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네스티 “나이지리아 농민-유목민 충돌로 3년간 3천600명 사망”

▶양떼를 치고 있는 나이지리아 유목민의 모습(사진: aljazeera.com 캡처)
▶양떼를 치고 있는 나이지리아 유목민의 모습(사진: aljazeera.com 캡처)
“2016년부터 3년 동안…나이지리아군 총체적 임무 실패“

나이지리아에서 농민과 유목민의 충돌로 지난 2016년 이후 3년 동안 3600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고 국제 인권단체 앰네스티 인터내셔널(AI)이 밝혔다고 AFP 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AI는 또 올 한 해만 2천명 이상이 목숨을 잃고 수천 명이 고향을 떠났다며 나이지리아 정부가 폭력을 일삼는 무리를 단죄하는 데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나이지리아에서 한정된 초지와 물을 두고 농경 부족과 목축 부족 간 충돌이 증가하는 가운데 가뭄과 인구급증으로 상황은 악화하고 있다.

AI는 이날 성명에서 “농민과 유목민 간 충돌이 지속하고 있지만, 나이지리아 정부의 사태 해결능력 부족으로 지난 3년간 최소 3641명이 숨지고 수천 명이 집을 버리고 떠났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2016년 1월부터 올 10월까지 보고된 310건의 공격 사례 중 57%가 올해 발생한 것이라며 나이지리아군이 살인을 멈추기 위해 충분한 행동을 취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AI의 오사이 오지고 나이지리아 국장은 “나이지리아군은 공격이 임박한 정황을 포착하고도 살상 무기에 의한 살육, 약탈, 가옥 방화 등에 대응하지 못하는 등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총체적 임무에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나이지리아군은 이에 대해 성명을 내고 AI의 주장을 부인하면서 “근거 없는 추측으로 나이지리아군의 지도력을 폄훼”한다고 비난했다.

농민-유목민 간 폭력은 지난 9년간 나이지리아를 피로 물들인 이슬람 무장단체 보코하람 척결을 공언한 무함마두 부하리 대통령에게 또 다른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다.

76세의 부하리 대통령은 내년 2월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가운데 국가안보 위기 해결 능력이 부족하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기도 | 하나님, 지난 3년동안 나이지리아에서 농민과 유목민의 충돌로 3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나이지리아 정부가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주님 이 땅의 기근과 가뭄으로 충돌이 계속 늘어가는 가운데 정부도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오직 주님만이 이 땅의 죄악을 멸하시고 화평케 하는 복음만이 이들을 살릴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주님, 살기 위해 이웃을 죽일 수밖에 없는 이들을 불쌍히 여겨주셔서 생명의 떡 되시는 예수그리스도를 만나 영원히 주리지도 목마르지도 않게 하소서.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