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싱크탱크 SIPRI, “북한 핵탄두 보유 수, 1년 새 10개 늘었다”

▶ 지난 2008년 6월 북한 영변 핵 시설의 냉각탑 폭파 장면(출처: koreaherald.com 캡처)

스웨덴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는 북한이 올해 2월 기준으로 20~30개의 핵탄두를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는 28일 스웨던 공영방송 SVT를 인용, 작년 3월 북한이 보유한 핵탄두의 수가 10~20개일 것으로 예상했던 것에 비해 한 해 동안 10개나 늘어났다고 보도했다.

2018년 기준으로 전 세계 9개 핵보유국이 가진 것으로 추정되는 1만4500개의 핵무기에 비하면 북한이 보유한 핵무기는 많지 않지만 북한의 핵무기는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SIPRI는 평가했다.

핵 전문가 샤논 카일 SIPRI 연구원은 SVT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 생산시설이 가득 차 있음을 모든 증거들이 입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은 플루토늄 핵프로그램 뿐만아니라 고농축우라늄 핵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면서 “우라늄 광산이 완전 가동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SIPRI는 미 백악관의 말을 인용하여 북한은 플루토늄 핵프로그램과 고농축 우라늄 핵프로그램 공장을 해체하기로 약속했지만 아직 이 같은 일은 진행되지 않고 있음을 지적했다. 북한의 무기급 플루토늄은 영변 핵원자로의 폐연료봉에서 생산되고, 우라늄은 광산에서 채굴하고 있다.

카일 연구원은 북한이 영변에 있는 시설 이외에 한 개 이상의 우라늄 농축 시설을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그 규모나 능력에 대해선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고 밝혔다.

SIPRI는 스톡홀름에 위치한 비영리 싱크탱크로 지난 1월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등을 초청한 가운데 2차 북미정상회담 및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기도| 주님, 입으로는 평화를 말하지만, 전쟁을 준비하는 죄인의 모습을 봅니다. 남북정상회담과 미북정상회담으로 핵을 포기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오히려 그 시간동안 무기 핵탄두의 수를 늘렸던 북한의 거짓을 주님께서 드러내셨습니다. 거짓의 아비인 사단을 닮은 죄인의 모습을 회개합니다. 주님, 북한이 핵을 의지하지 않고 주님을 의지하는 나라가 되게 해주십시오. 하나님이 다스리스는 공평과 정의, 진리 안에서 완전한 평안과 기쁨을 누리는 나라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관련기사]
2차 미북(美北) 정상회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려…‘2차 핵협상’ 본격 돌입
핵무력 완성을 선전하는 북한, 14년 연속 인권탄압국
北, “핵무기 안 만들어도 될 것”이라고 말한 장군 공개 총살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20240418 Korean War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20240417_YP_Fertility rate
출산율 반등 희망인가…“자녀계획 있다" 젊은층 늘어났다
20240417_YP_CCTV
"北 주민들, CCTV 확산으로 감시 피하기 더 어려워져"

최신기사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美 대법원, 미성년자 성전환 수술·사춘기 차단제 금지막은 하급법원 판결 뒤집어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오늘의 열방] 美 성전환 선수, 여자 육상 경기서 승리… 불공평 맹비난 외 (4/18)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