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홍콩에 대한 중국 조치보며 ‘반중국.탈중국’ 기류 뚜렷

사진: hongkongfp.com 캡처

홍콩 사태가 연일 격화되는 가운데 대만도 중국과의 통일이나 독립이 아닌 일단 현상유지를 지지하는 여론의 목소리가 높다고 중앙일보가 6일 보도했다.

홍콩처럼 대만도 역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나라 두 체제)의 틀 속에서 대만을 통합하려는 중국의 압박을 받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월 공개 연설에서 대만이 홍콩과 같은 일국양제 방식의 통일을 수용해야 한다며 무력 통일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강성 발언을 했다. 중국의 압박과 홍콩의 혼란이 맞물리면서 대만인들의 반중국·탈중국 정서에 불이 붙었다.

지난 8월 대중정책을 담당하는 대만 행정원(정부격) 대륙위원회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대만인 88.7%가 일국양제에 의한 통일을 반대했다. 또한 ‘상황을 보면서 독립인지 통일을 결정한다’ 혹은 ‘영원히 현재대로가 좋다’는 ‘광의의 현상유지’를 선호하는 의견도 87.3%에 이르렀다.

특히 현상유지를 전제로 하는 세 가지 항목에서 눈에 띄는 변동이 나타났다.

절대적으로 현상유지를 바라는 여론과 독립을 바라지만 일단 현상유지에 찬성하는 목소리가 늘어났다. 반면 통일을 찬성하며 현상유지를 바라는 의견은 줄어들었다. 이는 일국양제를 앞세워 통일을 밀어붙이는 중국에 대한 반감과 대만인으로서 정체성이 높아지면서 ‘하나의 중국’에 대한 인식과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은 약화되면서 일어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이제 대만인의 정체성은 중국인이 아닌 대만인

대만은 1949년 국민당의 장제스 정권이 이전해 와 성립됐다. 현재는 대륙 출신 1세대들이 사망했고 대만에서 태어난 2·3세대들은 1세대와 달리 대만에 대한 귀속감과 대만인으로서 정체성이 크다.

70년 동안 대륙에서 건너온 외성인들이 사망하면서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있는 반면 대만에서 태어난 내성인들은 3대에 걸쳐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구도다. 대만인에 대한 정체성이 높아지면서 나타난 현상이 또 있다. 중국에 대한 공식 명칭이다.

10여년 전만 해도 대만 정부나 언론, 학계에선 중화민국이라고 부르는 대만과 구별해 중국을 중국대륙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요즘은 정부 공식 자료나 총통 연설문, 미디어에서 일률적으로 중국이란 국호를 쓰고 있다. 중국과 대만은 별개의 국가라는 여론 기류를 보여준다.

대만 대륙위 천밍치(陳明祺) 부주임(차관격)은 “여론조사에선 중국과의 교류와 개방 속도가 느리다는 의견은 줄어든 반면 현재 속도가 적정하다는 목소리는 높아졌다”며 “대만 경제의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동남아·호주·인도와 연계하는 신남향정책을 비중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은 더욱 대만에 족쇄 움직임

이런 기류 변화에 중국은 예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중국은 군사, 외교,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만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최고 수위로 끌어올리고 있다. 중국은 지난 8월부터 본토 주민의 대만 개인 여행을 중단시킨 데 이어 베이징(北京)·상하이(上海)·푸젠성(福建)등 대만 관광 수요가 많은 8개 지역의 단체 관광을 금지시키는 등 잇따라 족쇄를 채우고 있다.

대만 타이베이(臺北)의 유명 관광 명소인 타이베이101 빌딩은 중국 관광객이 크게 줄었으며 고궁박물관이나 장개석기념관·단수이·국립전통예술센터 등 중국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명소나 시먼딩(西門町) 등 쇼핑가는 깃발을 앞세운 중국 관광객들이 빠지면서 한적한 분위기다. 관광지마다 택시를 대절해 타고 다니던 중국 여행객이 크게 줄자 ‘큰손’이 끊긴 택시들이 길게 늘어서 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지난 7월 대만이 미국으로부터 F-16V·신형 M1A2 에이브럼스 전차와 스팅어 휴대용 방공 미사일 250기 등 모두 22억 달러(약 2조6000억 원) 상당의 최신 무기로 방어력을 높이자 대만 여행금지 카드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중국, 독립 성향의 대만 총통에 군사·외교·경제 압박

중국은 대만 독립 성향의 민진당 차이잉원(蔡英文)총통이 집권한 2016년 이래 군사·외교·경제적 압력을 가하며 대만 정국을 흔들어왔다.

특히 대만 총통선거를 1년 앞둔 올해 들어선 정치적·군사적 압박 강도가 현저하게 높아졌다. 대만인들은 바짝 긴장했다. 대만 내국인이 많이 이용하는 쑹산(松山)공항에는 ‘한 치의 국토도 양보하지 않고 민주·자유를 수호한다’는 구호와 함께 육·해·공군의 훈련 장면을 담은 대만 국방부의 3분 짜리 영상 광고가 대형 스크린을 통해 방송되고 있다.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양안관계의 현주소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대만도 자유와 인권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의식으로 홍콩 시위 지지

일국양제에 반대하는 대만 여론은 홍콩에서 벌어진 범죄인 인도법안 반대 시위로 더 악화됐다.

중국은 1997년 ‘50년간 중국이 외교와 국방에 대한 주권은 갖되, 홍콩에 고도의 자치와 사법 독립, 언론 자유를 보장한다’는 일국양제 원칙을 약속하면서 홍콩을 영국으로부터 돌려받았다. 홍콩의 시위는1997년 홍콩 반환 당시 중국이 약속한 일국양제가 허물어지기 시작했고 홍콩인들이 누렸던 자유와 인권이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 의식에서 출발했다.

시위대는 중국공산당의 압박으로 홍콩 행정장관과 입법의원들이 친중국 인사들로 채워지고 언론과 출판의 자유가 현격히 침해당했다고 주장했다. 대만인들은 이에 공감하며 대만 도처에서 지지 시위를 열고 있다. 홍콩 시민이 구속영장 없이 중국 공안에 체포돼 중국 대륙 모처에서 몇 달씩 구금되는 등 심각한 인권침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게 이들의 비판이다.

일국양제의 목표는 중국 주도의 통일반대한다

대만 정부 산하 예술기관의 한 관계자는 “공기처럼 당연하게 생각하던 자유와 인권, 법치가 새삼 귀중하게 느껴졌다”며 “우리의 민주주의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절감했다”고 말했다. 일국양제의 목표는 중국 주도의 통일이다. 사회주의 중국으로 통일될 경우 대만인들이 누리고 있는 정치적 자유, 법치 뿐 아니라 토지 소유권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근본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사회주의 중국은 개인의 토지 소유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사용권만 인정해 50~70년마다 갱신하도록 하고 있다.

대만의 우자룽(吳嘉隆) AIA캐피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달 27일 홍콩 시위의 원인에 대해 “홍콩인들은 대지 지분에 대한 소유권을 인정하지 않는 토지 국유제의 사회주의 중국으로 통합된다는 것에 실존적 두려움을 표출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공산화의 위기 앞에서 자유를 수호하려는 필사적인 움직임은 자유시장경제 체제를 누려본 사람이 갖는 당연한 열망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조된 사람은 자발적으로 하나님을 찾고 자유롭게 하나님을 찬양하도록 지어진 생명이다. 자발적으로 사람을 사랑하며 섬기고 자유롭게 하나님이 창조하신 독특한 특성을 따라 살 수 있도록 지어졌다. 그것을 공산주의 사상으로 억압할 뿐 아니라 신앙을 불허하고 공산사상으로 물들이려는 사탄의 모든 시도를 도말해달라고 기도하자. 현재 중국의 많은 선교사들 추방됐으며 교회들은 철거되어 성도들은 지하교회로 모이고 있는 실정이다. 대만에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막아주시고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가 속히 임하도록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YP_Ethiopia
"에티오피아 북부 무력 충돌로 5만여명 피란길"
20240305 War of Sudan
수단, 전쟁 이후 150개 교회 파괴... 이슬람율법으로 기독교 박해 우려
20230209 Myanmar Church-min
[오늘의 열방] 미얀마 군부, 침례교 지도자 석방 후 다시 체포 외 (4/23)
20240422_Rachel
25년전 콜럼바인 총기난사 피해자, 용서의 메시지로 희망 전해

최신기사

바이든 행정부, 낙태 여성의 의료정보 공개 금지... 의료정보보호법 강화
"에티오피아 북부 무력 충돌로 5만여명 피란길"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7): 바른 예배와 믿음의 길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수단, 전쟁 이후 150개 교회 파괴... 이슬람율법으로 기독교 박해 우려
[청년 선교] 선교도 순종도 오직 예수님 때문
다양한 사연, 믿음의 행진... 극동방송 ‘만나고 싶은 사람’ 1000회 특집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