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상봉 참여한 북주민, 韓 친척이 준 금품을 北 정권에 빼앗겨”

▶ 지난 8월 19일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루 앞두고 속초 한화리조트에 집결한 남측 가족들이 북측 가족들을 위해 준비한 선물들이 줄을 지어 있다(출처: koreaherald.com 캡처)

이 시대 가장 고통받는 우리의 이웃은 누구인가? 이 코너는 한반도의 부흥을 소망하며 함께 기도할 수 있도록 가장 가까이에서 고통받는 이웃, 북한의 기독교인들과 주민들에 대한 다양한 이슈나 사건,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편집자>

이산상봉 후 충성자금 헌납 제의, 아무도 반대 못해

북한 김정은 정권이 지난달 남북 이산가족 상봉에 참가한 북한 주민들을 상대로 ‘충성자금’ 명목으로 한국 측 가족이 제공한 현금을 수탈해간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최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함경남도의 한 소식통은 “옛말에 벼룩의 간을 빼먹는다는 말도 있지만, 북한에서는 이보다 더한 일도 벌어지고 있다”며 “지난달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참석했던 사람들은 한국 친척들에게 받은 돈의 상당 부분을 충성자금으로 국가에 바쳤다”고 말했다.

RFA에 따르면, 북한 정권은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끝나는 대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사상교양사업과 총화사업을 실시했다. 한국 가족들과 접촉하면서 묻은 ‘자본주의의 때’를 벗겨 낸다는 명분이다.

총화 사업은 한국 친인척으로부터 받은 선물 목록을 신고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소식통은 “이 때 한국 친척이 준 현금은 물론 선물을 빠짐없이 신고해야 하는데 사탕 하나라도 빠뜨렸다가는 큰 사달이 날 수 있다”며 “당국의 의도를 잘 아는 북한 주민들은 현금 액수와 선물의 종류, 수량을 낱낱이 신고한다”고 했다.

소식통은 이어 “신고 절차가 끝나면 주민 중 누군가가 갑자기 자리에서 일어나 ‘이번에 당과 조국의 크나큰 은혜로 남쪽에 있는 이산가족을 상봉하게 됐다. 당과 조국에 성의를 표시하자’며 충성자금을 바칠 것을 제의한다”며 “그러면 눈치 빠른 나머지 사람들이 ‘옳소’하면서 박수로 충성자금 헌납에 동의한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충성자금을 바치자고 맨 처음 제의를 한 사람은 당연히 사전에 정권의 사주를 받은 사람”이라며 “다른 주민들은 이런 사실을 잘 알면서도 감히 자금 헌납에 반대하고 나설 생각을 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충성자금을 얼마나 낼 것인지는 명부를 돌려 본인이 알아서 금액을 적도록 하고 있다”며 “대부분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냈는지 눈치를 살피다가 한국 친척에게서 받은 금액의 절반 정도를 적어낸다”는 세부 정황도 언급했다.

RFA에 따르면 나머지 절반의 현금도 대부분 북한 정권의 손으로 들어간다. 이산상봉행사를 위해 정권에서 제공한 옷과 선물, 상봉행사에 앞서 한 달 동안 실시한 집체교육 숙식비 등을 주민들이 모두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평안북도의 한 소식통은 “주민들은 고향에 돌아가면 상봉행사에 간여한 간부들에게도 인사치레해야 한다. 동네 이웃들에게 술 한 잔 내는 비용도 필요하다”며 “사정이 이렇다 보니 상봉행사가 끝나고 한국 가족이 준 돈은 별로 남지 않는다. 받은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써 빚을 지는 경우도 생긴다”고 전했다.

한국 측 가족은 지난달 상봉행사에서 내의, 방한복, 생필품, 의약품 등 준비한 선물을 북측 가족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은 미화 1500달러 이내로 건넬 수 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