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68혁명 50주년 앞두고 노동계파업·학생운동 꿈틀

68혁명 당시 학생들이 시위하는 모습

1968년 5월 프랑스에서 노동자와 학생을 중심으로 일어난 68혁명 50주년을 앞두고 프랑스 노동계와 학생 사회가 다시 대규모 파업과 시위를 준비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1일 밝혔다.

연합에 따르면, 프랑스 사회는 에마뉘엘 마크롱 현 대통령이 추진하는 경제·교육 개혁에 반발해 공공 부문과 사기업 노동자들이 대규모 파업을 계획 중이고, 학생들도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31일(현지시간) 마크롱 대통령이 노동법 개정과 노동 시장 유연화를 통해 방대한 공공 부문을 정비하고 연금 예산을 축소하려 하고 있다.

가장 먼저 시위를 벌인 기업은 프랑스 최대 항공사인 에어프랑스다. 에어프랑스 노조들은 6% 임금인상 등을 조건으로 이미 세 차례 파업을 벌였으며, 4월 3일과 7일에도 파업을 예고하고 있다.

프랑스 철도공사(SNCF) 노조도 정부의 복지혜택 축소 방침에 반대하며 오는 2일을 시작으로 6월 말까지 수차례 파업을 계획 중이다.

프랑스의 대형할인점 체인 카르푸 노조 역시 회사 설립 이래 최대 규모 파업을 준비하고 있다. 카르푸 노조는 임직원 2400명 감원과 보너스 축소 계획에 반발해 247개에 달하는 점포 대다수에서 피켓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또한, 프랑스 국영방송도 다음 주중 파업을 시작할 전망이며, 에너지 부문 노동자들도 파업 카드를 만지작대고 있다.

정부의 고등 교육 개혁안에 반발하는 대학가의 움직임도 있다. 현행 프랑스법에 따르면 대학입학 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를 통과한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서 원하는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그러나 마크롱 정부는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법, 스포츠, 심리, 의학 전공으로 몰리는 데다, 대다수가 잘 맞지 않는전공을 택해 학생 약 60%가 첫해 시험에서 실패하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교육 제도를 손질하고 있다.

이에 파리, 툴루즈, 몽펠리에 대학가를 중심으로 한 좌파 성향의 학생들은 마크롱 대통령의 정책이 평등주의에 대한 공격이라며 개편안 철회를 주장하는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68혁명은 1968년 프랑스 대학생들이 ‘금지하는 것을 금한다’라는 슬로건 아래 유럽사회에 퍼져가던 사회주의 좌파 사상에 경도된 학생들의 시위로 오랜 후유증을 가져온 사건이다. 이들은 ‘여자기숙사 출입불가정책에 대한 반대, 청소년들의 성적 자유를 주장하는 등 사회가 용납하기 어려운 주장들을 내세웠다. 이 시위는 노동자들과 연대파업으로 확장돼 기독교적 가치관, 종교적이며 경건한 삶에 대해 증오심을 표출하며, 프랑스의 세속화를 가져오는 것은 물론 전세계적으로 기존권위에 대한 거부와 세속화를 야기시키는 계기가 된 사건으로 평가받고 있다.

기도 | 하나님,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뿐이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합니다. 감사를 잃어버리고 하나님의 허락하신 모든 상황을 기쁨으로 바라보지 못하는 우리의 연약함을 불쌍히 여겨주소서. 청년의 때에 창조주를 기억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는 지혜를 주실 주님을 기대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YP_Ethiopia
"에티오피아 북부 무력 충돌로 5만여명 피란길"
20240305 War of Sudan
수단, 전쟁 이후 150개 교회 파괴... 이슬람율법으로 기독교 박해 우려
20230209 Myanmar Church-min
[오늘의 열방] 미얀마 군부, 침례교 지도자 석방 후 다시 체포 외 (4/23)
20240422_Rachel
25년전 콜럼바인 총기난사 피해자, 용서의 메시지로 희망 전해

최신기사

바이든 행정부, 낙태 여성의 의료정보 공개 금지... 의료정보보호법 강화
"에티오피아 북부 무력 충돌로 5만여명 피란길"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7): 바른 예배와 믿음의 길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수단, 전쟁 이후 150개 교회 파괴... 이슬람율법으로 기독교 박해 우려
[청년 선교] 선교도 순종도 오직 예수님 때문
다양한 사연, 믿음의 행진... 극동방송 ‘만나고 싶은 사람’ 1000회 특집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