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핵폭탄 제조할 수 있는 폐연료봉 추출했을까?

북한은 2008년 영변 핵시설 냉각탑을 폭파하는 장면을 전 세계에 생중계하기도 했으나, 이듬해인 2009년 다시 가동을 시작했다.(사진: abc.net.au 캡처)

북한이 영변 핵시설에서 핵폭탄 1개의 제조가 가능한 플루토늄을 추출할 수 있는 폐연료봉을 3000~6000개 꺼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소식통을 인용해 21일 보도했다.

사용된 핵연료를 재처리하면 무기화 할 수 있는 플루토늄을 얻을 수 있어 새로운 연로를 장전한 감속로가 가동될 경우, 플루토늄 생산량이 더욱 증가할 수 있어 우려된다고 교도통신이 지적했다.

IAEA가 지난 19일 발표한 ‘2018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해에도 영변의 5㎿(메가와트) 원자로를 계속 가동하는 등 핵 개발을 지속해 추가 진전을 이뤘으며, 이는 명백한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 위반이다.

보고서는 지난해 8월 중순까지 영변 5㎿ 원자로의 가동 징후가 포착됐으며 8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는 간헐적인 가동 징후가 있었지만, 지난해 12월에는 가동 징후가 전혀 없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지난해 1분기부터 구룡강 근처에서 활동이 관측된 것과 관련해 건설 중인 경수로나 5㎿ 원자로의 냉각시스템 교체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난해 4월 말과 5월 초 영변의 재처리공장인 방사화학연구소에서 증기가열기가 가동된 흔적이 포착된 점도 지적했다. 하지만 증기가열기 가동 기간이 5㎿ 원자로의 사용 후 연료를 재처리하기에는 부족했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또 영변 핵연료봉 제조공장 내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원심분리 농축 시설이 사용된 징후도 있다고 지적했다. 경수로에서 원자로 부품을 제조하고, 이 부품들을 원자로 건물로 실어나르는 활동이 포착됐다.

한편, 북한의 폐 핵연료봉 인출 가능성은 지난 3월에도 제기된 바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대북제재위원회는 3월 발표한 대북제재 연례보고서에서 영변 핵시설의 5㎿ 원자로가 지난 2018년 2월과 4월 잠시 운영을 멈췄다면서 시설 유지를 위한 활동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과 10월에도 약 2개월간 원자로 운영이 중단됐는데, 이때 폐연료봉 인출이 이뤄졌을 수 있다는 것이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북한은 26년간 핵시설의 동결·폐기를 약속했다 어기기를 반복하며 한·미와 국제사회를 상대로 막대한 정치·경제적 이익을 챙겼다. 특히 영변은 1993년 1차 북핵 위기 때부터 줄곧 협상용으로 활용해온 카드다. 그리고 올 2월에 협상 결렬된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도 북한은 실무협상에서 ‘영변 핵시설 폐기’ 카드를 꺼내든 바 있다.

포기할 마음도 없는 영변의 핵을 움켜쥐고 눈앞에 보이는 이득만을 위해 속고 속이는 죄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속이는 말로 재물을 모으는 것은 죽음을 구하는 것인 줄 알고, 자기의 방법을 내려놓고 우리를 도우실 수 있는 유일한 구세주인 하나님께로 김정은 정권이 나올 수 있도록 기도하자.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