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관련 보도에 거대 언론의 허위, 왜곡 사례 많아

한 방송사가 교회 관련 보도에서 사실과 다른 내용에 대해 정정보도를 하는 모습. 사진: 안동MBC 유튜브 캡처

최근 국내 거대 언론사인 일간신문과 방송사들의 교회관련 보도에 허위, 왜곡보도가 잇따르고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지난해말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주목을 받은 선교단체 인터콥의 상주 BTJ열방센터보도와 관련, JTBC는 ‘열방센터, 제주 간 것처럼 QR인증…조직적 조작, 정황’, MBC는 ‘열방센터의 치밀한 은폐…“제주도에 있는 것처럼”’이라는 기사를 내보냈다. BTJ열방센터가 방문자 동선 교란을 위해 제주 QR코드를 허위로 악용했다고 보도한 것이다. 그러나 인터콥선교회는 해당 메일을 발송한 사실이 없으며, 12월 24일 이후 열방센터에서 진행된 모임이 없어 공지 글을 발송할 필요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중앙일보는 기사를 삭제했으며 연합뉴스와 MBC, JTBC는 반론 보도를 게재했다.

또 MBC는 1월 12일자로 방영한 ‘빌 게이츠가 전 인류를 노예로 만들려 한다고? 이게 무슨’ 제하의 보도 내용 가운데 (인터콥의) 최바울씨는 소속원들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지 말 것을 종용해 인터콥 소속원들이 백신을 거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인터콥에 따르면 이 단체 소속원 누구도 백신을 거부하지 않았으며, 최바울 선교사도 올 1월 18일자 보도자르를 통해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 반드시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밝혔다.

MBC는 또 1월 15일 ‘방역 방해 열방센터 2명 구속…법인 취소도 검토’ 기사중 한 사람이 여러 명의 이름을 대신 적은 듯한 흔적이 발견됐고, 실제로 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의 이름도 있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BTJ열방센터는 동시에 많은 인원이 참석해 신속한 점검을 위해 담당자들이 체열점검을 한 뒤 인적 사항을 확인 기록담당자가 참가자에게 물어 직접 기록하여 한 사람이 여러 명의 이름을 적게 된다고 밝혔다. 또 교육생 명단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을 포기한 사람, 나이가 많거나 기저 질환자는 참석하지 못해 11월 27~28일 집회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도 있고, 번호를 잘못 기재한 사람도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해명 이후, 안동MBC는 인터콥측의 ‘기록담당자 작성, 엉터리 명단아냐’라는 해명 기사를 내보냈다.

한편, 이러한 언론의 무분별한 오보 남발로 기사 삭제, 정정보도 등이 잇따르지만, 한번 보도된 이후 교회나 선교단체의 실추된 명예와 이미지 회복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성경은 세상 끝날에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마태복음 24:12)고 기록하고 있다. 그동안 제5부로 여겨지며, 우리 사회의 파수꾼 역할을 감당해온 거대 언론이 제기능을 다하지 못하며, 독선적인 편견으로 세상을 잘못된 편견을 낳게하고 있다. 반기독교적 태도와 인본주의 이데올로기에 편승한 언론의 보도태도는 사람들의 마음에 미움과 단절을 가져오게 하고 있다.

미국의 정치학자 팀 그로스클로스 교수(조지 메이슨대)는 미국 리버럴 미디어(진보주의 언론)의 편견이 미국인들의 마음을 바꿨다(Left turn: How Liberal Media Bias Distorts the American Mind)고 주장했다. 즉, 미국의 TV, 라디오, 인쇄매체의 보도태도가 미국인의 정치지수를 좌경화시켰다는 것이다.

이와 동일하게 현재 한국의 거대 언론들이 반기독교와 진보적 관점의 보도태도는 한국인의 마음을 좌경화하게 하고, 반기독교적인 관점을 갖게 만들고 있다. 일부 보수적 관점을 가진 매체들이 존재한다고 하지만, 일관된 자유민주주의와 보수적 가치의 보도태도를 견지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보수매체들이 무엇이 보수인지, 무엇을 보수해야하는지 그 가치에 대한 의견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보수(保守)는 시대에 따라 변하고 달라지는 개념이나 가치가 아니라 영원히 변하지 않을 가치를 보호하고 지키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무엇이 변치 않을 가치인가? 그것은 오랫동안 익숙해진 관습이나 태도, 인간이 만든 규칙이 아니라, 일점일획도 변치않을 것이라는 진리의 말씀인 성경이 제시하고 있는 가치에서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진보는 무엇인가? 진보적 가치는 보수적 가치를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우리 사회의 허술한 규칙이나 제도를 지적하고, 그것을 올바르게 제시하는데서 제기능을 다할 수 있다. 따라서 보수가 없으면 진보도 없다.

한국의 근대화는 많은 부분이 성경적 세계관에서 시작됐다. 근대화 과정에서 봉건제 사회가 해체될 때 기독교적 가치관이 우리 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제반분야의 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제공했다. 비록 부정과 부패와 독재의 산물로 어두운 그림자가 존재했지만, 그것은 오늘날도 동일하다. 의인이 없는 인간사회에서 죄는 다양한 모습으로 풍성한 열매를 맺기 때문이다. 이때, 한국 사회가 정말 지키고 보호해야할 가치인 성경적 진리를 소중히 여기고, 그러한 기치관으로 정립되는 사회를 만드는 일에 관심과 열정을 갖게되기를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6-Eva Edl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20240425_YP_USA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20240423_YP_abortion
바이든 행정부, 낙태 여성의 의료정보 공개 금지... 의료정보보호법 강화
20240421_FEBC_1000 main
다양한 사연, 믿음의 행진... 극동방송 ‘만나고 싶은 사람’ 1000회 특집

최신기사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美 89세 프로라이프 운동가, 낙태 클리닉서 낙태 막으려다 체포... 감옥서 죽을 각오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오늘의 열방] 이란, 반정부 시위 지지 래퍼에 사형 선고 외 (4/26)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