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12억 어린이, 빈곤·전쟁·여아차별에 노출”

▶출처: reliefweb.int 사진캡처

전 세계 아동의 절반 이상이 가난과 분쟁, 여아에 대한 성차별 등의 위기에 직면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30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이 보도했다.

국제 아동구호단체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은 6월 1일 ‘세계 어린이의 날’을 앞두고 펴낸 보고서에서 세계 어린이 12억여 명이 이런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밝혔다. 3가지 위험에 모두 노출된 어린이는 1억53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어린이 10억여 명은 극빈국에 거주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2억4천만여 명은 무력 분쟁이 진행 중인 국가에 거주하고 여자 어린이 5억7500만여 명은 여성 차별이 만연한 국가에 거주 중이다.

보고서는 “신분과 거주지로 인해 이러한 아이들이 아동기를 빼앗기고 장래를 도둑맞을 위기에 처해있다”고 지적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계 어린이들의 상황은 175개국 가운데 95개국에서 이전보다 나아졌으나 약 40개국에서는 악화했다.

보고서에서 국가들은 자국 어린이가 사망 위험, 영양실조, 교육부족, 조혼, 노동착취 등에 노출되는 정도에 따라 점수를 가감하는 방식으로 순위를 부여받았다.

그 결과 싱가포르와 슬로베니아가 어린이의 삶의 질이 최상임을 의미하는 공동 1위를 차지했고 이어 노르웨이와 스웨덴이 공동 3위, 그 뒤로 핀란드가 5위에 올랐다.

한국은 아이슬란드, 이탈리아와 나란히 공동 8위에 올랐고 뒤이어 포르투갈(11위), 키프로스(공동 12위), 독일(공동 12위), 프랑스(공동 14위), 스페인(공동 14위) 등의 순이다. 일본은 이스라엘, 룩셈부르크와 공동 19위에 올랐다.

어린이의 삶의 질이 가장 낮은 국가로는 니제르(175위)가 꼽혔고 말리(174위), 중앙아프리카(173위) 등 하위 10위권에 아프리카 중서부 국가들이 포진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미국이 36위에 머무른 것을 비롯해 러시아(37위), 중국(40위) 등 경제력·군사력 측면에서 강대국들이 서유럽보다 저조한 성적을 보인 점에 주목했다.

앞서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2월 펴낸 보고서에서 세계 어린이 6명 중 1명은 분쟁지역에 거주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또 2016년 보고서에서는 7초마다 15세 미만의 소녀 한 명이 조혼에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도 | 주님, 새가 날개 치며 그 새끼를 보호함 같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보호하신다는 약속을 붙듭니다. 열방의 다음세대의 보호자 되신 주님이 팔로 안으시며 위험과 고통 속에서 신음하는 영혼들을 구원하여 주옵소서. 열방 곳곳에 있는 주의 심장을 가진 교회가 일어나 위험에 처한 다음세대에게 나가게 하시고 우리의 피난처 되신 예수그리스도를 전하여 다음세대들이 영원한 안식을 얻게 하옵소서.[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20240422_INDIA_Narendra Modi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