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소집 美 “北 도발 피해야” 경고, 유연한 협상도 준비돼

발표하고 있는 켈리 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 대사 (사진: YTN 뉴스 영상 캡처)

북한의 전략적 도발 가능성이 제기된 가운데 미국의 요구로 11일(현지시간) 북한 문제를 논의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가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렸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미국의 안보리 소집 요구는 2017년 12월 22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 화성-15형’ 발사에 대응해 대북제재 결의 2397호를 채택한 지 거의 2년 만이다. 이번 안보리 회의는 최근 북한의 중대 시험 발표와 관련한 미국의 우려와 경고가 반영됐다는 관측이다.

북한은 최근 서해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이 진행되었다”고 밝혔고 이와 관련해 ICBM용 신형 엔진 실험 가능성이 제기됐으며 북한이 ICBM 시험 발사나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위성 발사 등 도발에 나설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 북한 도발 가능성 경고, 그러나 유연하게 협상할 준비돼있어

이번 달 안보리 순회 의장국 자격으로 회의를 주재한 켈리 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북한이 언급한 ‘새로운 길’을 위협이라고 평가하면서 “이는 북한이 장거리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우주 발사체나 핵무기로 미 대륙을 공격하기 위해 고안된 ICBM을 발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크래프트 대사는 “북한의 잇따른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대북제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며 “북한이 적대와 위협을 멀리하고 우리와 관계하는 대담한 결정을 하지 않으면 안보리는 응분의 행동을 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안보리 회의 전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인 스티븐 비건 대북 특별대표도 안보리 회의 직전 안보리 이사국 대표와 한국·일본 주 유엔대사와 오찬을 하면서 상황이 엄중하고 안보리가 단합된 모습으로 기존의 대북정책을 해나가야 한다는 메시지를 북한에 보내야 한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도발 가능성을 경고하는 안보리 성명 등은 채택되지 않았다.

중국·러시아 대북 제재 완화해야

한편,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은 채 대북제재 완화 등 북미 협상 촉진을 위한 미국과 유엔의 조치를 압박했다.

장쥔(張軍)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북미 대화를 지원하기 위해 안보리가 대북 제재를 완화하는 것이 “긴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연합뉴스는 “북한이 그동안 핵실험과 ICBM 발사를 유예하는 선의의 조치들을 취한 만큼, 상응하는 ‘당근’을 제공해 북미협상을 촉진해야 한다는 취지”로 해석했다.

바실리 네벤쟈 주 유엔 러시아 대사는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해선 “용납할 수 없다”고 밝히면서도 “(북한에) 어떤 것을 대가로 제공하지 않은 채 무엇에 대해 합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제약들을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로드맵을 마련하는 게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주 유엔 프랑스 대사는 “절대 대북제재 해제를 정당화할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제재 완화론에 선을 그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의 도발을 놓고 각 나라의 입장이 치열하다. 북한은 무기를 사용한 강력한 도발로 국제사회에 엄포를 놓고 있고, 미국은 그런 북한에 경고함과 동시에 대화의 창을 열어 두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대북제재를 풀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북한이 계속하여 자신들의 무기로 원하는 것을 성취하려는 지독한 어리석음을 멈추도록 구하자. 십자가에서 죽지 않은 자아의 고집과 악행의 결과는 패망뿐이다. 각 나라를 통하여 오래도록 인내하심을 보여주신 주님 앞에 순적하게 나아와 살 길을 얻도록 북한의 위정자들을 위해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 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20240423_YP_NK Cyberattacks1
北 3개 해킹조직 힘 합쳐 국내 방산업체 총공격…10여곳 피해
Bagus-hernawan on Unsplash_1
[오늘의 한반도] 청불 콘텐츠, 유튜브 통해 청소년에 무분별 유통 외 (4/23)

최신기사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TGC 칼럼] 복음은 성경의 역사적 증거다
[채영삼 칼럼] ‘예정론을 오해한 사람들’에게
BGEA, 폴란드서 복음주의 집회 개최… 1만 3000명 참여.700명 결신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