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무너진 코로나 격리시설 인근에 격리된 한국인… 자가 격리로 전환 호소

▶ 중국 푸젠성 호텔 붕괴 현장(사진: YouTube 채널 New China TV 영상 캡처)

지난 7일 중국 푸젠성의 코로나19 관련 격리 시설로 쓰이던 한 호텔이 갑자기 무너진 가운데 붕괴 시설 인근의 또 다른 호텔에 한국인 3명이 격리 돼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연합뉴스가 9일 보도했다.

이들은 이번 사고를 피하기는 했지만, 불안감을 호소하면서 현재와 같은 지정 시설 격리가 아닌 자가 격리로 전환을 희망하고 있다.

8일 주중 한국 대사관에 따르면 코로나19 격리 시설 붕괴 사고가 난 푸젠성 취안저우(泉州)시에서는 우리 국민 3명이 강제 격리가 이뤄지는 ‘집중 관찰 시설’에서 머무르고 있다.

애초 취안저우시에서는 한국인 4명이 강제 격리 생활을 했지만 지난 6일 한 명의 격리가 먼저 풀렸다.

이들 3명이 격리된 취안저우시 이차이(怡菜)호텔은 전날 밤 붕괴한 신자(欣佳)호텔에서 약 30㎞ 떨어져 있다.

이곳 역시 현재 정상적인 호텔 운영을 중단한 채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발생 위험 지역으로 구분하는 ‘중점 지역’이나 ‘중점 국가’에서 온 사람들을 최소 14일간 강제 격리 수용하는 장소로 운영되고 있다.

이차이호텔에 격리된 한국인 3명은 대부분 교민 사업가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격리 시작일로부터 14일 이후 나올 수 있다.

외교부 집계에 따르면 7일 오후 6시를 기준으로 중국 각지에서는 최근 중국에 들어온 한국인 1083명이 호텔에서 격리 중이며 2417명이 자가 격리 중이다.

광둥성에서는 지난 6일 약 500명의 집중 격리자들이 모두 자가 격리로 전환됐지만, 아파트 주민들이 한국인의 단지 진입을 막아 조기 귀가하지 못하고 아직 광저우와 선전의 호텔에 머무는 사람도 수십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고가 난 취안저우시에서 격리 생활 중인 한국인 사업가 박모씨는 “호텔 붕괴 소식을 듣고 놀랐다”며 “멀쩡한 호텔이 어떻게 순식간에 붕괴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있는 호텔도 오래된 곳이라 혹시나 안전 문제가 있을까 걱정이 돼 자가 격리로 전환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영사관에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현재 운영 중인 시설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저렴한 호텔들을 ‘징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시설별로 여건에 큰 차이가 있다. 일부 시설은 그나마 환경이 쾌적한 편이지만 일부 시설은 냉난방이 중단된 채 방충망도 없는 등 환경이 열악한 곳이 적지 않다고 격리된 한국인들은 전하고 있다.

한 외교 소식통은 “도시별로도, 각 도시 안에서도 시설별로 환경이 천차만별인 것으로 파악된다”며 “수용 인원이 많이 늘어나면서 중국 측이 예산 문제로 기본적으로는 가격이 저렴한 곳 위주로 제공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중국은 코로나19 역유입을 막겠다면서 한국, 이란, 이탈리아, 일본 등 ‘중점 국가’에서 온 내국인과 외국인들을 지정 시설 또는 자택에서 반드시 2주간 격리 생활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 이번에 사고가 난 시설처럼 중국의 여러 도시는 중국 내 다른 ‘중점 지역’에서 온 이들을 일정 기간 격리하는 시설을 다수 운영 중이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중국의 이번 붕괴사고로 70명이 매몰됐다. 코로나로 인한 죽음의 위협과 건물 붕괴, 강도, 칼 등 우리에게는 많은 위협이 도사리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중국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우려 외에도 건물붕괴로 위협을 받고 있는 시민들의 안전에 대해 더 신중한 태도를 취하도록 기도하자. 또한 이런 위기의 때에 우리 생명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고백하고 하나님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기도하자.

이와 함께 영원한 하나님 나라에 대한 소망을 중국의 영혼들이, 두려움에 고통하고 있을 한국인들이 가질 수 있도록, 또한 그들의 생명을 지켜주시고 주님의 보호하심 아래 안전을 지켜달라고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20240418_USA_Fentanyl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re_UMC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20240417 Congressman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사도적 가르침이다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니카라과 정부, 100만 참여 부흥집회 인도한 목회자들 구금… 돈세탁 혐의 씌워
탄자니아의 회심한 기독교인, 자신을 공격한 무슬림 용서하고 더욱 헌신된 삶 지속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