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 부패 정권에 미래 없는 학생들 책가방 메고 시위 참여

사진: pressfrom.info 캡처

레바논에서 책가방을 어깨에 둘러멘 대학생과 고교생 수천 명이 7일 저녁(현지시간) 수도 베이루트와 북부 트리폴리 등의 주요 도시의 거리를 봉쇄한 채 부패한 정치인들의 사퇴와 전면적인 정치 개혁을 통해 청년들과 시민들에게 희망과 미래를 보장할 것을 촉구했다고 연합뉴스가 8일 보도했다.

왓츠앱 등 메신저 프로그램에 대한 과세로 촉발된 반정부 시위가 4주째 이어져온 가운데 이날 베이루트에서는 정보통신부를 비롯한 주요 정부 건물과 푸아드 시니오라 전 총리 등 부패와 공공예산 전용 등으로 비난을 받고 있는 전,현직 각료의 자택 앞에서 학생들이 밤늦도록 연좌시위를 펼쳤다.

일부 시위대는 냄비와 프라이팬 등을 시끄럽게 두드리면서 정치인들에게 시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을 요구했다.

리마라는 이름의 한 시민은 dpa통신에 “정치인들이 우리의 외침을 듣지 않는 것 같은데, 그들은 아마 그릇을 두드리는 소리는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모습을 집에서 지켜보던 상당수 시민도 발코니 등에 나와 그릇을 함께 두드리고, ‘신이시여, 레바논을 축복하소서’라고 외치며 시위대에 호응했다.

베이루트에서는 한 시위 참가자가 “그들 모두가 도둑”이라고 절규했고, 트리폴리에서는 시위대가 시 정부 건물에 걸려 있던 사드 하라리 총리 등 정치인들의 초상화를 내리고, 대신에 레바논 국기를 게양하는 모습도 목격됐다.

동급생들과 어울려 학교 대신 거리로 나온 마르와 엡델 라흐만(16)은 AFP통신에 “우리는 학교에 가고, 열심히 일하고 학위도 따지만 결국엔 하릴없이 (거리를) 서성이고, 집에서 빈둥거리게 될 것”이라며 울분을 터뜨렸다.

현재 레바논의 청년 상당수가 30%가 넘는 청년 실업률 속에서 변변한 일자리를 찾지 못하자 일자리를 위해 레바논을 떠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아크람 세하예브 임시 교육장관은 이날 TV 기자회견에서 “여러분의 목소리가 접수됐으니, 이제 학교로 돌아가라”고 호소했다.

한편, 지난달 17일 전국적인 반정부 시위가 발발한 레바논에서는 지난 29일 하리리 총리가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고 발표한 뒤에도 시위의 열기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

레바논 시위는 당초 연간 국내총생산(GDP)의 150%나 되는 국가부채와 통화가치 하락, 35세 미만 청년층의 실업률이 무려 37%에 달하는 높은 청년 실업률 등 경제 문제에 대한 국민의 누적된 불만이 폭발해 불붙었다.

그러나, 1975∼1990년까지 이어진 내전 이후 수십 년간 공고한 카르텔을 형성하며 나라를 통치해온 부패한 엘리트 정치인들로 시위대의 분노가 옮겨 가면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번졌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악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탄식하는 법이다. 그러나 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게 된다. 부패한 권력으로 인해 탄식하는 레바논 국민들의 신음을 돌아보시고 공평과 정의로 다스려지는 하나님 나라를 사모하는 마음을 달라고 기도하자. 이제 레바논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로운 지도자를 세워주셔서 백성이 즐거운 나라로 회복해주시길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