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가짜뉴스 막기 위해 가짜계정 매일 100만 개 차단

▶출처:The Daily Beast 캡처

소셜미디어 트위터가 가짜 계정이나 의심스러운 계정을 적발해 매일 100만 개씩 차단하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8일 WP를 인용, 이는 작년에 비해 차단 규모가 2배로 늘어난 것으로, 가짜뉴스 확산으로 인한 피해가 예상보다 크자 트위터가 조치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최근 들어 미국에선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을 통한 가짜뉴스 확산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러시아와 연관된 계정이 2016년 미 대선 당시 트위터를 이용, 허위 정보 유포를 시도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이런 우려를 부추기는 실정이다.

이후 3억3600만 명의 활동 회원을 거느린 트위터가 자동게시프로그램을 통해 가짜뉴스를 다량 살포하는 ‘봇'(bot) 활동 차단 등에 대한 대처가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 기업은 그동안 ‘언론의 자유’라는 이유로 플랫폼 감시 활동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트위터의 차단 조치는 기업이 입장을 바꾸고 단속에 나섰다는 의미다.

트위터 신뢰·안전 담당 부사장인 델하비는 WP에 “언론 자유와 다른 사람의 발언을 얼어붙게 하는 표현의 자유 사이의 균형에 대한 회사의 생각을 바꾸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들이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한다면 표현의 자유는 큰 의미가 없다”며 회사의 방침이 바뀐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트위터 열혈 이용자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의 계정 차단 소식을 전하며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거짓 정보를 뿌리 뽑기 위해 주요 언론의 트위터 계정도 점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자신에게 비판적인 뉴욕타임스(NYT)와 WP를 겨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개인 트위터에 “트위터가 기록적인 속도로 가짜 계정을 없애고 있다”고 전한 뒤 “망해가는 뉴욕타임스와 아마존 선전 기계인 워싱턴포스트도 포함할까. 내 생각에 이들 매체는 존재하지도 않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다”면서 “7년 안에 두 회사 모두 망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기도 | 하나님, 허탄한 마음에 미혹되어 거짓을 내뱉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실상을 폭로하셔서 돌이킬 수 있는 은혜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거짓으로 많은 사람들이 서로를 믿을 수없고, 사랑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를 사랑하사 끝까지 사랑하셨다 말씀하신 하나님 당신만이 진리이십니다. 악을 미워하게 하시고 선에 속하게 하신 이 복음을 우리에게 끝까지 가르쳐 주십시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USAre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20240420 women in Afghanistan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20240419_YH_ISIS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최신기사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