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된 역사교과서… 대한민국은 부정적, 북한은 우호적으로 기술

▲초등학교 6학년 국정 사회교과서에서는 5·16군사정변과 유신헌법을 선포한 정부에는 '박정희'라고 명시한 반면,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서술하는 부분에는 '박정희'라는 단어를 없애고 '정부'라는 표현으로 대체됐다. 사진: newdaily.co.kr 캡처

최근 개정된 2020년도 초등학교 국정 사회교과서와 고등학교 역사교과서가 대한민국은 부정적으로, 북한은 우호적으로 기술했다고 뉴데일리가 7일 보도했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은 7일 “새로 발간된 역사교과서와 사회교과서를 전수조사한 결과 대한민국 역사는 비관적 또는 자학사관으로 접근한 데 반해 북한에 대해서는 우호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초등학교 6학년 사회교과서의 ‘우리나라의 정치발전’ 내용 중 5·16군사정변과 유신헌법을 설명한 부분에는 “박정희는 군인들을 동원해 정권을 잡았다” “유신헌법을 선포한 후 박정희 정부는 민주화를 요구하는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국민의 기본적인 권리를 빼앗는 등 독재정치를 더 심하게 했다”고 서술했다.

그러나 같은 교과서의 ‘우리나라의 경제발전’ 내용에서는 “1962년에 정부는 경제개발 5개년계획을 세우고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해 경제성장을 이루고자 노력했다” “1973년에 정부는 국가경제를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려고 중화학공업 육성계획을 발표했다”고 서술해 주어에서 ‘박정희’라는 단어를 삭제해 박정희 정부의 공을 지우려는 흔적이 발견됐다.

게다가 새로 개정된 고등학교 역사교과서에는 북한의 천안함 폭침 사건 내용을 삭제하고, 북한군에 의한 박왕자 씨 피살을 다룬 교과서는 8종 중 2종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병욱의원실 조사 결과 이전 교육과정에 따른 지학사·미래엔 역사교과서에서 서술된 ‘천안함 피격 사건’과 ‘연평도 포격도발’ 관련 내용은 새로 개정된 교과서에서 삭제됐다. 개정된 금성 교과서도 북한의 핵실험과 군사적 도발 내용을 삭제하거나 축소 서술했다.

북한인권 문제에 대해 이전 교육과정에 따른 금성·천재·동아출판 역사교과서에서는 국제사회의 비난과 제재를 받는 북한인권 문제를 상세히 다뤘지만, 새로 개정된 역사교과서에서는 모두 삭제됐다.

북한핵과 관련해서도 개정된 금성출판사는 “핵을 이용한 군사적 안전보장을 통해 군사비를 줄이고 에너지를 확보하려는 의도였다”고 서술했으며, 씨마스출판사에서도 “이명박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을 빌미로 북한과 대립했다”고 기술했다.

현 문재인 정부를 향한 긍정적 평가가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뤘다는 점도 논란이다.

역대 교과서들은 역사적 평가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이유로 현직 대통령과 관련한 기술을 피했지만, 개정된 역사교과서에는 남북정상회담·평창동계올림픽 개최 등 문 대통령 관련 긍정적 평가를 다수 실었다.

씨마스 교과서의 경우 ‘남북화해와 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이라는 단원에서 문 대통령과 김정은이 악수하는 사진을 크게 게재하며 “문재인 정부의 노력으로 큰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서술해 문 대통령의 치적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역사교과서가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는 비판적으로 기술하거나 심지어 자학사관의 관점으로 접근한 데 반해 인권유린, 무력도발을 일삼는 북한에 대해서는 우호적으로 기술하고 있다”면서 “이런 교과서로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김 의원은 “일부 교과서의 경우 이것이 역사교과서인지 정부의 홍보책자인지 분간이 어려울 정도”라며 “역사교과서가 균형된 시각과 가치중립적인 내용을 토대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국민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대한민국의 근대 역사는 전 세계가 경이롭게 바라보는 자랑스러운 기록을 갖고 있다. 그러나 유독 우리나라 역사학자와 좌편향된 지식인들은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애써 외면하려 한다. 20세기 백년간 식민지 상태와 전쟁을 딛고 기적적인 경제성장으로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이 나라를 이처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태도는 편향된 이데올로기적 기준에서 비롯됐다. 미우나 고우나 하늘이 허락한 부모 자식 관계를 허물 수 없듯, 우리 선조들이 걸어온 길을 후손인 우리는 겸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설혹 과거에 잘못된 결정이 있었다면 현재 또다시 그릇된 결정을 내리지 않도록 경계하는 것이 역사에서 배워야하는 교훈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지나간 과거를 정확하게 사실에 기초해 배워야 한다. 어느 누군가의 관점으로 재해석된 역사가 아니라, 있는그대로의 역사를 통해 다음세대가 올바른 관점을 갖고 이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기성세대가 도와야 한다. 만약 관점에 따른 차이가 있다면, 그 다른 관점을 학생들이 비교평가하며 분별할 수 있도록 함께 가르쳐야 한다.

이런 객관적인 관점으로 다음세대를 가르쳐야한다는 기본 전제에 교육정책 수립자와 교육자들이 가질 수 있도록 기도하자. 또한 그리스도인으로서 부인할 수 없는 것은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라는 사실이다. 그리스도인 부모는 자녀에게 이 같은 관점으로 역대의 연대를 기억하고 옛일을 생각할 수 있도록 가르칠 수 있도록 먼저 성경적 관점에서 우리 역사에 대한 이해를 갖도록 노력하자.

잠언은 내가 지혜로운 길을 네게 가르쳤으며 정직한 길로 너를 인도하였은즉 다닐 때에 네 걸음이 곤고하지 아니하겠고 달려갈 때에 실족하지 아니한다고 말씀하고 있다. 다음세대에게 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 땅의 공교육이 다음세대에게 지혜의 길을 가르쳐 위기를 맞은 세계를 이끌어갈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울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20240423_STU
유신진화론은 타협사상... "신학교에서 가르치면 안돼"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