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새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철회…적폐 청산, 경제개혁 천명

자이르 보우소나루 신임 브라질 대통령 내외
자이르 보우소나루 신임 브라질 대통령 내외
<사진: denikn.cz 캡처>

2019년 1월 1일(이하 현지시간) 취임한 브라질 새 대통령이 취임 첫날부터 이전 좌익 정권들이 만들어 놓은 ‘적폐’ 청산에 나섰다고 블룸버그 통신 등 美언론과 브라질 현지 언론들이 전했다. 이 가운데 한국과 가장 비교되는 대목은 신임 자이르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최저임금 인상분 삭감과 연금개혁 공언이다.

7일 뉴데일리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서명한 2019년 최저임금 인상폭은 2018년 4월 당초 계획했던 월 1002헤알(약 30만 1200원)보다 낮은 998헤알(약 30만 70원)이었다. 브라질의 최저임금 인상안은 2018년 4월에는 1002헤알, 같은 해 6월 998헤알, 이후 다시 1006헤알로 조정됐다. 국회에서 최저임금 기준을 올렸다 내렸다 하면서 여론몰이에 이용한 것이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취임 첫날 국회가 쥐락펴락했던 최저임금 인상안을 직권으로 깨부숴버렸다.

또한 블룸버그 통신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1일 최저임금 인상안에 서명하고, 2일에는 美시카고大 유학파인 ‘파울로 게지스’를 경제 장관에 임명하는 등 취임 일주일 동안 ‘좌익 적폐청산’을 강력히 천명했다고 전했다.

‘파울로 게지스’ 경제 장관은 취임 일성에서 “국민연금 전면개혁, 공기업 민영화, 세제를 단순하게 개혁, 미래 세대에게 빚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 모두 뜯어 고치겠다(Overhaul)”고 밝혔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3일 첫 TV인터뷰를 갖고 노동계의 뿌리까지 개혁하겠다며 노동법원 폐지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인터뷰에서 “종업원이 버는 돈은 작은데 노동 비용은 비싸다. 월급은 작은데 대체 그 많은 고용비용은 모두 어디로 가느냐”며 “이런 모순을 바꿀 것”이라고 일갈했다.

또한 향후 브라질에 미군 기지를 열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점이 가장 눈에 띤다고 지적했다. 브라질에는 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기지가 있었지만 전쟁이 끝난 뒤 전략적 가치가 없다는 미군 수뇌부의 판단에 따라 폐쇄된 바 있다.

4일에도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그는 국민연금 수급액이 수감자 가족들에게 정부가 주는 보조금 이상은 되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현재 상태로는 지속적인 공공 지출이 불가능하다”며 전임 미셰우 테메르 대통령이 만들어 놓은 연금 제도를 고치겠다는 자신의 주장을 보다 구체화했다.

그밖에 아마존 밀림과 원주민을 보호한다는 명목 아래 원주민 보호운동가와 환경운동가들의 NGO가 여론을 조작하고 원주민들을 착취하고 있다고 고발하고 ‘국가원주민국(NAA)’라는 정부 기관에서 아마존의 국유지 개발 인허가 권한을 빼앗아 농림부로 넘기겠다고 밝혔다. 그는 트위터에 “100만 명에 가까운 브라질 사람들이 국토 안에서 NGO의 조작과 착취 아래 격리된 채 살고 있다”면서 “우리는 브라질을 통합하고, 모든 브라질 국민이 존경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외신들은 보우소나루 대통령을 ‘브라질의 트럼프’라고 부르고 있다. 그가 취임사에서 “오늘은 사람들이 거대한 정부 지향과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뒤집힌(잘못된) 가치와 사회주의로부터 스스로를 해방시키는 날이 될 것”이라고 말한 것이 이유가 됐다.

‘강력한 우파’를 지향하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취임 이후 단호한 태도를 보이자 브라질 증시(BOVESPA)는 지난 4일(현지시간) 마감 때 사상 최고치인 91840.79를 기록했다. 외신들, 특히 금융전문매체들은 “지난 3개월 동안 새로운 정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브라질 증시 지수가 17% 이상 올랐다”고 전했다. 헤알화 또한 유래 없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브라질 경제 재건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결과였다.

기도|하나님, 올바른 길을 찾는다며 시도하던 인간의 도모가 시대가 지나면 뒤짚히고 재평가받는 것을 봅니다. 온 열방이 나의 계획이 아니라 걸음을 옮기시는 주님을 의뢰할 수 있도록 우리의 마음을 열어주소서. 온 열방의 지도자들이 내 뜻이 아니라, 주님의 마음을 주목하고 주님의 뜻을 이루는 섬김의 자리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은혜를 간구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활용하신 분은 본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연락처: gnpnews@gnmedia.org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20240418_USA_Fentanyl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re_UMC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20240417 Congressman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최신기사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