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섬 주민들, “더 이상 난민 받을 수 없다”

레스보스의 항만에 모인 섬 주민들(출처: japantimes.co.jp)
치프라스 총리 “인력 추가 투입해 난민심사 절차 속도낼 것”

난민 수 천 명의 발이 묶여 있는 레스보스 등 그리스 섬 주민들이 유럽연합(EU)과 정부의 난민정책에 항의하는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레스보스 섬과 키오스 등 그리스의 주요 난민 캠프가 위치한 에게 해 섬 주민 수 천 명은 3일(현지시간), 알렉시스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의 레스보스 섬 방문을 앞두고 레스보스의 최대 항만에 모여 “EU의 난민정책으로 에게 해 주요 섬들의 난민 수용이 한계에 부딪혔다”며 “더는 난민을 받을 수 없다”고 시위를 했다.

시위대 일부가 경찰 버스를 흔드는 등 시위가 다소 과격한 양상으로 흐르자, 경찰은 수류탄과 섬광탄을 쏘며 저지에 나서는 등 양측 간 물리적 충돌도 발생했다.

시위가 과격해지자 버스를 흔드는 시위대 중 일부(출처: alaraby.co.uk)

실제로 약 8만6천 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레스보스 섬에는 인구의 10%가 넘는 약 9천 명의 난민이 모리아 캠프 등에 수용돼 있다. 이밖에 레스보스, 키오스, 코스 섬 등 에게 해 6개 섬에 수용된 난민들은 총 1만6천 명에 달한다.

2016년 3월 EU와 터키가 맺은 난민조약에 따라 에게 해를 건너 그리스에 도착한 난민들은 최소 수 개월이 소요되는 난민 자격 심사가 진행되는 동안 섬을 떠날 수 없게 돼 에게 해 섬 지역의 난민 캠프는 밀려드는 난민들로 몸살을 앓아왔다.

난민 캠프들이 적정 수용 인원을 크게 초과한 탓에 난민들의 생활 환경이 갈수록 열악해 지고 있고 있는 가운데, 관광업을 주요 생계 수단으로 하고 있는 섬 주민들도 가중되는 난민 부담을 호소하며 난민들의 본토 이송을 강하게 요구해왔다.

또한 지난 달에는 열악한 환경에 항의하며 레스보스 섬 중심 광장에서 연좌 시위를 벌이던 난민들을 현지 극우 단체 회원들이 공격하는 일이 일어나는 등 난민들과 주민들의 갈등도 증폭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날 시위에 동참한 레스보스 섬 주민 야니스 바세바니스는 AP통신에 “(난민 수용이)한계를 넘어섰다. 매일 난민을 가득 실은 버스가 들어온다”며 “정부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난민들을 다른 곳으로 데려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인도주의 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MSF)도 “매주 레스보스 섬에 500명의 난민들이 새로 도착하면서 캠프의 정원 초과와 의료 등의 서비스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레스보스 캠프들은 이제 임계점에 다다랐다”고 경고했다.

한편, 현지에서 열린 경제개발 관련 회의 참석차 레스보스 섬을 찾은 치프라스 총리는 주민들의 반발에 직면하자 “인력을 추가로 투입해 난민 심사 절차에 속도를 낼 것”이라며 주민들의 분노를 누그러 뜨리려 하면서도, 주민들이 난민들을 공격하는 행태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또 “3년 전에는 매일 4천∼5천명의 난민이 그리스에 도착했다”며 EU와 터키의 난민협약이 없었으면 상황이 지금보다 훨씬 악화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도 | 주님, 전능자의 날개 그늘아래 피하여 온 모든 영혼에게 상 주시는 주님을 그리스 주민들과 그리스로 피해 온 난민들에게 게시하여 주십시오. 주님, 난민들을 주님의 사랑으로 품을 수 있는 그리스 주민들이 되길 기도합니다. 자신들도 전능하신 주님의 보호하심을 입은 자들이라는 것을 기억하여 그 사랑을 이웃에게 전하는 증인으로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USAre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20240420 women in Afghanistan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20240419_YH_ISIS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최신기사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