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민주공화국, 연기 2년 만에 대선 실시

▶ 투표소에 투표기를 전달하는 민주콩고 선거관리위원회(출처: aljazeera.com)
▶ 투표소에 투표기를 전달하는 민주콩고 선거관리위원회(출처: aljazeera.com)
최초의 민주적 절차에 의한 투표방식…평화적 정권교체 주목
일부지역서 선거 연기 반대 시위 등 진통

아랍권 매체 알자지라방송, AP통신은 아프리카 중부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30일(현지시간) 오전 대통령 선거 투표가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이번 대선을 통해 평화적인 정권교체를 기대하고 있지만, 일부지역에서는 선거가 연기되어 이를 반대하는 시위가 열리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이번 선거에 등록된 유권자는 약 4천만명으로 대선과 의회와 지방선거도 동시에 진행된다.

21명이 출마한 이번 대선에서 야권 후보 마르탱 파율루(61) 의원과 펠릭스 치세케디(55) 민주사회진보연합(UDPS) 대표, 범여권연합 후보 에마뉘엘 라마자니 샤다리(57) 전 내무장관의 3파전이 예상된다.

이번 선거는 1960년 벨기에에서 독립한 이후 오랜 독재와 내전, 폭력사태 등에 시달려온 민주콩고가 처음으로 민주적 절차에 의한 투표 방식으로 대통령을 뽑는 선거다.

따라서 이번 대선을 통해 평화적인 정권교체를 처음으로 이뤄낼지 관심이 쏠린다.

이번 선거는 그동안 계속 연기됐다가 무려 2년 만에 실시되어 기대를 받는 반면,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 13일 민주콩고 수도 킨샤사의 선거관리위원회 창고에서 불이 나 킨샤사에서 사용하려던 투표 집계기 1만개 가운데 약 8천개가 소실되어 민주콩고 선거관리위원회는 애초 이달 23일 치르려던 선거를 일주일 연기했다.

또 선관위는 선거를 불과 나흘 앞두고 에볼라 위험 지역인 동부 베니와 부템보, 최근 종족 간 폭력사태가 발생한 서부 윰비 등 도시 3곳의 선거 일정도 연기 및 취소했다. 의회 및 지방선거가 내년 3월로 연기됐고 대선은 실시되지 않는다.

이들 도시의 유권자는 약 120만 명으로 베니와 부템보는 야권의 강세 지역이다. 야권은 선관위가 공정한 선거를 방해한다고 비판했고 베니와 부템보에서는 선거 연기를 규탄하는 시위가 발생했다.

또한 이번 선거에는 한국 기업이 개발한 장비인 ‘터치스크린’ 전자투표 시스템이 도입된다. 이에 야권은 의구심을 보내기도 했다. 파율루 후보는 선거 부정을 방지하기 위해 전자투표가 아니라 투표용지를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현 조셉 카빌라(47) 대통령은 2001년 초 부친인 로랑 카빌라 전 대통령이 암살되고 나서 대통령직을 이어받아 민주콩고를 18년 동안 통치했다. 카빌라 대통령은 헌법상 임기가 2016년 12월 끝났지만, 권좌에서 물러나지 않았다. 대선도 재정과 치안 문제 등을 이유로 계속 미뤘다.

국내 외에서 비판을 받아온 카빌라 대통령은 올해 8월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기도|주님, 민주콩고에서 대선이 치뤄졌습니다. 선거가 많은 사건과 쟁점으로 벌써부터 진통을 겪었습니다. 주님, 민주콩고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나라를 사랑하며 백성을 존중하는 지도자를 세워주십시오. 세상의 방법으로는 세상 모든 이의 원함을 결코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민주콩고에 모든 영혼의 진정한 만족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사랑하여 그의 길로 걷는 지도자와 국회를 세워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