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 “북한, 설 명절이나 생일, 졸업 선물로 ‘필로폰’ 인기”

▲ 초콜릿 안에 숨겨진 코카인. 사진: 관세청.

북한의 설 명절 선물로 마약류 각성제의 일종인 필로폰(메스암페타민)이 인기라고 미 뉴욕타임스(NYT)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최근 자유아시아방송(RFA)이 최근 북한 내 소식통들을 인용해 ‘얼음’으로 불리는 필로폰이 설 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보도한 바 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날 홍콩발 기사에서 “북한 당국이 공식적으로 필로폰 생산을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RFA의 보도를 검증하기 어렵다”면서도 “그렇지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한 비밀”이라고 전했다.

뉴욕타임스는 “필로폰은 일제 치하인 20세기 초반 한반도에 소개됐다”면서 “탈북자들에 따르면 북한군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몇 년간 군인들에게 필로폰을 제공했고, 1970년대에는 많은 북한 외교관들이 마약 밀수 혐의로 해외에서 체포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뉴욕타임스는 미주리대학 쉬나 그라이텐스 교수(미주리대학 한국학연구소)의 2014년 연구를 인용해 “북한 당국은 1990년대 외화벌이용 수출 목적으로 필로폰을 제조하기 시작했고, 북한산 필로폰은 일본 야쿠자나 중국 삼합회 같은 범죄조직으로 흘러 들어갔다”고 전했다.

이처럼 당국이 관여하는 필로폰 제조는 2000년대 중반께 감소했지만, 제조 기술을 익힌 노동자들이 소규모로 필로폰을 만들어 지방 시장에 판매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나 약품이 부족한 상황에서 각성제인 필로폰은 대체 약물로 여겨지고 있으며, 생일, 졸업 선물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덧붙였다.

북한 전문가인 안드레이 란코프 국민대 교수는 “최근까지도 필로폰은 북한 내부에서 레드불(스포츠음료)처럼 강력한 에너지 약품의 일환으로 여겨져왔다”이라며 마약 중독의 위험성을 심각하게 간과하게 하는 오해라고 지적했다.

기도 | 하나님, 생활이 어려워서 외화벌이용으로, 기본적인 의약품의 부족으로 각성제인 마약을 제조하고 손쉽게 유통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을 긍휼히 여겨 주십시오. 서서히 중독되어 스스로 통제할 수 없고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는 위험 속에서 이들을 건져내어 주십시오. 도둑이 오는 것은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나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우리에게 생명을 풍성히 얻게 하려하심을 믿습니다. 자기 백성을 사랑하셔서 생명을 주시기까지 포기하지 않으시는 주님의 열정으로 이 땅을 구원하옵소서. 주의 백성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과 평안을 누리게 하실 그날을 간절히 사모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0 life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20220531 GTK_BOOK2-min (1)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20240418 Korean War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최신기사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