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EA, 이란 시설에서 채취한 시료 ‘우라늄’ 검출돼…이란 ‘묵묵부답’

이란 원자력 창고의 위성 사진을 가리키는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사진: israelnationalnews.com캡처)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올해 3월 이스라엘이 ‘이란 핵물질 저장창고’라고 지목한 이란 테헤란 인근 마을에 위치한 문제의 시설에서 채취해 반출한 시료를 분석한 결과 우라늄 입자가 검출됐다고 전했다고 로이터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현지 상황에 대해 한 외교관은 검출된 우라늄이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고농축 상태는 아니었다면서 “이는 여러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란 정부는 아직 우라늄 입자의 출처를 밝히지 않고 있으며, 현재로선 해당 입자가 2015년 이란과의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이전에 생성된 물질이나 활동의 잔재인지 여부도 불명확하다고 덧붙였다.

IAEA는 이와 관련해 언급을 거부했고, 이란 당국자들과는 연락이 닿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밝혔다.

이란의 핵물질 비밀창고 이로써 확인됐나?

반면, 대니 다논 유엔 주재 이스라엘 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이란이 핵물질 비밀창고를 갖고 있었다는 이스라엘 정부의 주장이 IAEA 사찰로 확인됐다면서 “(이란) 정권을 반드시 추궁해 예외가 될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작년 9월 뉴욕 유엔총회에서 이란의 비밀 핵물질 저장창고를 발견했다면서 이란이 이 창고에 비밀 핵무기 프로그램 관련 장비와 15㎏ 상당의 방사성 물질 등을 보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란 당국자들이 방사성 물질을 도로 곳곳에 뿌리는 방식으로 폐기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란은 이 장소가 카펫 세탁 시설에 불과하다고 반박해 왔다.

이란은 핵 개발을 중단하기로 합의 했는데… 왜 또?

이란은 2015년 7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중국 등 6개국과 핵 개발을 중단하기로 합의했고, 합의에는 IAEA가 필요할 경우 이란에 대해 현장 접근 조사를 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그러나 미국은 작년 핵 합의를 탈퇴했고, 이후 유럽 국가들도 이란과의 교역을 사실상 중단했다.

이에 이란은 5월 8일부터 9월 6일까지 60일 간격으로 3단계에 걸쳐 핵합의 이행을 축소했다.

이란은 이어 지난 6일부터는 원심분리기의 연구개발(R&D)과 관련한 핵합의의 제한 조항을 지키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2026년까지 우라늄 농축에 쓰지 못하도록 시험용으로 제한됐던 고성능 원심분리기를 실제 농축용으로 가동하기 시작했다.

이란은 유럽에 이란산 원유 수입과 금융 거래를 재개하면 핵 합의를 다시 지키겠다고 했지만, 아직 유럽 측은 실질적인 조처를 하지 않고 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현재 미국은 이란의 핵개발 재개로 이란과 원유 거래를 차단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강행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 제재로 이란의 핵개발에 대한 열망을 포기시킬 수 있을까? 사람이 계획을 세울지라도 걸음을 옮기는 이는 주님이시듯, 칼로 흥한 자는 칼로 망할 수밖에 없다는 진리에 눈을 뜨게 되기를 기도하자.

이란의 영혼들에게 핵개발과 같은 터진 웅덩이를 파지 않게 하시고 살아계시고 우리를 영원한 지옥에서 구원하신 하나님께 나아와 영원한 안식을 누리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 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9_YH_ISIS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20240418_USA_Fentanyl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re_UMC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최신기사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