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나비, ‘어린이’ 가정해체 피해자로 방치되어선 안돼

▲ 샬롬나비가 어린이날을 맞이해 논평을 발표했다. 사진: unsplash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2021년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3일 논평을 통해 더 이상 어린이들이 가정해체의 피해자가 되거나 범죄의 희생양으로 방치되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어린 새싹들을 제대로 돌보지 못해 무거운 마음

샬롬나비는 “1922년 제정된 어린이날이 내년엔 역사적인 100주년을 기념하지만, 매년 어린이날을 맞이하는 우리의 마음이 부끄럽고 참담하다. 어린이들을 마땅히 보살피고 지켜야 할 어른들이 무책임한 방임자요 무자비한 학대자가 되어가고 있다. 어린이들이 유괴·실종·살인·성폭행 등 범죄의 대상이 된 지 오래”라며 “이제 더 이상 우리 어린이들이 가정해체의 피해자가 되거나 범죄의 희생양으로 방치되어선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대의 가정은 과거보다 먹고사는 데는 풍요로워졌지만, 끈끈한 가족애(家族愛)는 오히려 사라져가고 있다. 배움과 교육의 장인 유치원과 학교도 우범지대가 되어가고 있다”며 “이 땅의 어린이들이 장차 우리 대한민국과 한국교회의 장래를 좌우할 동량(棟梁)이요 미래의 초석(礎石)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유교 윤리가 지배하던 우리나라 전통사회에서 어린이들은 어른들의 종속물 혹은 소유물로 인식되어 존중받지 못하고 멸시와 하대의 대상이었지만, 어린이들은 부모와 어른의 부속품이나 소유물, 멸시와 학대, 억압해도 되는 무가치한 존재가 절대로 아니”라며 “어린이들은 독립된 인격체이자 생명 존중의 주체일 뿐만 아니라, 장차 우리 대한민국과 한국교회를 이끌어나갈 새 시대의 주역(主役)”이라고 했다.

특히 “어린이날의 진정한 선물은 어린이들의 자존감(自尊感)을 높여주는 것”이라며 “어린이날은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아이들이 슬기롭고 행복하게 자라기를 기원하는 부모와 어른들의 마음이 깃든 날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동학대 사망사건 주범 80%가 친부모… 가족 공동체 구축해야

샬롬나비는 최근 한국 사회에서 충격과 분노를 자아내는 사건들을 되짚어봤을 때, “현재 아동학대 사망사건 주범의 75~80%가 친부모로 나타났다. 부모됨의 숭고한 사명과 자녀의 존엄한 생명에 대한 전 국민적·사회 전반적 의식개혁이 요청된다”며 “이것은 아동학대 사례 10건 중 약 8건이 부모에 의해 발생하고 있다. 그중 친부에 의한 학대 사례는 14.8%, 친모가 29.7%, 계부와 계모는 각각 2%로 나타나 친부모에 의한 학대가 대부분”이라고 했다.

이에 “어린이들이 장래의 희망을 키우며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는 가정공동체를 구축하자”며 “가장 중요한 정서적 안전망·인류의 귀중한 보고(寶庫)·세대를 잇는 생명줄이며, 멀고도 험난한 인생여정의 베이스 캠프인 이 가정을 어떻게 건강하게 지킬 것인지의 문제가 개인과 사회, 국가와 인류문명의 향방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또 “끊이지 않는 아동학대의 악순환을 근절시켜 아동학대 예방정책의 총체적 허점을 철저히 반성하고 실효성 있는 근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어린이 양육은 단지 개인적 의무를 넘어, 전 국민과 사회 전체가 서로 보호하고 지켜주어야 할 우리 모두의 일이라는 전 국민적·사회 전반적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가정, 학교, 사회, 직장, 국가에서 어린이에 관심을 갖고, 저들에 대한 특별한 배려를 쏟아야 한다”고 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부모의 전적인 사랑과 보호를 받아야 할 어린 아이들이 친부모에 의한 학대로 숨지는 사건들이 이어지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들을 주님 앞에 올려드리며 기도하자. 예수님은 예수께서 만져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온 사람들을 꾸짖은 제자들에게 “어린 아이들이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금하지 말라. 하나님의 나라가 이런 자의 것이니라”(막 1:14)는 말씀을 하셨다. 어린 아이들을 존귀하게 여기고 사랑으로 대하지 못했던 것들을 회개하고, 크리스천 부모들이 아이들을 사랑으로 양육하고 아이들은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여 건강한 가정들로 세워 주시도록 기도하자. 또한 믿음의 가정들을 통해 세상의 빛이 되게 하사 생명의 가치들이 전해지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들이 모든 부모 세대에 전해지도록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20240423_YP_abortion
바이든 행정부, 낙태 여성의 의료정보 공개 금지... 의료정보보호법 강화
20240421_FEBC_1000 main
다양한 사연, 믿음의 행진... 극동방송 ‘만나고 싶은 사람’ 1000회 특집
20240421_FEBC_ICC
전쟁의 고통 겪는 우크라이나... 극동방송이 희망과 위로 전해
euthanasia0227
스코틀랜드 교회 지도자들, 조력 자살 반대 입장 표명

최신기사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중국 기독 서점 주인, 불법 사업 운영 혐의로 7년 복역중 조기 석방
[오늘의 한반도] 충남 학생인권조례 폐지안, 재표결 결과 폐지 확정 외 (4/25)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