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테말라, 코로나 봉쇄로 위기에 처한 시민들 ‘색깔 깃발로 구조 요청’

사진: capitalnewspapers.co.za 동영상 캡처

과테말라에서 코로나19에 따른 봉쇄조치로 위기에 처한 시민들이 색색의 깃발로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고 30일 AFP통신이 보도했다.

과테말라 당국은 이동 제한 속에 도움을 구하러 가는 것도 여의치 않은 사람들을 위해 색깔 깃발로 자신의 처지를 알리는 방법을 홍보하고 있다. 하얀색은 음식, 빨간색은 의약품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집안에서 여성 또는 남성, 아이가 누군가의 폭력에 시달리면 각각 검정, 파랑, 노랑 천을 집밖에 내걸어 당국이나 이웃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다.

AFP는 빈민들이 모여 사는 지역에선 집집마다 하얀 깃발이 휘날리는 것이 흔한 풍경이 됐다고 보도했다.

창밖에 하얀 천을 내건 플로리달마 차베스(24)는 가족들이 먹을 음식과 아기 분유, 기저귀가 필요하다며 “지금 상황이 너무 힘들다”고 도움을 호소했다.

시장에서 중고 의류를 팔던 차베스와 건설 현장에서 일하던 남편은 지난 2월부터 이동 제한령이 내려진 이후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역시 일거리를 잃은 경비원 루이스 가르시아(56)는 음식은 물론 당뇨병 약도 구하지 못해 흰색과 빨간색 천을 함께 내걸었다.

과테말라를 비롯한 중남미 곳곳에서는 코로나19로 일을 하지 못해 생계가 곤란해진 빈민들이 많다.

또한 가족들이 어쩔 수 없이 집안에 한데 갇히면서 가정폭력 신고도 급증하는 등 위기에 처한 이들이 늘고 있다.

콜롬비아 빈민촌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가정이 집 밖에 빨간 천을 내걸어 당국과 이웃에 자신들의 처지를 알리고 있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선 가정폭력에 시달리는 여성들이 약국에서 “빨간 마스크”라는 암호로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기도 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코로나로 위기에 처한 과테말라와 중남미 나라들에 도움을 호소하는 영혼들의 신음을 가장 잘 들으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우리의 신음도 듣고 응답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기회로 삼아주시고 우리의 피난처요, 공급자요, 우리의 왕 되신 하나님을 경험하는 복을 허락해달라고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2_INDIA_Narendra Modi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20240424_Syringes
[오늘의 열방] 캐나다, 욕창 겪은 환자의 조력자살 의료진 수용...‘의사조력자살’ 급증 외 (4/24)
20240423_YP_Ethiopia
"에티오피아 북부 무력 충돌로 5만여명 피란길"
20240305 War of Sudan
수단, 전쟁 이후 150개 교회 파괴... 이슬람율법으로 기독교 박해 우려

최신기사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오늘의 한반도] 여성긴급전화 1366, ‘가정 폭력’ 상담 절반… 3년새 ‘스토킹’ 2.3배 ↑ 외 (4/24)
[오늘의 열방] 캐나다, 욕창 겪은 환자의 조력자살 의료진 수용...‘의사조력자살’ 급증 외 (4/24)
바이든 행정부, 낙태 여성의 의료정보 공개 금지... 의료정보보호법 강화
"에티오피아 북부 무력 충돌로 5만여명 피란길"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7): 바른 예배와 믿음의 길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