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보고관 “핵 협상 시, 北 인권 함께 논의돼야”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출처: voanews.com)

유엔인권이사회(UNHRC) 총회가 현지시간 12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가운데, 북한 핵 문제를 다루는 회담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도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이 밝혔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는 “남북한과 미국 사이에 대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정치, 안보 면에서 급속히 평화 관계가 진전되고 있지만 핵이나 안보 문제와 동등선 상에서 북한의 인권 문제도 반드시 함께 논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북한의 광범위한 수용소 체계와 표현의 자유 억압, 정보 접근에 대한 극심한 억압이 북한 주민을 공포로 몰아넣는다”고 말했다.

한편 제네바 주재 한국대표부의 최경림 대사는 “북한과 남한에 헤어져 있는 이산가족들에게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반드시 제공되어야 한다”면서 “북한은 한국인 6명을 포함해 북한에 억류된 외국인들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이날 유엔인권이사회에서는 북한 내 정치범 수용소와 고문 실태 등이 언급됐으며, 각 나라 대표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영국은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형성된 대화 분위기를 환영한다.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책임 규명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고, 일본도 이에 동참했다.

반면, 중국은 남북관계의 해빙과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으나, 북한 인권 문제를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기도 | 주님, 열방의 영혼들이 북한에 관심을 가지고 억압된 영혼들을 위해 목소리를 내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이때 열방의 교회들이 북한을 위해 기도하게 하셔서 주체사상의 거짓과 독재의 사슬에 메여있는 영혼들에게 진정한 자유가 임하게 하옵소서. 김정은 정권을 붙잡고 있는 사탄의 궤계를 파하시고 하나님나라가 임하게 하셔서 하나님의 공평과 정의와 사랑과 긍휼이 넘치는 나라 되게 하옵소서.[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20240423_YP_NK Cyberattacks1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Bagus-hernawan on Unsplash_1
[오늘의 한반도] 청불 콘텐츠, 유튜브 통해 청소년에 무분별 유통 외 (4/23)

최신기사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채영삼 칼럼] ‘예정론을 오해한 사람들’에게
BGEA, 폴란드서 복음주의 집회 개최… 1만 3000명 참여.700명 결신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