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 장기화 속 각국 의료진 파업이나 이직 희망… 정부의 미흡한 대처 때문

▲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나이지리아 의사들은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고 발표했고, 영국 의사들은 의료 현장을 떠나고 있다. ⓒ 복음기도신문

공공의료 시스템 도입 국가 의료진, 민간 병원 이직 희망자 속출

코로나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의료진들이 정부의 미흡한 코로나 대응 등으로 파업에 나서거나 이직을 희망하거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서아프리카 나이지리아 국영병원 의사들이 급여 인상 등을 요구하며 7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다.

이번 전국전공의협회(NARD) 파업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일어난 일련의 의료진 파업으로 이들은 모든 보건직에 대한 생명 보험과 사망 위로금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는 보건직 800명 이상이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기 때문이다.

나이지리아 인구는 2억 명으로 아프리카에서 가장 많은 가운데 코로나19 누적확진자는 5만 4743명, 사망자는 1051명을 각각 기록하고 있다.

한편, 영국에서도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방식과 급여에 불만족해 1000명이 넘는 의사가 국민보건서비스(NHS)에서 이직을 원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들은 업무로 인한 정신건강 상의 우려와 스트레스 증가로 외국에서 일자리를 찾거나 안식년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는 민간 병원이나 임시 대리 의사로 자리를 옮긴다는 응답도 나왔다.

영국 의사협회(DAUK)가 의사를 상대로 진행한 이번 조사에는 모두 1758명이 응답했다.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NHS 이직·잔류 계획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69%(1214명)가 ‘이직 결심에 영향을 줬다’고 답했다. 이어 ‘향후 1∼3년 동안 어디에서 근무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65%(1143명)가 NHS를 그만두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미 NHS 소속 의사가 8278명 공석인 상황에서 실제 의사들이 NHS에서 이직할 경우 인력 부족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직을 결심한 가장 큰 이유로 74%의 응답자가 급여가 저조하다는 점을 들었다. 정부가 최근 급여를 2.8%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수련의나 지역보건의가 받는 급여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이어 ‘개인 보호장비 부족'(65%), ‘공개적 의견 표명 금지'(54%), ‘의사 주차비 면제 약속 불이행'(46%), ‘정신 건강 악화'(45%) 등을 이직 이유로 꼽았다.

일부 응답자들은 한때 10주간 ‘의료진에 박수를’이라는 캠페인으로 의사들에 경의를 표했지만, 일부 장관들이 의료진의 개인 보호장비 사용을 놓고 과다하다고 비판하며 대조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한 의사는 “정부가 NHS 의사들을 총알받이쯤으로 여기는 것 같다”며 “급여도 낮고, 개인 보호장비도 부족한 판에 정치적 이득을 위해 약속을 남발하고 있어 20년 동안 최전선에서 근무했지만 이제 지쳤다”고 비판했다.

사만다 배트-로덴 DAUK 회장은 “3년 안에 NHS를 그만두겠다는 의사가 나타나는 현상은 정부가 의사의 가치를 인정하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극명하게 보여준다”며 “환자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걸고 헌신한 의사들을 잃을 위기에 처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보건부 측은 “NHS에서 근무하는 의사들을 매우 자랑스럽게 여긴다”며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NHS 인력 계획만 봐도 이를 알 수 있으며, 의사들의 건강 증진을 돕기 위해 실질적인 지원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각국의 의료진은 그 누구보다 코로나 사태 속에서 가장 치열한 전투를 치른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넘치는 환자와 병상 부족, 인력 부족 등으로 인간의 무능과 한계를 경험하면서도 묵묵히 자리를 지켜온 책임 다한 섬김이 감사하다. 그러나 긴병에 효자 없다는 속담처럼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이직을 원하거나 급여와 의료 장비 문제 등으로 파업에 나서고 있다. 먼저는 지친 의료진의 영혼을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로 회복시켜주시기를 기도하자. 그들의 회복은 곧 각 나라 국민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인간의 능력으로는 긴 병 앞에서 효자가 없다는 말이 있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무한한 사랑을 덧입은 교회는 그 사랑으로 죽기를 각오하며 죽어가는 영혼들을 섬길 수 있다. 이런 위기의 때에 하나님의 사람들이 의료계 안에서 일어나 하나님의 힘과 사랑으로 영혼들을 섬길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7 Congressman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20240418_U.S
美 대법원, 미성년자 성전환 수술·사춘기 차단제 금지막은 하급법원 판결 뒤집어
0315 transgender
[오늘의 열방] 美 성전환 선수, 여자 육상 경기서 승리… 불공평 맹비난 외 (4/18)
20240417_YP_India
인도 당국, 총선 앞두고 중부 공산반군 기습…“최소 29명 사살"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5) :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되심을 찬양하기 때문이다
고교생이 만들고 중학생이 관리…판돈 2억원대 도박서버 적발
미국, 공화당 분열에도 간첩법 개정안 통과
美, Z세대 절반 이상 "성경이 내 삶 변화시켰다"
美 초등학교, 기도 클럽 설립은 거부하고 LGBT 클럽은 승인
美 대법원, 미성년자 성전환 수술·사춘기 차단제 금지막은 하급법원 판결 뒤집어
[오늘의 한반도] 6.25전쟁 당시 종교인 학살, 1700명... 기독교인 104명 외 (4/18)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