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보안법… 법원 영장 없어도 압수수색 가능 외(7/8)

▶ 지난 1일, 홍콩보안법에 반대하는 시위대. 사진: scmp.com 캡처

오늘의 열방(7/8)

홍콩보안법… 법원 영장 없어도 압수수색 가능

지난 1일부터 시행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갖게 됐다고 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경찰이 법원의 영장이 없어도 압수수색이 가능하며, 포털이나 소셜미디어 등은 경찰의 콘텐츠 삭제 명령에 따라야 하고, 명령을 거부하면 최고 2년 징역형이나 1500만원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기업이나 개인은 국가안보에 위협으로 여겨지는 메시지나 정보를 삭제하고, 다른 사람의 접근을 차단해야 한다. 이에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등 미국의 정보기술(IT) 기업은 홍콩 정부에 사용자 정보를 주지 않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은 일주일 내에 홍콩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기록적인 폭우로 50명 사망… 기업 영업·공장 가동 중단

지난 4일부터 일본 규슈(九州)에 쏟아진 기록적 폭우로 7일 오전까지 사망 50명, 심폐정지 2명, 실종 14명, 중상 1명, 경상 3명이 발생했다고 연합뉴스가 7일 보도했다. 또한 이 지역 내 정전 4100가구, 단수 2100가구 이상, 유선전화 약 3만 9000회선이 불통되는 등의 피해를 겪고 있다. 폭우로 금융 기관 및 자동차 공장 등 일부 현지 기업들은 영업을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일본 정부는 ‘특정비상재해’ 지정도 검토하면서 고립된 주민들을 위한 조치를 서두르고 있다.

볼리비아, 코로나19 여파로 거리에 방치되는 시신 잇따라

남미 볼리비아 곳곳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증상과 함께 의료시설 근처나 거리에서 숨진 시신이 제때 수습되지 못해 거리에 방치되는 일이 잇따르고 있다고 EFE통신이 6일 보도했다. 지난 주말 코차밤바에서 코로나19로 병원에 가는 길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되는 남성의 시신이 거리에 방치되어 있다가 20시간쯤 후에 유족이 찾아와 시신이 수습됐다. 인구 1100만명의 볼리비아는 지금까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3만 9297명, 사망자는 1434명을 기록했다. 최근 확진자와 사망자가 빠르게 늘면서 의료와 장례 시스템에도 과부하가 걸렸다.

호주 멜버른 8일 자정부터 6주간 봉쇄령

호주 남부 빅토리아주 보건당국이 관내에서 근래 최다인 하루 191건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빅토리아주 멜버른에 8일 자정부터 6주간 봉쇄령을 내렸다고 7일(현지시간) dpa통신이 보도했다. 멜버른 주민들은 자택에 머물며 도시 밖에 나갈 수 없으며, 다음주 개학 예정이었던 학교도 문을 닫는다. 앞서 빅토리아주는 지난 1일 자정부터 10개 지역에 4주간 3단계 봉쇄령을 발령했고, 이후 12개 지역으로 확대했으나 코로나19 확산세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일본 경기지수 약 11년 만에 최저…동일본대지진과 리먼 사태 때 버금

코로나19 영향으로 경제 활동이 위축된 일본의 경기 지수가 약 11년 만에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일본 내각부가 7일 발표한 5월 경기동향지수(2015년=100) 속보치를 보면 경기의 현재 상황을 보여주는 일치지수(동행지수)는 74.6으로 전월보다 5.5 포인트 하락해 2009년 7월에 이어 10년 10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 됐다. 일치지수로 본 경기는 동일본대지진이 발생 직후인 2011년 4월(85.2)보다 나쁜 상황이며, 리먼 브러더스 파산 사태의 충격이 이어지던 시기에 버금가는 셈이다.

중국군, 인도와의 국경 분쟁 지역에서 철수 시작

지난달 15일 밤 중국군과 인도군 600여명의 무력 충돌로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던 인도 북부 라다크지역 분쟁지 갈완 계곡 국경지역에서 중국군이 철수를 시작했다고 힌두스탄타임스 등 인도 언론이 6일 보도했다. 또한 중국군은 갈완 계곡의 다른 지역과 또 다른 분쟁지인 고그라 온천 지대 등에서도 병력을 뒤로 물린 것이 확인됐다. 인도와 중국은 국경 문제로 1962년 전쟁까지 치렀지만, 아직도 국경을 확정하지 못하고 3488㎞에 이르는 LAC를 사실상 국경으로 삼고 있다.

美 캘리포니아주 內 40% 술집과 실내 사업장 폐쇄… “어떻게 안전하게 재개할 지가 중요”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6개 카운티에 대해 모든 술집과 실내 사업장을 추가로 폐쇄하라고 명령했다고 현지 언론을 인용해 뉴시스가 보도했다. 폐쇄된 실내 운영 사업장은 식당, 양조장, 극장, 동물원, 박물관 등이며, 이날 추가된 6곳까지 합하면 캘리포니아는 주 전체 58개 중 40%에 달하는 카운티를 사실상 폐쇄했다.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재개 시기’보다는 ‘어떻게 더 안전하게 재개할 지’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신 총회,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운동 돌입

예장 고신 총회(총회장 신수인 목사)가 교단 차원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운동에 돌입했다고 크리스천투데이가 7일 보도했다. 지난 6월 29일 포괄적 차별금지법인 평등법이 발의 되자, 고신 총회는 4일 <전국 교회 목사님들에게 긴급으로 드리는 글>이라는 총회장 명의의 공문을 통해 교단 산하 교회와 목회자들에게 세 가지 사안을 제안하며, “꼭 실천하여 한국교회를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첫째 차별금지법 발의 반대 (온라인) 서명에 동참할 것과, 둘째 5일 주일을 기점으로 동성애 차별금지법 반대 영상을 상영할 것, 셋째 차별금지법 반대 플래카드를 본당 외벽에 게시할 것을 요청했다.

언론회, “북한 주민들 자유 신장을 위한 일은 우리가 해야 할 일”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유만석 목사, 이하 언론회)가 최근 강원도 철원에서 북한으로 성경이 담긴 풍선을 날려보내려다 경찰에 적발된 한국 순교자의 소리(VOM)와 관련, “더러운 평화 때문에 종교와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가? 북한도 공개적으로 종교의 자유가 있는 나라 아닌가?”라는 제목의 당국을 비판하는 논평을 7일 발표했다고 기독일보가 보도했다. 언론회는 논평에서 “북한의 지하교회와 공산권에 있는 숨은 기독교 성도들에게 성경을 보내는 것이 간첩행위란 말인가?”라며 “지금 더러운 평화를 위하여 우리의 소중한 자유를 희생해도 괜찮다는 말인가? 대한민국에서 보장하는 ‘종교·표현의 자유’는 존중되어야 하며, 북한 주민들의 자유도 신장시켜 주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묻고 싶다”고 반문했다.

관리재정수지 ’78조원 적자’ 기록… “역대 최대 수치”

한국의 나라살림 적자가 역대 최대인 78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금이 덜 걷히고 지출은 늘었기 때문이라고 펜앤드마이크가 기획재정부가 7일 발간한 ‘월간 재정동향 7월호’를 인용해 전했다. 올해 1∼5월 총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조7000억원 줄고 총지출은 24조5000억원 늘어 수지 적자 폭이 확대됐다. 통합재정수지에서 4대 보장성 기금을 뺀 정부의 실질적인 재정 상태를 보여주는 재정수지인 관리재정수지는 1∼5월 77조9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국내 코로나19 확진 총 1만 3181명, 사망 285명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7월 7일 21시 현재, 총 누적 확진자수는 1만 3181명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의 사망자 수는 285명이다.

[알립니다]

삶의 현장에서 복음과 기도로 순종하시는 교회와 단체의 다양한 믿음의 소식과 행사, 전하고 싶은 정보를 알려주세요. 이 코너를 통해 나누고 기도하겠습니다. 제보 및 문의 070-5014-0406

오늘의 열방을 웹사이트에서 구독 신청을 하시면 매일 오전에 이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IRAN_rapper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