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전문가들 “北, ICBM 美본토 핵공격 가능”

▶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호와 화성-15호의 모습(사진: YouTube 채널 국방TV 영상 캡처)

미국의 로켓 전문가들은 북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이 사거리, 대기권 재진입 기술, 정확도, 핵탄두 소형화 등 주요 요건을 모두 갖췄으며, 미국 본토 전역에 ICBM으로 핵공격을 가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6일 보도했다.

북한 ICBM, 미국 본토 전역 핵공격 가할 수 있는 수준

제프리 루이스 미들버리국제학연구소 동아시아 비확산센터 소장은 북한이 ICBM의 사거리, 대기권재진입 기술, 정확도, 핵탄두소형화 부문에서 모두 필요 요건을 넘어 미국 본토 전역에 핵공격을 가할 수 있게 됐다고 평가했다.

최근 북한 동창리 서해엔진 시험장에서 미사일 엔진 시험 움직임을 포착해 크게 주목을 받은 루이스 소장은 VOA를 통해 “북한은 이미 2017년 화성-14, 15형 발사를 통해 미국 본토까지 다다를 수 있는 능력을 증명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화성-15형은 미국 전역 어디로든 핵무기를 나를 수 있을 정도로 크기가 커졌다는 설명이었다.

그는 북한 ICBM의 대기권재진입 기술 확보 여부에 대해서도 “이미 갖춘 것으로 봐야 한다”며 “ICBM 기술이 있는 나라가 재진입체를 만들지 못한 전례는 없다. 사람들이 북한이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갖추지 못했다고 말하는 것은 현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정치적 목적 때문인 것 같다”고 했다.

미 하버드-스미소니언 천체물리학센터의 조너선 맥도웰 박사도 VOA에 북한의 ICBM 사거리만큼은 이미 미국 본토를 충분히 겨냥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북한 미사일이 미국 본토에 다다르는 순간 정확도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표적을 정확히 맞출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미국의 어느 지역이든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은 충분히 위협이 된다”고 했다.

, 연료 개발과 수량의 한계 여전

한편, 로켓 전문가들은 북한의 고체 연료 개발 여부와 ICBM 미사일 수량을 한계로 지적한다.

이언 윌리엄스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미사일 방어프로젝트 부국장도 “북한의 ICBM은 제대로 작동하는 것 같지만 여전히 액체연료를 사용한다”며 이를 “운용상의 큰 결점”으로 지적했다.

윌리엄스 부국장은 “액체연료는 ICBM 발사에 앞서 연료를 주입하는 등 오랜 준비시간이 필요하고 이런 과정 내내 상대방의 공격에 취약해진다”며 “반면 고체연료는 ICBM에 미리 장착해 놓고 발사 결정 뒤 수분 내에 이동식발사대(TEL)에 올려 쏠 수 있어 매우 유리하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미국의 미사일방어망을 뚫을 수 있을 만큼 충분한 ICBM을 예비해 놓지 못한 것도 한계로 지적됐다.

맥도웰 박사는 “북한은 많은 미사일을 갖고 있지만 장거리미사일은 그렇지 못하다”며 “억지력은 발사를 실행에 옮기지 않는 것이 목적이지만 끝내 발사가 이뤄질 경우 불과 몇 기의 미사일로는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를 무력화시키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중대 시험’을 거듭하고 있는 북한이 연말 협상 시한에 맞춰 로켓 발사를 실제로 강행할지 확신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이를 평화적 우주개발 목적의 ‘위성발사’로 포장할 경우 미국은 대처하기가 훨씬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북한의 핵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개량되고 있다. 북한은 이 같은 무기기술로 대외 위협을 통해 한국과 미국, 일본 등 관련국에 대해 안보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무력으로 북한의 독재체제를 인정받고, 김정은 지도체제를 항구화하겠다는 의도일뿐이다.

국내에서 이 같은 북한의 핵기술개발에 대해 남과 북이 통일된다면 이것도 우리 기술이 될 수 있지않냐며 안보불감증을 드러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북한의 전체주의 사회의 속성상, 자유시장주의 체제를 인정할 수 없다. 홍콩의 자유시장경제체제를 인정하겠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억압하며, 홍콩의 자유주의를 외치는 사람들에게 무자비한 폭력을 가하고 있는 중국 공산당의 이중성이나 다를 바가 없다.

자유시장경제 체제의 장점을 알고 있는 시민들은 북한의 핵개발이 가져올 문제점과 역기능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 따라서 북한의 핵개발기술을 억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국 정부는 이같은 북한의 핵기술개발 전략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948년 대한민국 건국과 함께 유지돼온 자유시장경제 체제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 이 땅의 교회와 시민들이 이러한 현실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기도하자.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re_French domestic violence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최신기사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