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테러로 한 달 새 1000명 숨져

<29일 카불 마셜 파힘 국방대학으로 가는 도로에 배치된 치안병력: www.trt.net.tr 캡처>

“아프가니스탄에서 테러로 한 달 새 1000명 이상이 죽고 있다.”

뉴시스가 중동매체 알자지라를 인용, 수시로 테러가 일어나는 아프가니스탄의 불안한 상황을 보도했다.

27일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 중심가에서는 무장반군 탈레반이 자살폭탄 테러를 벌여 100명 넘게 숨지고 235명이 다쳤다. 탈레반은 21일에도 카불 인터콘티넨탈 호텔을 공격해 20여 명을 살해했다. 29일에는 카불 마셜 파힘 군사대학이 공격을 받았다.

카불에 사는 무지불라흐 다스트야르(28)는 28일(현지시간) 중동매체 알자지라와 나눈 인터뷰에서 “언제 테러를 당할지 모르기 때문에 주머니에 항상 유서를 넣고 다닌다. 내가 다치거나 죽으면 의사들이 적어도 내 신원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언제 어디서 테러가 날지 모르는 환경에서 살아가는 그는 “토요일 테러 이후 많은 사람들이 실종됐다. 가족들이 애타게 찾고 있다”며 “내 친구 하나도 없어졌다. 혹시 병원에 있는 건 아닌지, 죽었는지 살았는지 알기 위해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렸다”고 말했다.

아프간에선 탈레반뿐만 아니라 수니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IS)의 테러도 계속되고 있다. ISIS가 24일 국제구호단체 ‘세이브 더 칠드런’ 사무소를 테러해 3명 이상이 사망했다. 이 밖에도 수차례의 테러가 반복돼 지난 일주일 동안에만 아프간 전역에서 200명 이상이 사망했다. 한 현지 언론은 한 달 동안 아프간에서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다고 보도했다.

카불에서 대학을 다니는 파질라 샤헤디(20)는 “내일 자폭 공격을 당해 죽을지 아무도 모르는 일이다. 유서를 갖고 다니면 그래도 가족들과 친구들에게 연락은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군 관계자인 자위드 코히스타니는 현재의 테러 위협은 보안 당국의 역량을 넘어선다고 토로했다. 아프간에선 올해로 18년째 전쟁이 계속되고 있다. 미국은 2001년 9.11테러가 일어나자 국제테러단체 알카에다를 돕는 탈레반 정권을 박멸하겠다며 아프간 전쟁을 시작했다. 미국은 탈레반 정권 축출에는 성공했지만 작전을 끝맺지 못하고 아프간에서 미 역사상 최장기 전쟁을 이어가고 있다. 미군 등 다국적군은 2014년 전투 부대를 철군했지만 여전히 군인 1만3000명이 잔류 중이다.

탈레반은 크고 작은 자폭 테러로 아프간 정부에 대항하며 국토의 약 40%를 다시 장악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IS까지 가세하면서 아프간은 무법천지로 변모했다.

기도|사랑하는 주님, 끝나지 않는 고통 가운데 있는 아프간을 기억해 주십시오. 언제 죽을지 모를 불안 속에 살아가는 이들에게 영원한 생명이 되어주시고, 고통 가운데 부르짖을 이름이 되어주십시오. 지금 이 땅은 전쟁과 죽음 밖에 없는 것 같지만, 십자가에 아들을 내어주기까지 사랑하신 하나님의 긍휼이 온통 뒤덮고 있음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심한 통곡과 눈물로 간구와 소원을 올려 십자가에서 완성하신 구원이 아프간에 임할 것을 믿습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20240418_USA_Fentanyl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re_UMC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20240417 Congressman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최신기사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