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은 관념이 아니라 실제입니다”

천국을 준비하며 살아가는 정용비 목사(전주온누리교회)

목사를 자신의 운명이라 생각하고 교회를 전부라 여겼지만 복음에는 무지, 무시, 무관한 삶을 살았다. 그러나 지식에만 머무르던 복음이 실제가 된 이후 그는 생명력 있는 복음을 성도들과 함께 누리고 있다며 행복해했다. 이 땅에서의 부요함보다 천국에서 누릴 삶을 매일 기대한다는 정용비 목사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전남 나주 출생으로 교회가 아니면 살아갈 이유가 없는 모태신앙인으로 살아왔어요. 제가 기억하기로는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새벽기도를 다니고, 학생회장까지 한 열심 있는 성도였죠. 다른 목회자들처럼 환상을 보거나 소명이 있어서 목사가 된 것이 아니에요. 어릴 때부터 교회 어르신들이 저만 보면 하는 소리가 “너는 목사해라”였어요. 저의 운명이 목사라고 여길 만큼 교회는 제 삶의 전부였어요.

하지만 구원의 확신이나, 예수님이 내 안에 계신다는 사실은 믿지 못했어요. 죄를 지어도 예수님 믿는 친구들과 죄를 짓고, 하나님을 우습게 여기고, 예수님을 투명인간 취급했었죠. 열심만 있으면 신앙생활은 문제없다고 생각한 것 같아요. 성적이 좋지 않으면서도 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넘쳤던 저는 공부를 등한시했어요. 공부 잘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지금 내가 공부를 안 해서 그렇지, 공부를 하면 너희보다 훨씬 잘할 수 있다’라고 늘 생각했어요. 공부 못하는 사람들의 핑계죠(웃음)”

– 신학교는 무사히 입학하셨나요?

“신학교에 가기 원했지만, 평범하게 살기 원했던 아버지는 저에게 공대에 가라고 하셨어요. 아버지 말씀 한마디면 절대 진리였던 시절이라 거역하지 못하고 공대에 입학했죠. 그런데 학교 결석이 잦아서 자동재적처리 될 거라는 사실이 집으로 통보되면서 아버지가 아시게 됐죠. 아버지 앞으로 불려갔어요. 죽을 줄 알았죠. “너 도무지 공부를 못하겠느냐?”라고 물으시더군요. “네”라고 대답한 후, 신학교에 보내 달라고 다시 말씀드렸더니 승낙해 주셨어요. 처음으로 아버지의 뜻을 이긴 때였어요.

우여곡절 끝에 가게 된 신학교에서의 공부는 너무 재밌었어요. 매시간 하나님의 은혜를 발견하고 누렸죠. 노트 필기를 하지 않아도 들은 그대로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을 만큼의 재주를 주시기도 했죠. 하지만 그 행복도 오래가지 않았어요. 당시 우리 학교 교수님들은 대부분 현장 목회자들이라 배움에 대한 갈급함이 점점 커졌죠. 그래서 해결책을 찾아 서울에 다른 신학교에 편입했어요”

– 갈급함이 해결되셨나요?

“어느 정도는요. 80년대 중반, 한국교회는 ‘제자훈련’의 광풍이 불고 있었고, 서울에 내로라하는 모든 성경공부를 섭렵했지만 과도기가 찾아왔어요. 교회와 사역을 떠나본 적 없지만 5년간 저는 목사 안수를 받지 않았어요. 교단 신문사에서 기관 목사와 기자 생활을 겸했는데, 여러 교회를 취재하고 교단의 높은 분들을 만나면서 목회에 회의감이 들었죠. 제 안에 정의감이 가득해진 것이죠. 일이 너무 많아 신앙생활을 놓치지 않으려고 애도 썼죠. 바른 목회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목사 안수를 받았지만 주님은 목회의 길을 열어주지 않으셨죠.

협동 목사, 교육 목사, 부목사로 쉬지 않고 목회를 하다 2002년 출석교인으로 잠잠히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을 때, 지금 섬기는 교회에서 청빙을 받고 목회를 시작하게 됐어요. 하나님의 절묘한 시간이었어요. 목사는 성경을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한 설교를 잘하면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어느 날 설교를 마치고 강단에서 내려오자마자 선명하게 음성이 들렸어요. “나 더 이상 이런 너의 설교 듣기 싫다” 주님께서 제가 하는 모든 것이 마치 아무것도 아니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아 너무 혼란스러웠어요”

– 이 말씀이 어떤 의미로 들렸나요?

“번뜩 떠오른 생각은 마음의 문을 꼭 닫은 ‘성령’에 관한 생각이었죠. 어렸을 때, 제가 봐왔던 성령 사역자들은 삶이 너무 엉망이었거든요. 평판이 좋지 않은 분들이 그 사역을 감당하고 있다 보니, 성령님에 관해 오해한 것이죠. 음성을 들은 후, 성령님의 은혜를 간구하며 이곳저곳 많이 쫓아다녔어요. 많은 은사들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서 저도 너무 경험하고 싶었어요. 부임한 지 약 3년쯤 되었을 때, 미국에서 성령 사역을 하는 청년 20명이 우리 교회를 방문했어요. 당시 제가 처음으로 성령님의 은혜를 체험하게 됐어요”

‘너의 설교 듣기 싫다’라는 주님의 음성

– 은혜를 체험한 후,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이전에는 하나님이 무엇을 기뻐하시는지, 싫어하시는지는 덮어두고 그저 사랑의 하나님만 생각했어요. 그러나 죄가 무엇인지, 사랑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게 하셨어요. 방언을 너무 하고 싶어서 방언을 주는 사역자들에게 찾아가 고민을 털어놓으면 이런 건 아무 문제도 아니라고 했어요. 그런데 기도를 해도 저는 방언이 터지지 않았어요. 그때 주님의 음성이 한 번 더 들렸어요. “이미 네게 준 은사와 방언을 바꿀래?”

하나님이 제게 준 은사란, 사람들이 인정하던 안하던 가르치는 은사예요. 하나님이 선지자들에게 주신 말씀을 통하여 앞길을 예비하고 백성들을 돌이키는 예언의 은사는 결국 가르치는 은사죠. 방언의 은사보다 예언하기를 더 사모하라고 하셨잖아요. 그제야 하나님은 이미 내게 좋은 은사를 주셨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 뒤로 성령의 은사를 체험해야 한다는 강박증이 사라지고, 모든 시도를 그칠 수 있었어요. 그런 과정 중에 순회선교단이라는 단체에서 훈련하는 복음선교관학교의 장소 사용 문의가 들어왔어요. 우리 교회 문은 늘 열려있어요. 교회는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는 생각으로 허용했어요”

– 교회에서도 사용할 일이 많을 텐데 굉장히 열린 마음을 가지고 계시군요.

“교회는 생명을 살리는 곳이라 생각하고 계산하지 않아요. 당시 단체 대표였던 김용의 선교사님의 설교를 기독교TV에서 본 기억이 어렴풋이 떠올랐어요. 기도에 관해 말씀을 하셨는데, 아주 인상 깊었죠. 장소를 허락하고 선교사님들과 교제하면서 복음학교에 관해 듣게 됐고, 정말 사모하는 마음으로 복음학교에 가게 됐어요. 복음학교를 계기로 제 신앙생활의 두 번째 터닝 포인트를 맞았어요. 십자가 앞에 선다는 말이 무슨 말일까? ‘복음이면 충분합니다, 주님이 하셨습니다’와 같은 구호들이 물론 제 삶에 큰 영향을 끼쳤지만, 무엇보다도 ‘실제’란 단어가 깊이 제 삶을 관통하는 듯했어요”

– 어떻게 복음의 실제를 경험하셨나요?

“복음학교를 훈련생으로 한 번, 섬김이로 또 한 번 다녀왔어요. 그리고 성도들에게 1년간 이 복음만을 전하고 싶었어요. 우리나라가 아주 가난하고 어려울 때, 한국 교회의 큰 신앙선배님이 말씀하신 게 기억이 났어요. “지금 한국의 문제는 민주화, 독재, 경제가 아니라 복음을 전하다 문 닫는 교회가 없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라는 말이었어요. 죄와 천국과 지옥에 관해 말하면 교회가 문을 닫는다는 논리잖아요. 그래서 우리 교회에서 실험을 하고 싶었어요.

그런데 막상 ‘실제’라는 단어를 설명하려는데 의미가 추상적인 거예요.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보통 설명하기 어려운 단어는 반대말을 찾으면 그 의미를 빨리 파악할 수 있어요. 실제의 반대말은 ‘관념’이더군요. 그러고 보니 정작 하나님이 내 머릿속에만 있는 분이셨어요. 성경책 속에만 존재하는 구원과 믿음. 천국과 지옥도 마찬가지였죠. 가만히 생각해보니 저부터 복음이 실제가 아니더군요”

실제의 반대는 관념

▶ 전교인이 그리스도의 한 몸됨을 누리도록 “나누어 지면 가볍습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열린 사역 박람회 현장(전주온누리교회 제공)

– 복음이 실제 되었다는 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하나님 살아계신 것이 믿어졌죠. 예수님이 내게 전부가 되셨는데 이제 무엇을 못 한다 말할 수 있을까요? 이전에 저는 ‘절대로 선교사는 못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선교에 관한 영상을 보기만 하면 엉덩이가 들썩이고 지금의 목회자리가 제가 있을 곳이 아닌 것처럼 느껴졌어요.

선교에 관해 열정이 샘솟을 때, 자연스레 세 명의 선교사님들과 나눔을 하게 됐어요. 한국 교회에 선교를 일으키는 사역이 더 중요하다고 말해주더군요. 저도 모르게 선교에 관해 가졌던 압박감이 사라졌어요. 그리고 일상의 소소한 욕심들이 다 사라지기 시작했어요. 왜냐면 제게 이제 천국은 실제니까요.

이제는 어디 갈 때, 잠잘 때, 일어날 때, 일상을 살 때, 날마다 천국을 준비하면서 살아가요. 장시간 집을 떠날 때는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사람처럼 집을 정리하죠. 안식년이 됐을 때, 선교지 외에는 해외를 나가본 적이 없어서 아내와 이번만큼은 좋은 곳에 가보리라 결심하지만 문득 ‘이 세상의 어떤 아름다운 곳도 천국의 쓰레기장보다 못할 텐데’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러면 또 선교지를 탐방하죠. 전에는 당연시 여겼던 것들, 더 좋은 필요들을 더 이상 구하지 않게 됐어요”

– 1년간 복음만을 성도들에게 선포하면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전혀요. 성도들이 교회를 떠나고 교회가 문 닫을 줄로 알았는데, 놀랍게도 1년에 200가정씩 교회를 등록하더군요. 이들은 정말 복음을 갈망한 성도들이거나, 복음을 살아내지는 못하면서 말씀을 듣는 것으로만 만족하는 성도들이겠죠. 제가 목회를 하면서 성도에게서 들었던 가장 기뻤던 이야기는 ‘복음이 살아지더라’였어요. 처음엔 ‘에이, 복음이 말 같이 쉽나. 어떻게 내가 예수님만으로 충분할 수 있어’라고 생각했대요. 그런데 지속해서 복음을 듣다 보니 어느덧 살아진다는 거죠. 복음의 능력을 더욱 확신하는 순간이었어요.

성도들에게 스스로 이런 질문들을 해보라고 도전해요. 첫 번째는 모든 공급이 끊어졌을 때, 하박국 선지자의 고백처럼 여호와 때문에 정말 행복할 수 있겠는가. 두 번째는 죽음을 앞두고 천국을 환영하고 준비할 수 있겠는가. 세 번째는 욥처럼 감당할 수 없는 고통 중에 감사함으로 이겨낼 수 있는가. 이전에 욥기서를 묵상할 때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어요. 사탄이 나를 시험코자 했을 때, 하나님이 과연 뭐라고 말씀하셨을까? “너, 그놈 절대 건들지 마라. 건들기만 하면 그놈 바로 넘어진다”(웃음) 그런데 지금은 하나님이 조금 고민하실 것 같아요. 우리에게 욥처럼 사탄의 시험을 허락할 만큼 우리가 믿음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을까요”

▶ 전교인이 그리스도의 한 몸됨을 누리도록 “나누어 지면 가볍습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열린 사역 박람회 현장(전주온누리교회 제공)

– 참 행복하시겠어요.

“네. 목사의 변화는 성도들이 가장 먼저 알아채요. 매년 1월이 되면 우리 교회에서 복음학교가 열려요. 장소 사용으로 섬긴 지 3년이 됐는데, 본당 외에는 많은 인원을 수용할 공간이 부족해서 5박 6일간 성도들이 예배드리기가 불편하죠. 그런데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일이니 우리 조금만 견딥시다”라고 하면 어느 누구도 불평하지 않아요.

복음의 본질에서 벗어나지 않는 한 모든 것들을 저희 성도들에게 맡겨요. 인사권, 재정권에 저는 흥미가 없어요. 사실 운영할 능력도 없어요. 저는 재정 감사를 교회 내 전문가들에게 맡기고 목회에만 전념하죠. 본질과 비본질에 관해 구분이 명확하면 사실 어려움은 없더군요. 임직식을 할 때도 감사 헌금과 선물을 일체 주고받지 않고, 오히려 교회 재정으로 축하해주러 오는 모든 손님들께 풍성한 식사를 제공하죠. 이런 작은 일들이 교회를 건강하게 하고 교회를 사랑하게 하는 것 같아요”

<이상 복음기도신문 193호 게재>

-성도의 수가 너무 많아지는 대형화에 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네, 교회는 교회가 개척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아이들의 수가 계속 늘어나서 ‘교육관을 짓자’라는 의견이 나왔지만 소수의 사람들이 반대를 했죠. 과밀화 현상이 나타날 때마다 건물을 늘리는 것이 능사가 아니더군요. 그래서 2016년에 이미 한 번 분립개척을 했어요. 부목사 한 사람이 몇 개월간 성도들에게 비전을 제시해 뜻이 맞는 성도들과 함께 개척을 하는 거였죠. 또 어느 날은 ‘내가 나가서 분립개척을 하면 많은 성도들이 함께 나갈 수 있을까?’하는 문제로 생각해봤어요. 그런데 우리 교회 정관에는 목사나 장로 은퇴시기가 65세예요. 정년을 얼마 남겨두지 않고 나가면, ‘더 오래 목회하려고 나가는 거 아니야?’라고 오해를 살까봐 금방 생각을 접긴 했어요. 하지만 내년 말 15분 거리에 조성된 신시가지에 저와 부목사님 한 분이 같이 분립개척을 하기로 했어요. 공동의회를 통해 이미 이 교회 사역자도 내정된 상태예요”

– 마지막으로 기도제목이 있으시다면요?

“복음을 만난 후, 저는 선교사가 되고 싶었어요. 저 혼자 원한다고 되는 게 아니잖아요. 그런데 언제나 준비된 사람처럼 아내 역시 중학교 때부터 선교사로 자신을 드렸다는 거죠. 부모는 그렇다 쳐도 자식들마저 사역자가 되는 건 원치 않았어요. 그런데 제 생각이 바뀐 지 일주일 만에 막내아들이 선교사가 되겠다고 제게 말하더군요. 소름이 끼쳤어요. 그래서 두 가지 조건을 걸었어요. 모든 학업을 마치자마자 바로 선교사로 가되 같은 비전을 가진 아내와 가라고요. 그런데 지금 그 꿈을 까맣게 잊었더군요. 다시 주님께 자신을 드렸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분립개척이 많은 교회의 모델이 되기를 원합니다”

 S.Y.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bible-816058_1280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299_1_2_Interview main(1068)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20240425_Better Together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20240424_Risen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최신기사

에리트레아 성경 번역팀, 내전 상황에도 연합해 성경번역 이어가
독일, 부모에게 신생의 성전환을 허용하는 급진적 법안 통과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의회,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통과... 충남 이어 두 번째 외 (4/27)
[오늘의 열방] 나이지리아, 폭우로 교도소 시설 무너져 119명 집단 탈옥 외 (4/27)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