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 中우한 연구실에서 유래 주장에 “철저히 조사 중”

(사진: businessinsider.com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중국 우한의 한 연구실에서 유래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관련, “매우 철저한 조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전했다.

이에 앞서 미 폭스뉴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 우한의 연구실에서 유래한 것이라며 이는 생물무기로서가 아니라 바이러스 확인과 대응 능력이 미국과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라는 점을 입증하기 위한 중국 측 노력의 일환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과 논의 시 이 문제를 제기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은 (언급이) 부적절하다”고 말을 아꼈다.

중국의 확진자와 사망자 수도 의심스러워

한편,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중국보다 많은 것에 대해 미국이 진단과 보고를 더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확진자 수가 많으며,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에서 그 정도의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왔다는 숫자를 정말로 믿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미 행정부 관리들은 자국의 코로나19 사망자가 2만명을 넘어 계속 늘어나는 데 비해 중국은 3천 명대라는 공식 집계에 회의적 시각을 표명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 열린 기자 회견에서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잘못된 대응이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이어졌다면서 관련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WHO에 대한 자금 지원 중단을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WHO의 중국 편향성등을 그 이유로 든 것으로 분석됐다.

다수 언론들, 코로나19 인위적 조작 의심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도 이날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우리는 바이러스가 우한에서 유래됐다고 알고 있다”며 우한 바이러스연구소는 시장에서 얼마 떨어져 있지 않다고 거론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 정부가 (내용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폭스뉴스뿐 아니라 일부에선 우한 연구실에서 바이러스 실험이 이뤄졌으며 느슨한 안전기준 때문에 감염자가 발생, 인근 시장으로 확산했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인위적으로 코로나19가 만들어졌다는 주장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마크 밀리 미국 합참의장은 지난 14일 국방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바이러스가 중국의 실험실에서 만들어져 실수로 누출됐다는 주장이 증거가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자연적으로 생성된 것 같다’며 음모론을 부정하면서도 “아직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고 말해 여운을 남겼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중국은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 본격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제공한 미국은 공산 전체주의 체제인 중국이 글로벌 시장에 참여하면서 시장 개방과 경쟁체제를 통해 자유시장체제를 도입, 개방사회로 변할 것으로 여겼다. 그러나 중국은 자유시장 경제의 도움으로 형성된 경제적 기반과 국제적 위상을, 공산당 중심의 권위주의 체제를 강화하는데 쏟아부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이후, 취해온 일련의 대중국 정책은 이 같은 중국의 권위주의 체제가 미국의 국익에 저해되는 것은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보에 악영향을 가져온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현재까지 드러난 관련 전문가들의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발생원인에서 중국의 역할은 심대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이번 미국의 코로나 발생원인 및 확산 과정에 대한 심층분석을 통해 중국이 코로나 사태의 원인 제공자라는 사실이 드러나게 된다면, 그동안 중국굴기를 위해 시도하던 중국의 꿈은 한계를 맞을 수밖에 없다.

그동안 중국은 공산당의 권력에 도전이 될 수 있으며, 권위주의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공동체 및 집단을 여지없이 짓밟아왔다. 위구르 종족을 비롯 중국 교회에 대한 핍박과 탄압 역시 1억여 명의 신자를 형성해온 기독교가 중국 공산당의 권위를 침해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 이같은 박해로 나타났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중국의 시민들이 중국 공산당이 벌여온 우한폐렴의 은폐, 왜곡된 현실을 많이 깨닫게 됐다는 관련 보도가 지속적으로 유포되고 있다. 중국 공산당이 권위주의 체제로 국민들을 억누르는 것만으로는 권위가 세워지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를 깨닫게 되도록 기도하자. 또한 이번 위기를 통해 중국이 이 같은 현실을 외면하지 말고, 개방과 변화를 시도할 수 있게 되도록 기도하자.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USAre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20240420 women in Afghanistan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20240419_YH_ISIS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0419israel
이스라엘, 미사일로 이란과 시리아의 주요 시설 타격

최신기사

[세상 바로 보기] HIV 감염이 장애로 인정될 수 있나?
[최요나 칼럼] 난 실력자야!
美 민주당, ‘트랜스젠더 수술, 사춘기 차단제’ 권리 성문화 방침 밝혀
[오늘의 한반도] "로잔대회, 인간 생명 존중 입장 명백히 선언해 주길” 외 (4/20)
[오늘의 열방] 아프간 탈레반, TV 채널 2개 폐지... 이슬람 가치 반해 외 (4/20)
[김종일 칼럼] 최근 ‘이란-이스라엘’ 사태(2024)에 대한 이해와 평가(1)
“시리아서 IS 공격으로 친정부군 등 20명 사망”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