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홍콩 시위대를 폭력범죄로 규정” 무력으로 시위 진압 끝낼 듯

사진: smh.com.au 캡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홍콩 시위대를 ‘폭력 범죄 분자’로 규정하면서 강경 대응을 주문한데 대해 중화권 전문가들이 중국 정부가 직접 군을 투입하거나 계엄령을 내려서라도 속히 마무리를 짓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일민일보에 따르면 시 주석이 브릭스(BRICS) 정상 회담차 현재 브라질에 머물고 있는 가운데 “홍콩의 가장 긴박한 임무는 폭력을 중단시키고 혼란을 제압해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라면서 “행정장관이 이끄는 홍콩 정부를 굳게 지지하고, 홍콩 경찰의 엄정한 법 집행을 굳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이 홍콩시위대를 ‘폭력 범죄 분자’로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제까지 홍콩 시위와 관련해 나온 중국 당국의 입장 중 가장 무게 있는 발언으로 해석된다고 신화통신이 전했다.

시 주석은 지난 4일 상하이에서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을 만나 “폭력과 혼란을 제압하고 질서를 회복하는 것은 여전히 홍콩이 당면한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말한바 있으나 이번에는 ‘중요한’ 임무에서 ‘긴박한’ 임무로 격상됐다.

중화권 전문가들은 ‘최고 지도자가 열흘 만에 같은 말을 두 번 반복했다는 점은 통상 ‘최후통첩’에 가깝다’고 평가한다. 홍콩 문제가 중국 지도부의 최대 현안이며, 중국 정부가 직접 군을 투입하거나 계엄령을 내려서라도 속히 마무리를 짓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미중무역 갈등을 겪고 있는 중국이 섣불리 홍콩에 무력 개입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1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 의회 자문기구인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가 연례보고서에서 ‘중국군이 홍콩 시위에 무력으로 개입할 경우, 홍콩에 대한 미국의 경제적 특별 지위 부여를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법을 제정하라고 의회에 권고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을 통해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홍콩에 특별대우를 보장한다.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추가 관세도 홍콩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홍콩의 자치 수준이 이러한 특별대우를 정당화할 정도로 충분하지 않을 경우, 미국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홍콩의 특권을 일부 또는 전부 보류할 수 있다. 중국군 투입은 홍콩 자치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사안에 속한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홍콩을 무력으로 진압해 공산주의화 하려는 중국 정부의 시도를 막아주시고, 이를 위해 교회들이 칼이 아닌 기도로 전쟁하게 해주시길 기도하자. 분쟁하는 나라의 결말은 황폐다. 중국과 홍콩에서 공산 사상으로 제압하며 영혼들을 박해하는 현실이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신들의 영혼의 황폐함임을 보고 회개할 수 있도록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