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교육청, ‘촛불혁명’ 도서 보급… 교육감 정치적 중립 위반 지적

▲ 세종시교육청. 사진: sjsori.com 캡처

세종시교육청이 촛불집회를 기록한 도서 ‘촛불혁명’을 관내 학교에 보급하고 있어 교육감의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교육플러스가 최근 보도했다.

세종시교육청이 지난 23일 학교 현장에 보낸 공문에 따르면, 도서 제목은 ‘촛불혁명’으로 비영리사회단체 나눔문화에서 관내 학교에 기증한 도서로 민주시민교육 공감대 확산을 위한 목적으로 보급된다.

도서 ‘촛불혁명’은 45가지 테마로 이뤄진 2016~2017 촛불집회 기록집으로 배포 대상은 세종 관내 초중고 99개교(개교 예정교 포함)다.

또 해당 도서는 시집 ‘노동의 새벽’ 저자인 박노해 시인이 감수자로 참여해 기획과 편집 등 조언과 함께 서문을 맡았다. 책은 박노해 시인을 1980년대 혁명의 아이콘이자 민주화운동의 상징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에 친 정권 성향 단체에서 발간한 정권 찬양 도서를 교육청이 나서 보급하는 것에 대해 교육감의 정치적 중립 위반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조윤희 대한민국교원조합 상임위원장은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정부가 자신을 존재하게 한 역사적 사건을 한 세대도, 정권도 바뀌기도 전에 정당화 하고 찬양하는 도서를 어린 학생들에게 배포하는 건 옳지 못하다”며 “정치적 중립 위반일 뿐만 아니라 후일 역사가에게 왜곡된 기록이란 평가도 피해가기 어려울 것이다. 교육청이 공문수발을 통해 일방의 시선이 담긴 도서를 배포하는 것은 의도가 무엇이든 정당화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관계자는 “특정 정권을 홍보할 의도는 전혀 없다.”고 설명했지만 교육청이 특정 도서를 교육활동에 활용하라는 공문을 전달한 것만으로도 현장은 부담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조성철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책 내용을 떠나 특정 도서를 활용해 교육활동을 하라는 교육청의 공문에 학교는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며 “학교가 사용 여부를 실질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바람직한 민주시민교육의 방향이 아니냐”고 말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현 정부는 앞서 2019년에 임기 중에 정권을 찬양하는 역사 교과서를 만든 바 있다. “고조되던 한반도 긴장은 문재인 정부 노력으로 큰 전환점을 맞이하였다” “2017년 문재인 정부가 집권하면서 남북 관계가 개선됐다”는 식의 내용을 담았다. 심지어 “(노동시장 양극화, 저소득층 비율 상승 등 부작용을) 소득 주도 성장으로 바꾸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는 내용도 있다. 소득 주도 성장으로 경기가 침체에 빠져 정권조차 그 말을 쓰지 않는데도 칭송하고 있는 것이다. (관련기사)

이에 국사교과서연구소와 전국학부모단체연합은 2020년 2월 ‘현 정권의 홍보책자로 전락한 교과서’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단체들은 “이들 교과서는 이승만·박정희 두 전 대통령의 건국과 산업화 성과를 축소하고, 대부분의 내용이 4·19, 5·18, 6·10항쟁 등 민중 저항사와 노동사를 다루고 있다”며 “천안함은 ‘폭침’에서 ‘침몰사건’으로 강등됐고, 연평도사태는 기술이 안 된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새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민국 국보 남대문과 위안부 소녀상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거나, ‘촛불 들고 활짝 웃는 소녀’가 사진에 등장하기도 한다”며 “거짓 평화 두 우두머리(문재인·김정은)가 웃으며 악수하는 사진을 넣은 곳도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신명기에는 “옛날을 기억하라 역대의 연대를 생각하라 네 아버지에게 물으라 그가 네게 설명할 것이요 네 어른들에게 물으라 그들이 네게 말하리로다”라고 말씀하신다. 왜냐하면 이스라엘 백성이 그들의 아버지시요, 이들을 지으신 하나님을 잊고 악을 행했기 때문이다. 이들이 어디서부터 나왔는지 모를때, 이들은 정체성을 잃고 마땅히 살아야할 인생을 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지나온 역사를 왜곡해서 배우게 되고 시대적 배경과 상황에 대해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한 채 현 시대를 편향적인 시각으로 배우게 될 경우, 우리의 다음세대는 앞으로 정체성을 잃고 마땅히 살아가야할 모습을 잃게 될 것이다. 이 땅의 다음세대에게 올바른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7 Student Human Rights Ordinance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의회,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통과... 충남 이어 두 번째 외 (4/27)
20240425_MBC_Police
[오늘의 한반도] 사이버 도박 단속으로 청소년 1035명 검거... 9세도 포함 외 (4/26)
yusin_01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20240424_Chungnam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최신기사

독일, 부모에게 신생의 성전환을 허용하는 급진적 법안 통과
[오늘의 한반도] 서울시의회,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통과... 충남 이어 두 번째 외 (4/27)
[오늘의 열방] 나이지리아, 폭우로 교도소 시설 무너져 119명 집단 탈옥 외 (4/27)
[TGC 칼럼] 복음은 그리스도 중심 역사다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기 원해요” - 박성준 전도사
[청년 선교] “예수님 믿고 부딪쳐 본다. 지금 아니면 언제 해볼까?”
장로교단 강도사·목사 응시생 수… 역대 최저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