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 20개국,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 국경 폐쇄, 항공편 취소로 혼란

3월 18일 오후 7시 현재 남미의 코로나19 확진자 분포도(출처: 존스홉킨스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실시간 글로벌 현황 사이트 캡처)

중남미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가운데 예고 없는 국경 폐쇄와 항공편 취소 등이 잇따르면서 곳곳에서 발이 묶인 여행자들이 늘어나는 한편, 브라질에서는 교도소 집단 탈옥도 일어나는 등 코로나19발 혼란도 가중되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18일 보도했다.

17일 중남미 각국 보건당국의 발표와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중남미 20여 개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200명을 넘어섰다.

확진자 수가 가장 많은 브라질은 환자 수가 300명을 돌파해 346명으로 늘어났다. 칠레(201명)와 페루(117명)·에콰도르(111명)는 각각 200명, 100명을 넘어섰다. 브라질에서 첫 사망자가 나오는 등 중남미 전체 사망자도 9명으로 늘었다.

국경 폐쇄와 항공편 중단 등 강도 높은 대책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혼란도 커졌다. 이날 국경 폐쇄를 발표한 볼리비아를 포함해 칠레, 아르헨티나, 페루, 콜롬비아 등 여러 나라가 국경 이동을 일시적으로 막았다.

갑작스러운 조치에 출국이나 이동이 막힌 여행객들이 곳곳에서 발이 묶였다. 이날 멕시코 멕시코시티 공항에선 항공편 취소에 항의하는 칠레·아르헨티나인 등이 항공사에 항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아에로멕시코의 예고 없는 인천-멕시코시티 항공편 중단으로 한국인들도 귀국에 난항을 겪었는데 주 멕시코 한국대사관이 항공사와의 협의를 거쳐 전날 8명에게 대체 항공편을 주선해주기도 했다.

외국인의 입출국이 모두 막힌 페루에선 한국을 비롯한 각국 국민이 오도가도 못하는 처지가 됐다. 주 페루 한국대사관은 한국민들을 멕시코로 실어나르기 위한 전세기 수요 조사를 진행 중이다. 전세기가 뜰 경우 비용은 개인 부담이다.

로이터통신은 미국을 방문했다가 베네수엘라의 국제선 운항 중단으로 경유지 파나마 공항에 갇힌 베네수엘라인들의 사연을 소개하기도 했다.

혼란이 벌어진 곳은 공항만이 아니다. 브라질에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수감자 외출 제한 등의 조치에 반발해 교도소 폭동과 집단 탈옥이 발생하기도 했다.

교정당국은 이중 585명을 다시 붙잡았다고 밝혔으나 아직 789명이 도주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AFP통신은 보도했다.

각종 행사의 취소와 연기도 잇따랐다. 6월 개최 예정이던 남미 축구 국가 대항전 코파 아메리카가 내년으로 미뤄졌고, 멕시코에선 내달 성주간에 이스타팔라파에서 열릴 예정이던 십자가형 재연 행사가 177년 만에 취소됐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예수상, 에콰도르의 갈라파고스제도 등 유명 관광지들도 문을 닫았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코로나19의 확산이 중남미 대륙으로 급속하게 퍼지고 있다. 이로 인해 중남미 각국 간의 국경이 폐쇄되고, 항공편이 끊기면서 여행객들의 발이 묶였다. 또한 브라질의 교도소에서는 수감자들이 탈옥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혼돈과 절망 앞에서 진정한 소망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지 못하면 나아갈 향방을 잃어버린다. 우리는 죽음을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죽음 너머의 하나님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러하기에 문제의 해결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상황에 두려워 떠는 자가 아니라 소망을 품고 하나님의 통치하심을 신뢰하는 믿음으로 회복되는 중남미의 나라들이 되어지도록 기도하자.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