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어선, 日해안에 표류 급증…올해 89건·시신 12구

2017년 12월. 일본해안에 표류된 북한 어선 (사진: 미국 CNN 방송 캡처)

올해 들어 일본 해안에 북한 선적으로 추정되는 선박 표류 사례가 89건으로 역대 최다 수준이라고 연합뉴스가 12일 요미우리신문을 인용, 보도했다.

일본 해상보안청에 따르면 최근 들어 북한 선적 추정 선박이 동해쪽 일본 해안으로 떠내려 온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이런 표류 사례는 1월부터 지난 9일까지 89건으로, 작년 1~11월 발생한 표류 건수인 59건보다 30건이나 많았다. 지금까지 연간 북한 선적 추정 선박의 표류 건수가 가장 많았던 것은 작년의 104건으로, 이런 추세면 올해 발생 건수가 작년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표류된 선박에서 시신이 발견된 사례도 5건이나 된다. 모두 12구의 시신이 나왔다. 표류 사례는 지난 1월과 2월 합쳐 35건을 기록한 뒤에는 매달 한 자릿수 수준으로 발생했지만, 이달초 급증해 1~9일만 27건이나 나왔다.

북한에서 선박이 떠내려오는 일은 예년에도 봄, 여름보다 가을, 겨울이 많았다. 동해 서쪽에서 계절풍이 불어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가을에는 유독 발생 건수가 많다. 지역별로는 일본의 북단 홋카이도(北海道)에 특히 북한 선박이 표류해 오는 사례가 많이 늘었다. 지난 9월 이후 발생한 표류 사례 40건 중 82.5%인 33건이 이 지역에서 나왔는데, 이 지역의 작년 동기 발생 건수는 6건뿐이었다.

지난 1일에는 홋카이도 북쪽 끝에 위치한 리시리토(利尻島) 해안에 길이 15m의 북한 선적 추정 대형 목조선이 표류해 오기도 했다. 요미우리는 특히 올해 홋카이도쪽에 북한 선적으로 추정되는 선박의 표류가 많은 것은 북한 선박들이 많이 조업하던 야마토타이(大和堆)의 북쪽으로 어장이 확장됐기 때문이라고 추정했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해경이 북한 어선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자 북한 어선들이 더 북쪽으로 활동 영역을 넓혔다는 것이다.

북한 전문가인 간사이(關西)대 이영화 교수는 “제재가 장기화하며 북한이 전처럼 무역회사를 통해 중국 위안화를 취득하는 게 힘들어지자 최근에는 중국의 민간업자에게 해산물을 팔며 외화를 취득하고 있다”며 “경제제재가 계속되는 한 북한이 밀수와 불법 조업에 의지하는 상황이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도|하나님, 국제사회에서 경제제재를 받는 북한 주민이 일본 해안까지 불법 조업에 의지하다가 표류되어 죽어가는 일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주님, 북한의 주민들을 긍휼히 여겨주십시오. 살기 위해서는 불법을 행할 수밖에 없고, 바다 한가운데서 죽으나 굶어 죽으나 매한가지일 수밖에 없는 이들의 현실 가운데 오직 주님만이 소망이 되십니다. 복음을 들려주시고, 죽고자 하는 마음으로 복음을 받게 해 주십시오. 자국민을 가난과 죽음에 몰아넣고도 자기 사욕을 채울 수밖에 없는, 거짓된 권위와 관용의 얼굴을 가진 김정은 정권의 위선을 벗겨내시고, 주님이 북한의 은혜의 통치자이심을 만민이 알도록 드러내 주시길 기도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20240423_YP_NK Cyberattacks1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최신기사

중국 기독 서점 주인, 불법 사업 운영 혐의로 7년 복역중 조기 석방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채영삼 칼럼] ‘예정론을 오해한 사람들’에게
BGEA, 폴란드서 복음주의 집회 개최… 1만 3000명 참여.700명 결신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