 아르헨티나, 콜롬비아 등으로 모두 40%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과 미국은 각각 55%와 47%를 차지했으며, 네덜란드와 독일은 각각 74%와 72%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퓨리서치센터는 지난해 2월 16일부터 5월 8일까지 미국·일본·러시아·캐나다 등 38개국의 시민을 대상으로 언론 신뢰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한국은 ‘정치 보도에 대한 공정성‘을 묻는 설문에 대한 긍정적으로 답한 비율이 27%로 38개국 중 37위였다.

‘뉴스의 정확성’에 긍정적으로 답변한 비율도 한국은 35%로 37위를, 그리스는 22%로 최하위였다. 미국과 일본은 각각 56%와 65%였다.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탄핵정국 당시인 작년 봄 각국에서 1천 명 안팎의 표본을 뽑아 설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른바 ‘탄핵 정국’ 당시 한국 언론은 저널리즘의 최소한의 기본도 무시한 채 허위와 과장, 침소봉대 보도, 선동과 선정적 보도를 쏟아내면서 많은 국민의 불신을 산 바 있다.[펜앤드마이크=복음기도신문 종합]

기도 | 하나님, 전 세계에서 언론에 대한 불신이 높은 나라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또 전 세계에서 정치, 경제, 사회 각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업적을 이룬 이 나라 역시 국민들로부터 언론이 심각한 불신을 당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상황에서 언론이 펜을 쥐고 휘두르는 권력이 아니라, 사실을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섬김의 자세가 회복되게 하소서.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6-Eva Edl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20240425_YP_USA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