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종차별철폐위, 중국에 “위구르족 구금 중단하라” 촉구

中 외교부, 외신 보도 반박…“소수 범죄자, 갱생교육 받고 있다”

유엔 인종차별철폐위원회는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내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를 상대로 한 ‘재교육 수용소’를 폐쇄하고 ‘테러리즘에 대처한다’는 명분으로 구금하고 있는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들을 즉각 석방하라고 중국 정부에 촉구했다고 연합 뉴스는 30일 밝혔다.

인종차별철폐위는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최소 수만 명에서 최대 100만 명의 위구르 주민이 ‘비밀에 가려진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돼 있다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인종차별철폐위의 게이 맥두걸 위원은 재교육 수용소를 ‘인권이 없는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됐던 경험이 있는 한 위구르 주민은 미국 AP통신에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들이 공안이 경비를 서는 재교육 수용소 안에서 자신들의 종교적 신념을 부인하고, 자신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고, 공산당에 감사의 뜻을 표시하도록 강요받고 있다고 폭로했다.

앞서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크리스 스미스 하원 의원을 비롯한 미국의 상·하원 의원 17명은 지난 29일 신장위구르자치구 내 이슬람교도 재교육 수용소 구금에 대한 책임이 있는 중국 관리들을 제재할 것을 요구하는 서한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보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 앞으로 보낸 서한에서 역시 위구르족 이슬람교도들이 고문을 받고 종교생활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재교육 수용소의 존재 자체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중국 대표단은 이달 인종차별철폐위에서 “백만 명의 위구르족이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돼 있다는 주장은 완전히 날조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중국 대표단은 소수의 범죄자들이 갱생 교육을 위해 도움을 받는 사례는 있다고 밝혔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은 인종 차별 철폐의 국제 협약 당사국으로 중국 대표단이 최근 제네바를 방문해 인종차별철폐위에 소수 민족의 권익 보호를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어 화 대변인은 “유엔 인종차별철폐위는 중국 정부의 이행 노력과 성의, 그리고 소수 민족의 권익 보호를 위한 입법 및 행정 조치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고 반박했다.

그는 외신의 보도 내용에 대해 “무책임하며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일축한 뒤 “신장위구르자치구 사회 안정을 추진하는 목적은 국가 안전을 지키고 인민의 생명과 재산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신장위구르자치구 문제 권위자인 독일 문화신학대학원의 아드리안 젠즈 교수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공안당국이 신장위구르자치구 지역 곳곳에 재교육 수용소를 만들어 이슬람교도들을 불법으로 구금하고 공산주의 세뇌교육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젠즈 교수는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재교육 수용소에 구금된 경험이 있는 이슬람교도가 적게는 몇 십만 명에서 많게는 1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추정했다.

기도 | 하나님, 중국 정부와 위구르족의 눈을 들어 주를 바라보게 하여 주십시오. 독립과 테러의 위협으로 인한 오랜 갈등은 서로를 미워하고 증오하게 합니다. 최근 중국은 재교육 수용소를 통해 위구르족의 생각까지 통제하려 합니다. 사람은 생각의 개조나 교육, 시스템 등으로 변화되지 않고 오직 생명의 복음으로만 변화됩니다. 하나님, 이들이 마땅히 싸울 싸움을 알게 하시고 영원한 복음만을 위해 아낌없이 생명을 내어놓는 성도들이 되도록 일하여 주십시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