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기독교 소녀에 히잡 강요 논란… 교내 종교 복장 강요 금지

▲인도네시아의 고등학생. 사진: thejakartapost.com 캡처

인도네시아 일부 학교에서 기독교인인 여학생에게 히잡을 강요해 논란이 되자, 교내 종교 복장 강요를 공식 금지했다고 5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인도네시아 교육부, 종교부, 내무부 장관은 3일 학생·교사·교내 근로자의 유니폼에 관한 합동 지침을 내놨다.

지침은 학교가 종교적 상징이 있는 복장 착용을 의무화하거나, 금지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으며, 만약 이를 어길시, 학교 운영지원금 등 정부 보조금을 주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인도네시아에서 유일하게 샤리아(이슬람 관습법)를 적용하는 수마트라섬 아체주는 제외한다.

인도네시아는 국교는 따로 없고 이슬람·개신교·가톨릭·힌두교·불교·유교 등 6개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며, 인구 2억 7000만 명 가운데 87%가 이슬람 신자다.

인도네시아는 지난달 수마트라섬 서부 파당의 한 공립 직업학교가 무슬림이 아닌 여학생들에게도 히잡 착용을 강요해 논란이 됐다.

이에 종교가 기독교인 여학생에게 히잡 착용이 강요되자 부모는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파당 교육 당국과 학교 측은 “히잡 착용은 2005년부터 있던 규칙이고, 파당의 대부분 학교가 그렇다”며 “해당 학교에 무슬림이 아닌 여학생 46명이 있는데, 문제를 제기한 학생을 빼고는 모두 히잡을 썼다”고 해명했다.

논란이 커지자 학교 측은 기독교인 학부모에게 사과하고, 규칙을 손보겠다고 약속했으나 “히잡을 쓰면 모기한테 덜 물린다”며 무슬림 여학생의 히잡 착용 규정은 그대로 두기로 했다.

이에 중앙 정부가 나서 전국적으로 교내 종교 관련 복장 금지 규정을 마련했다.

마루프 아민 부통령은 “학교에서 히잡을 쓰는 것은 강요되어서도, 금지되어서도 안 된다. 이는 학생과 학부모가 선택할 일”이라며 “강요하지 말라. 이것이 종교와 국가의 성숙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정부의 이번 조치와 관련해 이슬람 보수주의 확산을 경계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인도네시아에서는 그동안 기독교인들의 박해 소식이 끊임없이 들려온 나라 중 하나다. 인도네시아에는 이슬람수비대전선(FPI), 히즈부트 타흐리르 인도네시아(HTI), 이슬람개혁운동(Garis), 이슬람공동체포럼(FUI) 등 극단주의 단체들이 많이 존재하는데, 이들은 판카실라와 ‘기독교화’를 반대하고 있으며, 이들의 주된 목적은 무슬림의 개종과 기독교 예배당 건립을 막는 데 있다. 판카실라는 헌법은 하나 뿐인 신, 사회적 정의, 인간성, 통합,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5가지 원칙이다. (관련기사)

이러한 박해 소식 가운데서도 성도들이 믿음을 지킬 수 있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보이는 히잡을 쓰지 않는 것을 넘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성도들의 삶을 통해 그리스도가 증거되어 인도네시아에 하나님 나라가 전파되며 구원의 은혜가 넘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16_YH_divorce
“인구 750만 홍콩서 이혼소송은 2만건…외도·양육갈등 주원인”
20240414_SUDAN_Refugee
수단공화국 분쟁 1년…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 피난
20230628 india
[오늘의 열방] 印 아삼주, 기독교인들 치유기도 금지법 통과 논란 외 (4/16)
yp 20240415 DRconggo
민주콩고서 산사태로 최소 15명 사망, 60명 실종

최신기사

“인구 750만 홍콩서 이혼소송은 2만건…외도·양육갈등 주원인”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4) : 권위있는 하나님 스스로의 계시이기 때문이다
수단공화국 분쟁 1년… 지금도 하루에 1800명 이상 피난
한국의 세계 각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 처음으로 30억 달러 돌파
소말리아 기독교인, 신앙 이유로 박해 받아… ICC, MBB 신자들 지원
[오늘의 한반도] 韓 마약사범 5년새 120% 급증 외 (4/16)
[오늘의 열방] 印 아삼주, 기독교인들 치유기도 금지법 통과 논란 외 (4/1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