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비아 해변에 영유아 시신들 쓸려와 방치… 난민 문제 심각 외(5/27)

▲ 리비아 해변에서 발견된 영유아 난민 시신. 사진: 트위터 계정 @nancyporsia 캡처

오늘의 열방 *(5/27)

리비아 해변에 영유아 시신들 쓸려와 방치난민 문제 심각

북아프리카 리비아 해변에 영유아 시신이 쓸려 와 방치된 사진이 공개되면서 난민 문제 심각성이 환기되고 있다고 25일 가디언이 보도했다. 최근 리비아 해변에 영유아 시신들이 방치돼 있는 사진을 트위터 등을 통해 공개한 스페인 한 해상 수색·구조 난민 관련 구호단체 관계자는 “사진이 주는 충격에서 지금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최근 리비아에서 수천 명이 소형 보트를 이용한 유럽 이주를 시도하면서 침몰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4월에도 한 난민선이 전복돼 130여 명이 사망한 바 있다. 국제이주기구에 따르면 올해 들어 약 630명이 유럽으로 향하다 지중해에서 사망한 것으로 파악된다.

, 자체 개발 주사제 시험 투여 노인들 잇달아 사망

북한의 대표적인 제약공장인 룡흥제약공장에서 자체 개발한 주사제를 투여받은 주민들이 잇달아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25일 데일리NK가 전했다. 이에 중앙당이 직접 해당 기관에 대한 검열조를 구성해 파견하는 등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이달 중순 평안남도의 한 양로원에 거주하는 무연고자 10명을 대상으로 북한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코카르복실라제에 대한 시험 투여가 이뤄졌고, 이 중 8명이 사흘 내로 연이어 사망했다. 북한산 코카르복실라제 시험 투여는 이달 초 중국산을 맞은 경제 부문 고위 일꾼 A 씨의 사망으로 인한 후속 조치로, 해당 약품의 대체재 마련 목적으로 서둘러 진행됐다.

국무부, 대테러 비협력국’ 25년 연속 지정

미국 국무부가 25년 연속 북한을 ‘대테러 비협력국’으로 지정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25일 전했다.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 14일, 북한을 비롯한 이란, 시리아, 베네수엘라, 쿠바 등 5개국을 ‘대테러 비협력국’으로 지정하고 의회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북한 등 5개국은 무기수출통제법과 행정명령 13637호에 따라 미국의 테러방지 노력에 충분히 협력하지 않는 국가로 지정된 것이다. 대테러 비협력국으로 지정되면 해당 국가들로의 국방 물품이나 서비스의 수출을 위한 판매·허가가 금지된다.

미얀마 군 공습에 소수민족 피난행렬 계속카렌족’ 7만 명 피란

미얀마 군의 공습으로 소수민족 주민들의 피난행렬이 계속돼 지난 3월 이후 남동부 카렌주에서 7만여 명의 주민들이 집을 떠나 피신했다고 현지매체 미얀마 나우가 25일 전했다. 카렌평화지원연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말 이후로 5500명의 카렌족 주민들이 공습을 피해 태국으로 피신했다가 결국 송환됐다. 무뜨로 지역에서는 전체 인구의 90%가 난민 생활을 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에는 미얀마군 경보병 대대가 3명의 민간인을 살해했다. 이 보고서에는 카렌주에서 군부가 자행한 주민 학살과 약탈 및 난민들에 관한 기록이 담겨있다.

멕시코 원주민 소녀들 조혼 악습여전평생 노예처럼 살아

멕시코에서는 딸을 어린나이에 시집을 보내며 돈을 챙기는 악습이 아직도 유지되고 있어 이를 비판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AFP통신이 25일 전했다. 어린나이에 팔려 시집을 간 멕시코 원주민 여성들은 평생 노예처럼 살아간다. 멕시코 남서부의 게레로주를 포함한 수십 개의 지역사회에서 이런 관행이 여전히 이뤄지고 있다. 멕시코 원주민 신부의 부모는 딸을 넘기면서 2000달러(약 223만 4000원)에서 1만 8000달러(약 2011만 3200원)를 받는다.

나이지리아 북서부서 괴한 공격에 8명 기독교인 사망

지난 16일 나이지리아 북서부 카두나주 치쿤 지역의 운관 가이다에서 무장 괴한들의 공격으로 8명의 기독교인들이 죽고 교회 건물 수채와 주택이 불에 탔다고 미국에 본부를 둔 박해감시단체 국제기독연대가 밝혔다. 2021년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 연례 보고서에서 게리 바우어 위원장은 나이지리아는 기독교인들의 킬링필드라며 “급진 이슬람주의자들은 나이지리아 기독교인 ‘청소’를 위한 종교적 명령에서 영감을 받아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를 막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보고서는 “나이지리아에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이 나라는 기독교 집단 학살을 향해 거침없이 나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법원 기독교 학교도 트랜스젠더 기숙사·샤워실 개방해야

미 연방판사가 바이든 행정부의 공정주택법에 반대하여 일시적 종교의 자유를 보장해 달라는 한 기독교 대학의 청원을 기각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가 전했다. 이에 따르면 종교사학도 여학생 기숙사와 샤워실을 트랜스젠더 남학생들에게 개방해야 한다. 로션 케치마크 연방판사는 19일 오자크대학의 주택도시개발부의 공정주택법에 대한 잠정적 금지 명령 및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지난 4월 오자크대학은 “정부가 세금 지원을 받는 모든 단체들에게 트랜스젠더로 식별된 남학생을 여학생 기숙사에 배치하도록 강요한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항소 입장을 밝힌 오자크대학은 “100년 이상 분명한 기독교 교육을 제공해 온 우리는 우리의 임무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는 소모임·성가대 가능

정부가 코로나19 예방접종에 따른 방역수칙 완화 방안을 26일 발표했다고 기독일보가 26일 전했다. 종교활동의 경우, 7월부터 1차 접종자와 접종 완료자는 정규예배 등 대면 종교활동의 참여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중대본 회의 후 가진 브리핑에서 “7월부터 1회만 접종을 받더라도 30% 50% 등 정규 종교활동의 참석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며 “현재 금지된 소모임과 성가대 구성도 완화되어 접종을 완료한 분들로 구성된 성가대나 완료자들만의 각종 소모임도 허용된다.”고 했다. 다만 접종자가 정규예배 등에 참석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음식섭취 금지 등 방역수칙은 준수해야 한다.

북한정의연대, 정부에 억류 선교사석방 문제 해결 촉구

북한정의연대가 5월 23~29일까지 일정으로 진행하고 있는 제2회 북한정의주간을 맞아 26일 “문재인 정부의 남북인권대화와 북한 인권 개선 노력을 촉구한다.”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기독일보가 전했다. 연대는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언급하지 않던 북한 인권 개선과 인도적 지원을 함께 공동선언문에 포함시켰다.”며 “북한에 억류 중인 한국인 선교사 석방 문제를 매듭짓고, 동시에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이산가족상봉과 서신교환 같은 부분부터 우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사항들을 협의·이행하는 것이 순서”라고 했다.

한교연, 광주 기독교대 채플관련 인권위 권고 비판

한국교회연합(이하 한교연)이 “기독교 건학이념 훼손하는 국가인권위의 권고 즉시 시정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26일 발표했다. 최근 국가인권위원회는, 대체과목 없이 채플(예배) 참석을 졸업 요건으로 명시한 광주광역시 소재 한 사립대학의 규정에 대해 종교의 자유를 침해했다고 판단하고, 대체과목 신설 등 방안을 마련하도록 해당 대학에 권고했다. 한교연은 이 같은 인권위 권고에 대해 “(해당 대학의 규정이) 학생에 대한 종교의 자유 침해가 아니라 거꾸로 (인권위 권고가) 기독교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종립대학에 대한 종교의 자유 침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종립대학의 자율성마저 국가 마음대로 통제하려 한다면 기독교 건학이념으로 세워진 이 땅의 기독교 사학들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동맹군 소식]

복음기도신문 은혜광고’ 게재 이벤트

복음기도신문이 사업장을 운영하는 독자들을 격려하는 마음으로 부르심의 현장에서 다루고 있는 사업체나 제품 정보를 신문지면이나 인터넷신문 사이트를 통해 소개한다. 대상은 복음기도신문 1년 이상 정기구독자(복음기도동맹선언문 및 행동강령 서명자)로 전화나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 010-6326-4641, 

복음기도신문 선교기자통신원(취재사진)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코로나와 내전, 쿠데타 등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긴급한 소식들을 복음기도신문에 전달해 국내외에 있는 기도동역자들이 보고 신속하게 기도할 수 있도록 돕는 선교기자로 동역하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또한 국내에서 일어나는 숨겨진 믿음의 행진, 복음을 전하는 모임, 기도의 연합 등 복음기도동맹군들이 함께 참여해 하나님나라의 부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을 소개하는 통신원의 참여도 희망합니다. 학생은 학교에서, 사역자들은 사역현장에서, 또 하나님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는 누구라도 글쓰기, 또 사진 찍기로도 동역할 수 있습니다. 문을 두드려주세요. 문의 | E-mail : ☏ 010-6326-4641

[복음기도신문 스마트폰 앱 사용 안내]

열방을 하나님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본지의 안드로이드용 스마트폰 앱(어플리케이션)이 공개됐습니다. 이번 앱을 통해 독자들이 손쉽게 열방의 소식을 받아보고 실시간으로 기도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기사정보에 크리스천 퍼스펙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메뉴바를 통해 동영상 시청이나 기사제보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복음기도신문’ 검색하시면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립니다]

삶의 현장에서 복음과 기도로 순종하시는 교회와 단체의 다양한 믿음의 소식과 행사, 전하고 싶은 정보를 알려주세요. 이 코너를 통해 나누고 기도하겠습니다. 제보 및 문의 ☏ 070-5014-0406

오늘의 열방을 웹사이트에서 구독 신청을 하시면 매일 오전에 이메일로 발송해 드립니다.

“*열방(All Nations)은 모든 종족을 포함한 전 세계를 의미합니다.”

<저작권자 ⓒ 내 손안의 하나님 나라, 진리로 세계를 열어주는 복음기도신문. 출처를 기재하고 사용하세요.> 제보 및 문의: 

Print Friendly, PDF & Email

관련기사

solen-feyissa-QKEeVYu0d7U-unsplash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20240425 Global Christian Forum
[오늘의 열방] 전세계 개신교인구 67%가 남반구… 아프리카에만 44% 외 (4/25)
20240424_YH_Myanmar
수세 몰리던 미얀마군, 반격 본격화…태국 접경 거점도시 탈환
20240422_INDIA_Narendra Modi
인도 기독교인들, 종교 자유 지키기 위해 투표소 향해

최신기사

[GTK 칼럼] 말씀을 전파하라(8): 깊이 있고 균형 잡힌 목회를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美 대법원서 ‘긴급 낙태시술 허용범위’ 두고 공방
생명존중 과학자 27명, “신학교에서 유신진화론 가르치면 안돼”
美 하원, 중국의 인지전 통로인 '틱톡' 금지 법안 통과
수감자들의 ‘재기’를 위해 취업 박람회 개최한 미국 교회
[고정희 칼럼] “엄마, 나 아파”
美 기독 대학 2곳, 연방정부로부터 벌금 부과... 좌파 정치 공격 우려 목소리
Search