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2년 동안 다민족 교회 6%에서 16%로 약 3배 증가

▲ 미국 내 다민족 교회가 22년만에 약 3배 증가하였다. 사진: unsplash.com

지난해 미국에서 한 종족이 80% 미만인 ‘다민족 교회’가 1998년 6%에서 16%로 증가했다고 크리스천포스트가 19일 보도했다.

베일러 대학교의 케빈 더거티 교수팀은 2018년부터 2019년까지 1262개의 미국 교회를 대상으로 교회 내 다민족에 대한 설문을 실시한 결과, 가톨릭은 23%로 1998년 이래로 가장 다양한 인종 분포를 보였고, 뒤이어 복음주의 개신교 22%, 오순절 교단 16%, 주류 개신교 10%, 흑인 개신교가 1% 미만을 차지했다.

더거티 교수는 “인종을 초월해 사람들을 모아 관계를 형성할 때 인종에 대해 다르게 생각하기 시작한다는 오랜 연구 역사가 있다”며 “인종 차별은 사라진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인종 예배 장소를 선택한 이유는 이미 다른 인종 집단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더거티는 다민족 교회의 증가 추세가 인종적(갈등) 치유로 이어질 수 있어 중요하며, 대부분의 미국 대형 교회가 다인종으로 구성된 현실을 감안하면 실제 다민족 교회를 출석하는 사람이 더 많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에 따르면 백인 교회의 수는 20년 만에 38%에서 15%로 감소한 반면, 흑인 미국인 교회는 인종 구성에 있어 거의 변화가 없었다. 또 백인 미국인들이 소수 인종의 교회로 출석하는 경우가 적으며, 백인 교회에서 소수 인종이 리더십이 되는 비율은 낮았다.

더거티는 가톨릭의 경우 오랜 역사와 세계 전역에 있다는 점에서 회중의 인종적 다양성이 높을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으며, 또한 가톨릭의 교구 제도는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인종에 상관없이 같은 교회에 출석하도록 보장하는 점도 다민족 비율을 높인 원인으로 꼽았다.

반면 “압도적으로 흑인 미국인들은 개신교 전통의 기독교인”이라면서 “그들은 노예제도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그들 고유의 교파를 가진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그는 이번 조사를 통해 미국 교회의 다양성이 실제로 의미있는 유대를 형성하고 있는지 여부는 판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골로새서에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새 사람을 입었다고 말씀하시면서 이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할례파나 무할례파나 야만인이나 스구디아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 차별이 있을 수 없다고 말씀하신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몸으로 회복된 생명을 미국의 교회가 누리고 서로 사랑할때 미국의 영혼들이 주를 보게 되는 통로가 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3_Somalia
소말리아 기독교인, 신앙 이유로 박해 받아… ICC, MBB 신자들 지원
20240413_Uganda
우간다, 신앙 이유로 전도사 살해당해… 무슬림 남편, 개종한 아내에게 끓는 물 부어
20240409_Jesus_Mission
청각장애인 위한 '예수' 영화 개봉... 예수님이 수화로 말해
20240411_Al shabaab_Kenya
알샤바브, 케냐에서 연쇄 공격으로 기독교인 살해

최신기사

“인구 750만 홍콩서 이혼소송은 2만건…외도·양육갈등 주원인”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4) : 권위있는 하나님 스스로의 계시이기 때문이다
수단공화국 분쟁 1년…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 피난
한국의 세계 각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 처음으로 30억 달러 돌파
소말리아 기독교인, 신앙 이유로 박해 받아… ICC, MBB 신자들 지원
[오늘의 한반도] 韓 마약사범 5년새 120% 급증 외 (4/16)
[오늘의 열방] 印 아삼주, 기독교인들 치유기도 금지법 통과 논란 외 (4/1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