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 “文정부에 탈북민 단체 조치 설명 요구할 것”

▶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북한인권특별보고관. 사진: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트위터 캡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문재인 정부가 탈북민 단체 2곳에 대해 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하고 대북인권 단체에 대해 사무검사를 시행하는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에 설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22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전했다. 또한 한국 정부가 북한 인권 단체에 대해 균형적인 접근법을 취할 것을 촉구했다.

VOA에 따르면 토마스 퀸타나 특별보고관은 자신은 이 사안과 관련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받는 과정에 있다면서, 현재까지 파악한 사실만으로도 문재인 정부가 인권단체와 탈북민 단체에 대해 취한 움직임은 확실히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밝혔다.

한국 정부는 북한을 도망쳐 나온 탈북민을 안전과 보호의 대상으로 여겨야

퀸타나 특별보고관은 탈북민들은 모든 보호를 받을 필요가 있고, 희생의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탈북민들은 곤경과 유린을 벗어나기 위해 북한을 도망쳐 나왔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도 했다. 그는 최근 북한이 두 개의 별도의 성명에서 또다시 탈북민들을 모욕하고 위협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는 이런 움직임과 행동으로 탈북민들에게 압박과 압력을 가하기보다는 반대로 안전과 보호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은 한국정부가 탈북민 단체와 북한인권단체에 대해 행동을 취할 때가 아니라면서 자신을 비롯해 유엔은 한국정부에 정보를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퀸타나 보고관은 북한에 전단이나 쌀을 살포하는 행위가 문재인 정부의 통일정책을 심대하게 저해한다는 한국정부의 입장에 대해서 이는 국회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답변했다.

그는 세계인권선언 19조를 들어 모든 사람은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는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국경을 넘어 정보를 보낼 수 있는 자유에 대한 권리도 포함돼 있다고 했다. 이어 “세계 어떤 정부든 국가안보와 공공질서를 이유로 이 19조를 제한할 능력이 있지만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고자 하는 입법 움직임은 매우 엄격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풍선을 국경 넘어 북한에 보내는 행위가 한국의 안보를 위험에 처하게 하느냐 마느냐에 대한 논의는 한국 국회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인권선언, 국경을 넘어 정보 보낼 자유 권리 포함

퀸타나 보고관은 대북전단의 효율성에 대한 논란에 대해서도 효율성의 유무와, 북한의 상황을 바꿀 수 있느냐의 질문이 그들이 풍선을 보낼 권리에 대한 질문의 답변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풍선과 전단을 둘러싼 논란과 갈등 등 지금 한국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사실 북한주민들이 나라 밖의 정보에 접근성이 거의 없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한 퀸타나 특별보고관은 “유엔은 한국에 살고 있는 탈북민들을 언제나 지원할 것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면서, 북한에서 곤경과 유린을 겪은 인권유린의 희생자는 보호를 받아 마땅하며 다시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퀸타나 보고관은 한국정부가 인권문제를 다루는 시민단체들을 존중하고 그들에 대해 균형적인 접근방식을 택하기를 바라며 법의 지배와 국제 인권법을 존중하기를 당부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주님은 고아와 압제 당하는 자를 위하여 심판하시어 세상에 속한 자가 다시는 위협하지 못하게 하신다고 약속해주셨다. 북한의 위정자와 현재의 대한민국의 정부가 인권유린의 희생자를 보호하기보다 오히려 압제하며 희생시키는 정책을 시행하는 상황을 주님께 올려드린다. 북한에 있는 백성들에게 진리를 선포하기를 금하는 모든 시도를 파하여주시길 기도하자. 많은 통로로 들려지는 복음으로 인해 북한 영혼들을 옥죄고 있는 모든 죄의 사슬이 끊어지고, 주님의 백성이 해방되어 하나님만 예배하는 북한의 교회들로 일어서기를 기도하자.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