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 Prize Wisdom 그를 높이라 (잠4:8) -

北, 韓 금융·인프라 분야 사이버 공격 일평균 150만 건

▲ 북한이 지난해 한국 금융 및 인프라 공공분야를 상대로 일평균 150만 건의 사이버 공격을 감행했다는 보고가 나왔다. ⓒ 복음기도신문

북한이 지난해 한국의 금융 및 인프라 등의 공공 분야에서 하루 평균 약 150만 건의 사이버 공격을 감행한 것으로 의심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일 보도했다.

한국 정부 관계자와 국가정보원의 작년 11월 국회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공공 분야에 대한 사이버 공격은 2016년 일평균 41만 건에서 2020년에는 162만 건으로 4배 급증했다. 한국 대상 사이버 공격의 약 40%는 해킹으로, 금융기관을 겨냥하거나 가상화폐를 절취하는 공격이었다.

작년 기준으로 전체 사이버 공격의 90~95%는 북한 소행으로 분석되며, 이는 북한이 한국을 상대로 하는 사이버 공격은 하루 평균 약 150만 건이라고 밝혔다. 대부분은 다른 나라를 경유해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는 최근 북한 사이버 공격이 정보 절취 및 인프라 공격에서 금전 절취로 옮기고 있다며, 2016년 방글라데시 중앙은행이 약 8000만 달러를 절취당한 사건과 2017년 미국과 일본 등 세계 각국 기업 및 은행을 상대로 한 ‘워너크라이’ 악성코드 공격을 의심 사례로 들었다.

요미우리는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국경 봉쇄와 경제제재 장기화로 심화한 외화 부족을 벌충하려 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한국 내 관측이 나왔다고 전했다.

한편, 미 연방수사국(FBI) 등이 작년 8월 북한 대외공작기관인 정찰총국 산하 해커 집단이 각국 금융기관을 겨냥한 사이버 공격을 지난해 2월부터 재개했다며 주의를 촉구했다.

또 슬로바키아의 사이버 보안 기업인 ‘ESET’의 지난해 11월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의 다른 해커 집단이 한국 보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악용한 공격을 새롭게 시작했다며, 북한이 금품 절취를 목적으로 한 공격을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류호열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이 신문에 “북한은 현재 해킹 같은 불법 수단 말고는 외화를 획득할 수 없는 상태”라며 “김정은 정권이 사이버 부대를 증강하고 있어 금전 목적의 공격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그들이 가만히 엎드려서 지키고 있으니 제 피나 흘릴 뿐이요, 숨어서 기다리고 있으니 제 목숨이나 잃을 뿐이다. 무릇 부당한 이득을 탐하는 자의 길은 다 이러하니, 재물이 목숨을 빼앗는다.”(잠언 1:18~19, 새번역)

대북제재와 코로나바이러스로 강한 봉쇄령에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북한이 사이버 공격을 통해 금전적 탈취를 계속 시도하고 있다. 한국에서만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일평균 150만 건이라는 보고가 나왔다. 그러나 하나님은 남의 재물을 빼앗고자 가만히 엎드려 지키고 있는 부당한 이득을 탐하는 자는 제 목숨을 잃을 뿐이라고 말씀하셨다. 당의 이익과 권력 유지를 위해 부당한 이득을 탐하는 북한 정권을 불쌍히 여겨주시고, 그 끝이 결국 사망임을 알아 모든 악행을 깨닫고 버리도록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 기사

308_7_3_NK(1068)
탈북민들, “러 파병 北 병사들, 최소한 배불리 먹을 수 있어 좋아할 것”
20241030_NorthKorean defector
"中 정부는 탈북난민 인권유린‧강제북송 중단하라"
20241019_YP_NK1
北특수부대 1만2천명 우크라전 파병…1천500명 이미 러시아에
307_7_3_NK2(1068)
北, 남북 육로 끊고 요새화 공사… 합참, “내부 인원 외부 차단 의도”로 추정

최신기사

스페인 복음주의자들, 홍수 피해 지역 섬기면서 기도 요청
美 텍사스, 태아 생명 보호법에도 낙태 여행으로 태아 생명 위협받아
[오늘의 한반도] 올해 마약 600kg 밀수 적발… 자가소비 목적 국제우편 반입 늘어 외 (11/5)
[오늘의 열방] 수단, 반군 공격에 민간인 13명 사망 외 (11/5)
[TGC 칼럼] 테일러 스위프트 현상(2) 주의와 우려
핀란드 의원, 성에 대한 성경적 고백 이후 5년간 법정 소송... “악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 경험”
[김수길 칼럼] 고린도 스타일 그리고 방탕함
Search

실시간최신기사

Spain floods-241105
스페인 복음주의자들, 홍수 피해 지역 섬기면서 기도 요청
Omar-lopez on Unsplash
美 텍사스, 태아 생명 보호법에도 낙태 여행으로 태아 생명 위협받아
20231220 Drug
[오늘의 한반도] 올해 마약 600kg 밀수 적발… 자가소비 목적 국제우편 반입 늘어 외 (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