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매장량 1위 베네수엘라, 기름부족 사태로 몸살…극심한 경제난과 정치 혼란

기름을 사기 위해 노숙하는 모습 (사진: chron.com 캡처)

세계에서 원유 매장량이 가장 많은 베네수엘라에서 기름 부족사태로 차에 기름을 넣기 위해 수일 동안 줄을 서서 기다려야한다고 CNN이 26일(현지시간) 전했다. 베네수엘라는 여기에다 극심한 경제난과 정치 혼란에 미국의 제재까지 겪고 있는 상황이라 한동안 난항이 예상된다.

최근 경제난이 지속되면서 베네수엘라의 석유 생산량은 1940년대 이후 최소 수준으로 떨어졌다. 지난 4월 하루 생산량은 83만 배럴로, 올해 초 120만 배럴보다도 크게 줄었다.

국영 석유기업 PDVSA는 시설 노후화 등으로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정전도 잇따라 생산 차질이 심화됐다.

지난 1989년 카를로스 안드레스 페레스 당시 대통령의 석유 보조금 폐지로 대규모 폭동이 일어난 이후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을 겪는 동안에도 기름 값은 오르지 않아 지금도 기름 값이 매우 저렴하지만 공급 부족문제가 야기된 것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정권을 압박하기 위해 지난 1월 PDVSA를 제재 대상에 올린 이후 PDVSA는 원유를 휘발유로 정제하기 위해 필요한 성분을 구입할 수 없게 됐다.

이에 야권은 마두로 정권의 무능력이 석유 부족 사태를 초래했다고 비난하고 나섰다.

소셜미디어에는 ‘휘발유 없는 베네수엘라'(VenezuelaSinGasolina)라는 해시태그로 정부를 비판하는 글들이 올라오고 있다.

야당 의원인 미겔 피사로는 CNN에 “이 혼란에서 벗어나는 해결책은 마두로가 퇴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기름난이 단지 기름 난에만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자동차 연료가 부족하면 이미 악화할 대로 악화한 식량난도 가중될 수 있다. 철도가 없는 베네수엘라에선 차량으로 식량을 이동해야 하는데 연료 부족으로 식량 이동이 쉽지 않다고 CNN은 전했다.

궁지에 몰린 베네수엘라의 보호자가 되시며 구원자가 되어주시는 주님께서 이들을 붙들어 달라고 기도하자. 열린 하늘을 바라보고 주님께 도움을 구하는 나라가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여호와여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소서 우리가 주를 앙망하오니 주는 아침마다 우리의 팔이 되시며 환난 때에 우리의 구원이 되소서”(이사야 33: 2)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