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려? 우리에게는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믿음이 필요하다”

존 맥아더 | 김애정 옮김 | 토기장이 | 290p | 2008

‘염려를 버리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삶’ 이 책의 부제다. 이 책은 수많은 염려와 걱정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 향해 염려를 버리고 하나님을 신뢰할 때 하나님만으로 참 만족할 수 있음에 대해 말해 준다.

일상 중에 여러 문제와 상황에 부닥치며 찾아오는 염려들,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예상되는 상황으로 몰려드는 걱정들. 이것은 이 땅을 살아가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감하는 이야기이리라.

그런 걱정으로 쌓인 마음의 시름은 삶의 무거운 짐처럼 여겨지거나 혹은 인식조차 못 하는 사이, 삶이 염려 자체가 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복음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게도 그런 삶이 당연한 것일까? 아니면 어쩔 수 없는 삶의 모습일까? 염려로 인한 걱정과 두려움을 가진 채 살아갈 수밖에 없을까?

염려는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불신하는 것

저자는 “염려란 우리가 주제넘게도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불신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염려’라는 말은 ‘억제’, ‘억압’을 의미하는 고대 영어에서 유래한 말이다. 따라서 우리의 감정이 자리 잡은 마음을 억압하는 것이 바로 염려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니 어떤 이유로든 염려와 걱정이 가득한 채로 우리 마음을 그냥 내버려 두는 것은 우리 마음을 주님이 아닌 다른 것으로 채우는 일이 되는 것이다. 결국 그 염려의 무게에 눌리고 억압당하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하나님은 이 세상 누구도 그런 염려에 갇혀 불행한 삶을 살기 원하지 않으신다. 하물며 복음을 가진 자들이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불신하는 염려에 갇혀 있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인가? 그래서 성경은 “염려하지 말라”고 명령의 말씀을 하고 있다.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가 살아가면서 염려하지 않을 수 있는 분명한 이유는 우리에게는 하늘 아버지가 계시기 때문이다. 모든 것을 아시고 세심하게 돌보시는 아버지가 계신다. 당장은 다 이해되지 않아도 결국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이 계신다. 그래서 모든 염려를 그치고 눈을 들어 크신 하나님과 그분의 나라를 구하라고 저자는 도전한다.

눈을 들어 아버지 되신 하나님을 주목하라

또한 습관적으로 드는 염려와 걱정스러운 생각들에 대해 구체적인 태도를 결정하고 나아갈 것을 말해 준다. 감사의 기도로 나아갈 것, 하나님 앞에 겸손함으로 엎드릴 것, 오직 믿음으로 주님만을 바라 볼 것, 하나님이 주시는 평강을 구할 것, 감사로 모든 불평을 제하는 것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태도를 취하여 서는 것이 얼마나 습관적인 염려를 버리고 하나님을 주목하는 데 유익한지 그리고 얼마나 필요한지를 말해 주고 있다. 더불어 하나님만으로 만족하는 수많은 시편 기자들의 고백과 찬송의 시를 함께 읽고 묵상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으며 다시 눈을 들어 하나님을 바라보게 됐다. 당장의 필요들과 많은 기도의 제목들, 응답을 기다리는 초조함, 나로 시작된 계획과 바람들. 모두 주님 앞에 내려놓으며 잠잠히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해 주십시오’ 고백하며 기도하게 된다.

보이는 여러 상황의 어려움과 한계 앞에 염려하고 있는가? 모든 염려를 내려놓고 눈을 들어 아버지 되신 하나님을 주목하라! 그리고 세상이 알 수 없는 평강을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라! 더 이상 염려는 우리의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에게는 하나님 아버지를 믿는 믿음이 필요하다!

오, 하나님! 나뿐만 아니라 이 땅의 모든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만으로 만족하는 놀라운 은혜의 평강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그 모습을 통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주를 보게 하여 주옵소서!
[복음기도신문]

강영숙 선교사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98_8_1_Views_in_Books(1140)
삶의 소소한 일상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라
298_2_1_Turkmenistan(1140)
투르크메니스탄, 자유 지수 세계 최하위
20240405_YH_Former Bible Revealed
이승만부터 박근혜까지…전직 대통령들 성경 한자리에
20240401_Neflix_Moses
넷플릭스, 기독교 관점 모세 다큐멘터리 시리즈 제작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美 대법원, 미성년자 성전환 수술·사춘기 차단제 금지막은 하급법원 판결 뒤집어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