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 기자회, “北 18년 연속 세계 최악의 언론 탄압국”

세계 언론자유 지수 2019(사진: 국경없는 기자회)

국제 언론 감시단체인 ‘국경없는 기자회’가 발표한 ‘2019 세계언론자유지수’ 보고서에서 북한이 18년 연속 세계 최악의 언론 탄압국으로 나타났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18일 보도했다.

국경 없는 기자회 사빈 돌란 사무국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2019 세계언론자유지수’ 보고서 발표회장에서 “북한은 에리트리아, 투르크메니스탄과 함께 조사대상 180개국 중 최악의 언론탄압국”이라고 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투르크메니스탄은 180위, 북한은 179위, 에리트리아가 178위를 기록했다.

돌란 사무국장은 수 년간 ‘정보 암흑’ 상태에 놓인 이들 국가에 대해 ‘지옥의 3개국’이라고 칭하면서 “지난해 최하위였던 북한의 순위가 올해 한 단계 상승한 것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북 정상회담 등 해외 지도자들과 만나며 보여준 약간의 개방적인 태도의 변화가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프랑스 파리 ‘국경없는 기자회’ 본부의 대니얼 배스타르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은 그러나 “그 변화는 매우 미미하다”며 “싱가포르와 하노이에서 열린 1,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관리들은 외국 매체에 개방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북한에는 (진정한) 언론도, 인터넷 사용자나 블로거도 없다. 정보의 자유나 언론의 자유의 여지가 전혀 없어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2012년 집권 이후 지속적으로 주민의 정보 접근권을 차단하고 주민을 ‘무지의 상태’로 몰아놓고 있다”면서 “북한 당국은 주민들이 인트라망을 통해 대화하고 정보 파일을 전송하는 것을 완전히 통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 주민은 여전히 외부 세계의 언론이 제공하는 내용을 보거나 읽거나 듣기만 해도 수용소로 보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하나님은 여전히 살아계심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전을 사모하여 자기를 떠나가지 못하게 하려고 우상을 만들었던 여로보암의 죄를 똑같이 짓고 있는 김정은 정권을 불쌍히 여기시고, 세계뿐 아니라 하나님나라에도 백성들을 무지하게 하여 영원한 고통가운데 밀어 넣는 사탄의 궤계를 파하셔서 지금도 역사하는 하나님나라를 발견하고 주께로 나오는 은혜를 베풀어주시도록 기도하자.

우리의 영혼이 사냥꾼의 올무에서 벗어난 새 같이 되었나니 올무가 끊어지므로 우리가 벗어났도다(시 124:7)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20531 GTK_BOOK2-min (1)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20240418_YH_outline of crime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20240418 Korean War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20240417_YP_Fertility rate
출산율 반등 희망인가…“자녀계획 있다" 젊은층 늘어났다

최신기사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