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홍콩인 31만 명에게 시민권 부여 방안 적극 추진

영국 여권(사진: 유튜브 채널 South China Morning Post 캡처)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를 강행한데 대해 영국 정부가 영국해외시민여권(BNO)을 소지한 31만 여명의 홍콩 주민들에게 영국 시민권을 제공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고 영국 BBC가 29일 보도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이날 “중국이 홍콩 보안법 적용 계획을 철회하지 않으면 BNO를 소지한 홍콩 주민들에게 영국 시민권을 발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BNO(British National Overseas)는 영국 정부가 자국 해외 영토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발급하는 해외시민여권이다. 홍콩에는 비자없이 최대 6개월 동안 영국을 방문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30만 명의 BNO 여권 소지자들이 있다.

라브 장관은 “중국이 국가보안법을 강행한다면, 영국 정부는 6개월 제한을 없애고 BNO 여권 소지자들이 영국에 와서 12개월 동안 일하고 공부하는 것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BNO 소지자가 원할 경우 지금보다 쉽게 영국 시민권을 획득하는 방법도 제공할 예정이다.

영국 총리실은 이날 공식성명에서 “홍콩보안법 관한 중국 입법에 큰 우려를 갖고 있다”며 “이 법이 일국양제 원칙을 약화할 위험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 왔다”고 밝혔다.

홍콩 시민들은 지난해 민주화시위 과정에서도 영국 국기인 ‘유니온 잭’과 BNO를 흔들며 영국 정부에 시민권을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2014년 ‘우산시위’를 시작으로 잇따라 일어났던 홍콩 민주화시위 과정에서 영국 시민권 제공에 대한 입장표명을 자제해 왔다.

영국 정부가 홍콩 주민들에게 시민권을 제공하는 건 ‘하나의 중국’을 강조하는 중국 정부 입장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즈(FT)는 “영국 정부가 브렉시트를 감행하면서 유럽연합(EU)이 추진해 온 이민자 친화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대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시민권 부여 추진안은 놀라운 조치”라고 평가했다.

한편, 자오 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BNO 여권 소지자들은 모두 중국 국적자들이며 영국이 이 관행을 바꾸겠다는 것은 국제법에 위배된다”며 영국 정부의 이례적 발표에 대해 당혹스러움을 표명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영국이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탈(脫)중국화를 본격화하고 있다. 더타임스는 영국이 71개 핵심분야에서 중국에 의존해왔으나 영국의 중국 의존도를 종식할 ‘프로젝트 디펜드’ 계획을 마련한다고 최근 보도했다.

또 가디언은 “국내방첩을 맡는 MI5와 해외첩보국인 MI6 등 영국 정보기관들이 우한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 중국과의 관계를 전면 재검토해야한다고 조언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이 우한코로나 확진자와 사망자 수를 줄여 발표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 전염병 극복을 선언하고, 공산당 독재 체제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것이 이들 정보기관의 분석이다. 게다가 이들 정보기관은 중국이 영국의 정보통신 분야와 인공지능 분야의 첨단기술 보유기업을 인수하지 못하게 하거나 중국에 유학생 입국을 제한해야 한다고 조언하기도 했다.

이 같은 조언 이후,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5세대(5G) 이동통신 비핵심 장비에서 중국 화웨이 제품을 쓰겠다는 기존 방침을 바꿔 화웨이를 전면 배제하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중국 공산당의 실상이 드러나면서 영국을 비롯 전 세계 각국에서 중국에 대한 정책이 재정립되고 있다. 이렇게 고립화되고 있는 현실 앞에서 중국이 지금까지 소수민족과 기독교에 대해 무자비하게 탄압하던 공산독재체제의 관행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깨닫는 기회가 되도록 기도하자.

특히 영국이 홍콩의 자유를 수호하는 시민들에게 영국 시민권을 제공하는 중대한 결정을 하게 하신 주님께 감사하자. 지금도 끊임없이 기도하고 있는 홍콩 교회의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 나라의 평화와 정의가 이 땅에 임하도록 기도하자.[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8_USA_Fentanyl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re_UMC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20240417 Congressman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20240418_U.S
美 대법원, 미성년자 성전환 수술·사춘기 차단제 금지막은 하급법원 판결 뒤집어

최신기사

미국 내 펜타닐 사용에 따른 사망자 급증…중국, 멕시코가 주요 경로
[오늘의 한반도] 성인 60%, 1년에 책 한 권도 안 읽어 외 (4/19)
[오늘의 열방] UMC 총회 ‘동성애 지지 목회자 모임’ 예정 논란 외 (4/19)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