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2019년 인신매매 보고서 “北, 17년 연속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2019년 인신매매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 state.gov 동영상 캡처)

미국 국무부가 20일(현지시간) 발표한 ‘2019년 인신매매 보고서’에서 북한을 17년 연속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로 지정했다.

보고서는 “북한은 어린이 노동, 강제동원 노역, 해외 노동자 착취 등을 일삼는 인신매매 후원국”이라며 “북한은 인신매매 근절을 위한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북한관리들은 지속적으로 인신매매를 장려하고 이들에 의해 체계화된 강제노역은 정치적 압력 수단의 일부이자 경제체제의 기둥”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보고서를 발표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북한정권은 자국민을 국내와 해외 강제 노역으로 내몰고 이를 통해 벌어들인 돈을 범죄자금으로 사용한다”며 북한정권을 강하게 비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하반기 현재 북한의 해외 외화벌이 노동자는 9만여 명이다. 대다수가 중국과 러시아에서 노역을 하고 있다. 외화벌이에 동원된 북한 노동자들은 중국, 러시아 등 해외 각지에서 하루 평균 12~16시간 근무에 시달린다. 이들은 한 달 동안 불과 1~2일밖에 쉬지 못한다. 북한정권은 이들 월급의 70~90%를 갖가지 명목으로 뜯어가 연간 수억 달러의 수익을 벌어들인다.

또한 보고서는 현재 약 8~12만 명이 정치범수용소에서 강제노역에 동원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들은 폭력과 고문, 의료 지원 부족, 식량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여성 수용자의 경우에는 성적 학대를 당하기도 한다. 그밖에 학교에서 교장과 교사들이 어린 학생들을 건설 현장으로 보내고 지역 정부로부터 수수료를 챙기기도 한다.

또 중국으로 탈출한 북한여성과 소녀들은 인신매매범들에 의해 중국 내 집창촌으로 팔려가거나 인터넷 성매매에 넘겨진다. 중국남자와 강제결혼을 당하거나 술집에서 강제노동을 하는 경우도 많다. 이들은 중국 공안에 발각돼 북송당할 경우 처형될 것을 우려해 인권침해에 대해 아무런 말도 하지 못한다.

미 국무부는 “전 세계적으로 2490만 명이 인신매매의 피해자”라며 올해는 북한 외에도 중국, 러시아를 인신매매 최하위 등급 국가로 지목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들 국가들을 향해 “만약 인신매매범들을 단속하지 않는다면 미국이 해당 국가들을 단속할 것”이라며 “이번 보고서는 그런 미국의 메시지를 분명하게 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 국무부가 북한을 17년 연속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로 지정한 같은 날 평양에서 김정은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정상회담을 했으며 대표적 인권유린의 상징인 집단체조를 관람했다.

수많은 영혼들의 인권을 짓밟고 있다는 목소리가 김정은의 심령에 들려지게 하시고, 사탄의 종이 되어 죽이고 멸망시키고 있는 자신의 실상을 깨닫고 돌이켜 회개하는 은혜를 베풀어달라고 기도하자. 고통 중에 있는 북한의 영혼들을 보살펴주시고, 속히 진리 안에서 누리게 되는 참 자유를 얻게 되도록 기도하자.

그러나 그는 사람이 그들을 억압하는 것을 용납하지 아니하시고 그들로 말미암아 왕들을 꾸짖어 이르시기를 나의 기름 부은 자를 손대지 말며 나의 선지자들을 해하지 말라 하셨도다(시 105:14~15)[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복음기도신문 > 본지 기사는 열방을 품고 기도하는 분들에게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복음기도신문]을 밝히고 사용해주세요.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USAre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20240420 women in Afghanistan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20240419_YH_ISIS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최신기사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