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자 단체, 정부 지원 중단으로 사무실 폐쇄…경찰·국정원 이어 軍도 지원 중단

2018년 한 탈북자 단체의 기자회견 모습(사진: VOA 캡처)

현 정부 출범 후 탈북자 관련 단체에 대한 정부 지원금은 잇달아 중단된 가운데 탈북 군인 단체인 ‘통일연구회’ 20년 동안 지급했던 지원금을 받지 못해 운영난으로 지난 1월 서울 중구 소공동 사무실을 폐쇄했다고 조선일보가 6일 보도했다.

작년 9월 출범한 군사안보지원사령부(옛 국군기무사령부)는 통일연구회에 과거 기무사 시절부터 지급하던 지원금(연간 4000만 원)을 중단했다. 통일연구회 관계자는 “지난 20년 동안 보수·진보 정권과 상관없이 정보 자문료 명목으로 주던 돈이 끊겨 상근 직원 월급을 줄 수 없었고 결국 사무실 문도 닫게 됐다”고 했다.

통일연구회는 북한군과 대남공작원 출신 탈북자들이 모여 세운 단체다. 1980년 설립돼 현재 회원은 수십 명으로 알려졌다. 단체 관계자에 따르면 이들은 우리 군에 북한의 대남 공작 작전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고 한다. 한 전직 회장은 “기무사에서 북한군의 내부 동향이나 대남 공작 과정에 대한 정보를 자주 물어봤다”며 “자문은 비공식적인 형태로 이뤄졌다”고 했다. 기무사는 1990년대 후반부터 이 단체에 인건비와 사무실 임차료 등 운영비를 지원했다고 한다. 통일연구회 관계자는 “월 300만원이 넘는 지원금이 하루 아침에 끊겼다”며 “(지원 중단 이유에 대해) 군에서 별다른 설명을 못 들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군사안보지원사 관계자는 “새 훈령에 따라 지원이 중단됐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는 전 정부에서 기무사가 수행했던 민간인 정보 수집 활동에 대해 특별수사팀을 꾸려 조사하는 한편, 기무사를 해체하고 군사안보지원사를 출범시켰다. 이 과정에서 군사안보지원사는 정보 수집 활동을 보안·방첩 분야로 제한하는 내용의 새 훈령을 만들었는데, 여기에 ‘민간인에 대한 특혜 제공 금지’ 조항도 신설됐다는 것이다. 과거 통일연구회 지원금에 대해서는 “자문료 성격이 아니라 신변 보호와 사회 정착 지원 명목”이라고 했다.

한편, 현 정부 출범 후 경찰은 올해 국내 최대 탈북자 단체인 ‘숭의동지회’에 대해 지원해 오던 연간 8000만원 가량의 지원금을 중단했다. 또 국가정보원도 지난해 ‘탈북자동지회’에 연간 1억3000여만 원씩 주던 지원금을 끊었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문재인 정부는 가능한 한 북한을 자극하지 않는 방향만을 모색하고 있다”며 “그러한 정부 기조에 군과 경찰, 정보기관이 모두 따라가고 있는 모양새”라고 했다.

통일연구회 관계자는 “회원들끼리 분기별로 모여 식사하는 형태로라도 단체를 이어 나갈 것”이라며 “40년 가까이 된 단체를 정부 기조에 따라 단번에 해산할 수는 없다”고 했다.

정부가 살기 위해 북한을 탈출한 이들을 보호하고 보살피는 일에서 돌아서지 않게 하시고, 마땅히 영혼들을 섬겨야하는 일에 자신의 유익을 위해 정부가 직무를 소홀히 하지 않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탈북민들의 안전을 지켜주시고, 이 땅의 정부도 아닌 오직 하나님만이 이들의 유일한 피난처이심을 알고 주께 피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

“때가 이르리니 사람이 바른 교훈을 받지 아니하며 귀가 가려워서 자기의 사욕을 따를 스승을 많이 두고 또 그 귀를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따르리라 그러나 너는 모든 일에 신중하여 고난을 받으며 전도자의 일을 하며 네 직무를 다하라”(디모데후서 4:3-5)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